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유아교육론] 독일보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2.유아교육의 현황
3. 교육제도 및 법규
4. 교수방법 및 일과 운영
5. 교사양성 및 재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1) 루터가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공적으로 처음주장
유아를 위한 학교를 제공 하여야 하고 부모는 이 학교에 자녀를 보낼 의무를 갖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 하였다.
2) 산업화 과정에서 여성의 사회진출
18세기 산업화 과정에서 여성노동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어머니와 가정 대신 어린이들은 보호해 줄 시설이 필요하게 되었고,‘영아 보육원’이라는 시설이 설립되었다.
3) 최초의 유치원을 창시한 프뢰벨
고아원장 직을 수행하던 프뢰벨은 아이들을 유아기부터 교육시킴으로써 올바르게 성장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유아교육에 실제적인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4) 교육적인 놀이감 은물 제작
기독교 사상에 뿌리를 둔 자신의 신앙관에 따라‘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로운 선물’이라는 의미로 이름을 붙였다.
5) 놀이와 작업 교육원
프뢰벨은 자신이 의도하는 놀이 활동을 통한 교육을 담당하는 유아교육자를 양성하기 위해 ‘유아교육 지도자 양성원’을 개설하였다. 또한, 6세 이하의 유아 약 40명을 모아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것을 ‘놀이와 작업 교육원’이라고 이름 붙였다.
참고문헌
1. 저자 : 박은혜 외 3명 ( 2002. 3. 15 )
도서명 : 세계의 유아교육 제도
출판사 : 양서원
2. 저자 : 양옥승 외 9명 ( 1998. 12. 5 )
도서명 : 세계의 보육제도
출판사 : 양서원
3. 저자 : 유가효 외 5명 ( 1997. 3. 15 )
도서명 : 보육학 개론
출판사 : 동문사
4. 저자 : 곽노의 외 4명 ( 1999. 7. 20 )
도서명 : 비교 유아 교육론
출판사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4A)보육기관평가인증영역중보육운영관리필요성과 평가기준방법등바람직한운영기술0
  • 유아교육기관운영4A)보육기관평가인증영역중보육운영관리필요성과 평가기준방법등바람직한운영기술0보육기관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을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시오0k.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4AI. 서 론영유아보육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게 된 것은 가족제도의 핵가족화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된 데에 대한 산물이라고 할 수 이다. 현대의 가족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보육료 지원을 늘리겠다는 계획을 예산안에 명시했다. 이렇듯, 세계 초강대국인 미국 역시도, 유아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정부의 정책입안에 있어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점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미국의 유아교육정책를 살펴보고 심도있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이는, 외국의 유아교육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현재를 재조명하고,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 1미국에 대한 소개Ⅱ. 본론

  • 한국의 출산 장려 정책 - 저출산 원인, 문제점
  • 보육시설에 대한 공공화 추진(3) 성평등 가치관의 확산(4) 아동수당제도의 도입(5) 미혼모와 입양에 대한 정부의 지원(6) 불임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 (7) 방과 후 학교 확대 등 사교육비 부담 경감 지원5. 다른 나라와의 비교 (1) 프랑스의 출산장려정책 (2) 스웨덴의 출산장려정책(3) 미국의 출산장려정책(4) 일본의 출산장려정책 (5) 독일의 출산장려정책(6) 각 국가별 출산정책의 기준6. 내가 만약 보건복지부 장관 이라면 Ⅲ 결론Ⅳ 참고 문헌Ⅴ

  • 보육의 개념과 의의 그리고 외국의 보육제도 현황과 우리나라 보육제도 현황 등을 비교 분석하시오.
  • 보육의 개념과 의의 그리고 외국의 보육제도 현황과 우리나라 보육제도 현황 등을 비교 분석하시오.앞으로의 사회는 보육에 대한 욕구가 점점 커지고 산업과 과정과 가족형태의 변화 등으로 그만큼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있다.먼저 보육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알아보면 보육은 주로 영세민이나 보호능력이 없는 시민의 자녀 보호에 중점을 둔 자선적 의미였으나 최근에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로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된 개념으로 보고 있

  • 유럽의 교육제도
  • 교육과 사회 -유럽의 교육제도차 례 서론 - 유럽의 특징Ⅰ. 핀란드의 교육1. 핀란드의 현재 교육제도2. 핀란드 교육의 변화3. 핀란드 교육의 특징 및 장점4. 핀란드와 한국의 교육 비교Ⅱ. 독일의 교육1. 독일 교육의 현재 (1) 독일 교육의 목적(2) 독일 교육의 변천사(3) 독일의 현 교육행정제도 (4) 독일의 교육체계2. 독일의 교육개혁 (1) 독일의 교육개혁 배경(2) 교육개혁 방향Ⅲ. 영국의 교육1. 서 론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교육개혁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