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아동문학의 개념

아동문학의 본질은 문학에서 찾아야 한다. 스미스는 어린이의 책이 일반문학과 관계가 없는 진공지대에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은 어른의 오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어린이라는 특수 독자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문학은 그 본질이나 가치를 논함에 있어 문학이라는 범주에 속하는 동시에 아동이라는 요소도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곧 아동문학은 문학이면서 동시에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독자적인 특성을 갖는다.
아동문학을 정의한 주요 개념들은 다음과 같다.
① 아동문학은 제 1차적으로 아동을 독자대상으로 한 문학이다(박화목, 1989).
② 어린이들을 위주여 하여 이루어진 모든 문학 작품(광의), 또는 성인 작가가 어린이를 깊이 의식하면서 동심을 바탕으로 창작한 모든 문학 작품(협의)이다(박춘식, 1987).
③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어른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조한 시, 동화, 소설, 희곡 등의 총칭이라 할 것이다(석용원, 1989).
④ 아동문학은 아동을 독자로 하는 문학, 아동을 소재로 하는 문학, 아동을 작자로 하는 문학으로 나누며 아동이 쓴 작품 모두를 포함한다(김동리, 1962).

참고문헌

참고자료
• 구인환․구창환, 문학개론, 『삼영사』, 1976.
• 김동리, 아동문학이란 무엇인가, 아동문학 1집, 『배명사』, 1962.
• 김현회․홍순정,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3.
• 박민수, 아동문학의 시학, 『양서원』, 1993.
• 박춘식, 아동문학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87.
• 박화목, 아동문학개론, 『민문고』, 1989.
• 석용원, 아동문학원론, 『학연사』, 1989.
• 성기조, 한국문학과 전통논의, 『신원문화사』, 1989.
• 신윤정,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유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4.
• 신춘호․민병기․한승옥, 문학이란 무엇인가, 『집문당』, 1995.
• 유창근, 문학의 흐름, 『서운』, 1993.
• 유창한, 현대 아동 문학론, 『동문사』, 1991.
• 이상금․장영회, 『유아문학론』, 1990.
• 이재철, 아동문학개론, 서문당, 1983.
• 홍웅선, 치료적인 읽기로서의 문학, 아동문학 사상사, 19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 ◈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1. 동화의 개념동화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아동문학의 한 부분으로, 동심을 기초로 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야기나 그러한 문예작품이다. 어린이의 정서와 특성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하여 창작하거나 전래되어온 이야기로서 현실과 환상이 담겨 있는 문학적 형식과 가치를 담고 있다. 또한 박목월은 아동문학으로서의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음악이다. 그것은 현실 개

  •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
  • 가치있는 과학의 토대로 보면서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을 자신의 심리학에 적용하였다. Marx에 의하면, 사회의 역사적 변화와 물질적 삶은 인간의 의식과 행동에 변화를 가져온다. 비고츠키는 이 제안을 구체적인 심리학적 질문에 관련시키려 하였으며, 인간의 노동과 도구에 관한 Engels의 개념을 정교하게 다듬었다. 엥겔스에 의하면, 인간이 도구를 사용하여 노동함으로써 자연을 변화시키고 그러는 동안 인간 자신을 변화시키게 된다. 여기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있는 학습 경험을 제시하고,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언어 자료(텍스트)는 학습자의 발달 수준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 7차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하기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국어과의 경우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해당되며, 개개인의 발달 상황을 고려하기 위해, 초등학교 5,6학년에 해당하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대한

  • 미술치료이론 레포트
  •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윤영임(2001)은 미술치료를 중심으로 행한 그의 논문 ADHD 아동의 부적응 해동개선에 관한 연구에서 미술치료는 미술의 이미지를 통해 우리자신이 누구인가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언어로 설명할 수 없는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며 자아표현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개념에서 성장해 왔다고 밝힌다. 즉 미술치료의 목

  • 아동문학(중간)
  • 제 1차시 : 아동문학의 개념제 1절 아동문학 및 유아문학의 개념1. 아동문학의 개념1) 아동문학이란?-아동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특수 문학-아동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언어로 씌어진, 아동의 성장 발달에 유익하면서도 예술적인 완성도를 가진 문학이재철(1983)-아동 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씌어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어린이의 심정, 생활, 그리고 그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