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의 상황별 언어기술과 비언어기술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의 상황별 언어기술과 비언어기술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기술과 비언어기술의 개념
2. 교사가 사용하는 상황별 비언어 기술과 언어 기술
1) 상황별 비언어기술 및 예시
2) 상황별 언어기술 및 예시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의 상황별 언어기술과 비언어기술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기술과 비언어기술의 개념
2. 교사가 사용하는 상황별 비언어 기술과 언어 기술
1) 상황별 비언어기술 및 예시
2) 상황별 언어기술 및 예시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의 상황별 언어기술과 비언어기술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기술과 비언어기술의 개념
2) 비언어기술의 개념
보육시설에서도 교사의 비언어적인 행동은 관찰되며, 이는 교사와 유아간의 관계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유아들은 교사의 신체 움직임, 제스처, 안면표정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교사의 비언어적인 행동은 의미를 보다 잘 표현함에 있어 언어적 설명과 함께 신체활동을 한다. 그러므로 언어적인 행동과 더불어 비언어적인 행동이 수반될 때 효과적으로 메시지가 전달된다고 하겠다 ,,<중략>..
비언어기술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① 얼굴(Face)
얼굴과 눈은 여러 가지 표정을 나타냄으로써 정서를 표현할 수 있다. 얼굴은 비언어적 메시지의 주요한 원천이다. 얼굴은 하나의 체계이다. 이마, 눈, 코, 귀, 입술, 턱, 그리고 입 등은 부분으로서는 기능을 할 수 없으나 집단적으로 기능을 하는 서로 연관된 구성 요소들이다. 외모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각 부분들의 중요성 이외에 얼굴 표정은 개인의 감정상태 즉 행복감, 두려움, 놀라움, 슬픔, 화남, 싫음, 흥미 등에 대한 가장 최선의 정보원이면서 그 자체로 정보 자료가 된다...<중략...
2. 교사가 사용하는 상황별 비언어 기술과 언어 기술
1) 상황별 비언어기술 및 예시
2) 상황별 언어기술
① 이유 설명하기 상황 및 예시
O 추론과 논리를 사용하여 설명하기
유아에게 논리적인 설명과 이유를 제시하여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의 행동이 자신이나 다른 유아, 혹은 물건 등에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예: “우리는 놀이기구에 물이 다 마르면 놀이기구를 탈 수 있을 거야, 지금 나가서 놀이기구를 타면 옷에 빗물이 묻을 수 있거든.”...<중략...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혁준 외(2013), 아동생활지도, 창지사.
김우룡 외(2005), 비언어적 의사소통론, 나남출판.
최윤희(1999), 비언어적 의사소통, 의사소통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의 자녀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과 교육향상을 위한 프로그램00
  • 기술 습득 :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자기 지각 : 부모의 태도 변화-문제 해결력 증가 : 자녀의 문제 행동에 대한 효율적 대처*자녀에게 나타난 효과-사회적 능력의 향상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학업 성취 능력의 향상*수평적 파급 효과-부모 , 자녀뿐만 아니라 주위 가족, 친구, 지역 사회, 교사 및 교육 기관에 이르는 파급 효과-가정 내 : 부부관계, 형제 관계 향상, 가족 응집력 높아짐-가정과 교육 기관 간의 상호 신뢰감 증진*우리나라 부모 교육의 문

  • [유아교육] 애착에 관한 연구 요약하기
  •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 애착과 사회정서적 행동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4/ 신지연) Ⅰ. 서론- 연구의 목적종일보육을 받는 만2세 영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애착유형에 따라 보육시설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보이는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비교함으로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복합적인 영향력과 더불어 대안 애착으로서 보육교사 역할 의 중요성을 밝히는데 있음.- 사회정서적 행동은 자신의

  • [아동의 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특성 분석과 프로그램 제시
  • 언어학에서 이루어지는 분야가 아니라 사회학과 교육학 등 많은 학문 분야가 언어 발달에 대해서 연구를 한다. 아래와 표 여기다가 저자, 『책 제목』,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수 이대로 적어주세요!와 같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서로 의논과 회의를 걸쳐서 언어 발달에 대한 연구를 하며 이론을 펼치게 된다. 분야주요 초점연구 문제 예(발달)심리학인간의 정신과 행동, 연령에 따른 변화실험적으로 조작된 언어 입력이 취학 전 아동의 구문기술에

  • 영유아교수방법론
  • 교사는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에서 유발되는 갈등 상황을 중재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도와 줄수 있다고 한다. 이때 교사가 문제에 직접 개입해서 해결해주기보다는 영유아가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해 나가야 할 것이다. 교사는 이러한 갈등상황을 적절하게 중재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영유아가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들을 발달시킬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언어적 상황에 따른 상호작용 원리 보통 영유

  • 아동상담 시 상담자로서 자질을 분석하고 상담자 자질을 근거로 하여 아동상담 목표들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분석 및 정리하시오
  • 이를 토대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해 보면서 아동상담이 아동의 생활과 가치관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이러한 상담자의 자질은 체계적인 방법의 준비과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이를 토대로 목표를 얼마나 잘 이루어 날갈 수 있냐가 관건이라고 생각된다.아직 아동의 상담을 진행해 보지는 못했지만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한 상황별 목표를 설정을 통해 차후 아동의 상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