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과학기술과 여성, 무엇이 그리고 왜 문제가 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왜 여성의 과학기술계 진출에 관심을 갖는가?

외국에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

과학기술과 여성, 무엇이 문제인가?

여성의 과학기술계 진출,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개입할 수 있
는가?

맺음말
본문내용
과학기술 분야의 커리어는 흔히 여기저기 구멍이 뚫린 파이프라인에 비유된다. 오랜 세월의 엄격한 훈련과정과 고도의 몰입이 요구되는 전문직인 까닭에, 고비마다 마치 구멍을 통해 빠져나가듯 이탈자가 많이 생긴다는 뜻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특히 여성 인력이 이탈자의 압도다수를 이루고 있다. 여성 비율이 1995년 이공계 연구인력 중 8 %, 대학의 전임교수 중 2.5 %라는 통계에서 단적으로 드러나지 않는가. 배출된 이학사의 46 %가 여학생이고 고용인구 중 여성이 41 %라는 수치를 고려하면, 과학기술계의 여성인력 이탈은 그야말로 심각한 수준이다.

파이프라인을 통과해서 어렵게 일자리를 얻은 여성 과학기술자들은 자신의 직업에 헌신적인 전문가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고용조건에서 안정성과 발전가능성이 취약한 임시직과 조직 내 영향력이 미미한 하위직에 편중되어 있다. 한국의 현 상황은 "여성을 과학자로 고용하기보다는 여성에게 과학교육을 시킨다는 것 자체에 더 호의적이었고, 예외적인 소수의 여성을 제외하고는 능력개발과 승진의 기회를 주기를 완강히 거부했다"[14]고 비판한 20세기 초 미국 사회, 여성이 참정권도 없던 그 옛날의 모습을 그대로 연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사] 군대와 징병제 그리고 여성에 대하여
  • - 2006년 여름학기, 여성사3조, 군대와 징병제 그리고 여성에 대하여1. 병역은 시민권인가I) 첫 번째 논의1. 근대국가와 시민권 이 장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아래 연구들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 크리스토퍼 피어슨, 『근대국가의 이해』, 박형신․이택면 옮김, 일신사, 1998.; 오장미경, 「시민권과 젠더」, 『시민과 세계』, 제5호, 2004.1) 근대국가“(근대국가는) 입법에 의해서만 변경할 수 있는 행정적․법적 질서를 갖추고 있으며, 행정간부들의 조직

  • [젠더사회학] 남성다움에 관한 고찰
  • < 목 차 >Ⅰ. 서론1. 연구문제 남자 그리고 남성다움에 관한 고찰2. 이론적 배경 남성학 그리고 여성학과 페미니즘3. 문헌연구 남성학 그리고 여성학과 페미니즘Ⅱ. 본론1. 인터뷰 분석2. 미디어 분석3. 남성의 전화 사례 분석Ⅲ. 결론Ⅳ. 참고문헌 및 자료Ⅴ. 부록- 인터뷰 녹취록Ⅰ. 서론1. 연구 동기 남자 그리고 남성다움에 대한 고찰남성은 남성이기 이전에 인간이다.“우리가 ‘정상적이고 모범적인 남성’의 특성이라고 믿고 있는 것들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66. 무정67. 무진기행68. 문명의 충돌69. 미국의 민주주의70. 미움받을용기71. 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72. 반 고흐, 영혼의 편지73. 백범일지74. 버킷리스트75. 베니스의 상인76. 부분과 전체 77. 부자아빠 가난한아빠78. 톨스토이 부활79. 불편한 편의점80. 빅 픽처81. 빌딩부자들82. 사기열전8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84. 사랑의 기술85. 사피엔스86. 살인자의 기억법87. 삶을 위한 수업88. 삼국유사 89. 상식밖의 경제학90.

  •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 여성들을 더해 넣고 섞기)• A tradition of care (돌봄의 전통)• An Example: Homemaking (가정형성)• Recognizing and Avoiding Exploitation (착취를 인정하기와 회피하기)• The Continuing Need for Care (돌봄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 Conclusion (결론)Ⅲ. 사랑으로 가르치기1장. 왜 사랑이어야 하나?2장. 살며 사랑하며 가르치기3장. 교사로서의 사랑과 어머니로서의 사랑4장. 어머니들 그리고 교사들5장. 페미니스트 연구에서 협력, 관계 그리고 사랑6장. 사랑으로 가르치기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기술개발정책은 우리 학교교육의 실태를 총체적으로 재검토하고 개혁된 교육기능에 보다 큰 역할을 맡기는 방향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시 강조하거니와 심야에도 대학의 연구실에 불이 꺼지지 않을 때 우리의 과학기술의 기초가 형성되고 우리 경제는 제2의 도약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우리나라 경제가 당면한 문제들이 허다하지만, 그 근본적인 문제는 교육으로 풀 수밖에 없고 그것을 위하여 무엇보다도 직능, 합리 그리고 협력에 중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