[경영학]경제발전에서 경영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I. 서 론
II. 기업경영의 주체
(1) 소유경영자
(2) 고용경영자
(3) 전문경영자
III. 경영자의 역할
(1) 대인적 역할
(2) 정보적 역할
(3) 의사결정적 역할
IV.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V. 현대경영자의 특성
VI. 결 론
- 본문내용
- 몇 년전 우리 경제는 IMF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영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였고, 이에 따른 새로운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중 대표적인 현상이 기업의 구조조정과 명예퇴직 및 정리해고 바람에 의한 근로자의 새로운 직업관 변화이다. 이로 인하여 근로의욕이 상당히 저하되고, 회사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의 상품가치를 높여 보다 유리한 조건의 직장을 찾는 데 관심을 두는 경향이 늘고 있다. 물론 과도기적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이라고 치부해 버릴 수도 있겠지만,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의 경쟁력 약화를 가중시키는 큰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데 있어 가장 큰 책임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최고경영자에게 있다고 본다. 비용절감과 기업의 경쟁력 확보라는 미명 아래 인원을 감축하고, 조직을 축소하는 데만 중점을 두었지 새로운 환경 속에서 종업원들이 지녀야 할 새로운 비전의 제시에는 소홀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본다. 이렇듯 우리사회가 성장하고 경제가 발전해 나갈수록 시시각각 변화해가는 경제환경과 기업 흥망의 파동 속에서 기업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경영자들이 취해야할 자세와 태도, 그리고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해서 차근차근 살펴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원론』(신재정), 법영사
『경영학원론』(반병길), 박영사
『경영학원론』(김규태), 형설출판사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http://www.mk.co.kr
/ )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 http://www.hankyung.com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