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간갈등,가족갈등,사회문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부간에 나타나는 언어적 의사소통 문제
1) 어투
2) 일방적 대화 태도

2. 고부간에 나타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문제
1) 행동 언어
2) 장애 요소

3. 비선호적 받는 말

4. 친정 엄마와 시어머니를 대하는 며느리의 태도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은 모든 인간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 집단으로, 혈연관계라는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한 핏줄로 맺어진 인간관계 임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불화는 발생하기 마련인데, 가족에 대한 애착이 강한 한국 사회에서도 고부간의 갈등은 가장 흔하고 첨예한 갈등에 속한다. 실제로 한국가정법률상담소에서 진행한 이혼상담의 내용 중 고부갈등은 이혼사유의 25.5%로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사회의 하나의 큰 이슈로서 자리 잡고 있다.
우리 조는 고부간 갈등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양상과, 그 의사소통 방식이 구체적으로 갈등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분석해보았다. 우선 고부갈등을 유발하는 요소를 크게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누었는데, 고부간에 나타나는 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를 먼저 살펴본 후, 비언어적 의사소통 문제를 행동언어와 심리적 장애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고부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비선호적인 받는 말의 양상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를 드라마의 한 장면을 통해 알아보았다. 추가적으로는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친정어머니를 대하는 태도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고부갈등의 모습은 관찰연구나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서 보일 때에는 인위적으로 조작되어지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고부갈등의 모습을 현실의 재현이라고 불리는 영상, 즉 드라마를 통해 관찰해보고자 한다. 그러나 사실 고부갈등을 다룬 드라마들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서 갈등상황을 자극적이며 과장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연구의 관찰 자료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조강지처 클럽>이나 <아내의 유혹>등 대체로 자극적이면서 과장된 고부간의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에만 치중된 드라마들이 그 예이다. 그러나 현재 <넝쿨째 굴러온 당신>은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드라마를 중심으로 하여 고부갈등의 대화양상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 외에 보충자료로써 KBS 드라마 <사랑과 전쟁>의 몇 장면도 살펴보았다.
고부간의 갈등은 다양한 요소들로 점철된 매우 예민한 사안이기에, 문제를 완전히 규명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의사소통에 따라 달라지는 갈등을 일으키는 의사소통의 양상을 분석하는 것을 통해, 고부간 갈등의 완화와 해결을 모색할 수 있으리라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분석] 롯데리아 마케팅사례분석- SWOT, STP, 4P을 통한 마케팅전략분석
  • 서비스 20Ⅲ.결 론 211)문제점 212)개선방안 24Ⅰ.서 론롯데리아 마케팅 분석에 있어서 먼저 마케팅의 기본적 전략 수립단계인 STP 전략과 SWOT분석, 4P전략 등을 통해 기본적인 롯데리아의 마케팅 분석에 접근하고자 한다.롯데리아 현 상황과 관련하여 인터넷 정보와 신문 등의 객관적 자료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을 모색해 보겠다.1.롯데리아 소개롯데리아는 1979년 새로운 식생활 문화 창조와 고객만족추구라는 기업정신으로

  • 이마트(E-MART)의 식품유통(SWOT&STP&4P&성공요인)
  • 간에 큰 경험을 할 것이다. 또한 그것을 발판 삼아 세계진출을 위한 전략을 구사할 것이다. 앞으로 동종업계 중 1위인 신세계 이마트의 경영이념과 경영전략, 각종 현황 등으로 이마트에 대한 기업정보를 알아보고 이마트 식품군에 관한 각종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하여 성공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또한 신세계 이마트의 식품군의 SWOT, STP, 4P 분석을 통해 더욱 세밀히 살펴보고, 이마트 식품마케팅의 예를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마지막으로

  • [마케팅전략] 나이키와 프로스펙스 마케팅비교분석
  • 브랜드 파워와 인지도를 다시 확인시켜준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와 한국에서는 최고의 브랜드로 손꼽히지만 아직 세계적으로 브랜드 파워가 약한 프로스펙스의 마케팅 전략 비교를 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세계 최고의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는 나이키지만 나이키만의 문제점과아울러 우리나라의 프로스펙스가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본문은 나이키와 프로스펙스의 유래, 4P와 SWOT 분석, STP 분석 및 마케팅 전략과

  • [경영분석]맞춤화장품 `이니스프리` 경영전략
  • 마케팅 상까지 수상한 이니스프리의 힘은 무엇일까?본 보고서에서는 태평양 화장품 이니스프리의 제품출시 기회 파악부터 STP 전략, 4P 믹스, SWOT 분석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니스프리의 성공에는 어떤 요인들이 작용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또한 이니스프리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시장 상황 및 외부 환경 분석1. 유통구조의 변화화장품이 유통되는 경로는 크게 백화점, 대형할인점, 슈퍼마켓, 길거

  • 유니클로,SPA,패션마케팅,유니클로기업분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브랜드 이미지 실추• NORMAL한 디자인- 디자인과 사이즈의 글로벌 표준화 고집- 각 국에 맞는 신체적 특징 무시- 브랜드 싫증 우려W• 전환비용이 없음- 무상표 전략으로 인해 다른 브랜드로 쉽게 바꿈.1. S W O T마케팅• LOCAL APPAREL BRAND의 약세• 저가 브랜드 시장의 확대• 경제 불황으로 저가격 상품에 대한 소비자 Needs 증대• 빨라지는 TREND 순환주기O1. S W O T마케팅•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 뚜렷한 개성을 갖춘 SPA 브랜드의 공습• 중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