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개념
2. 아동문학의 목적
3. 아동문학의 특징
4.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문학의 주요 전달매체인 그림책을 교육에 활용하는 것은 어린이들이 좋은 그림책을 보고 즐기며 그림을 통해 시각적 문해(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발달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각적 문해는 개인의 행동을 해석하고 대상을 인식하고 상징적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 선, 형체, 색상, 모양, 매개체 등을 사용할 수 있는 복잡한 과정이다. 즉 일기의 시각적 방법이다. 이를 통합 앞에서 말한 바 있는 총체적 언어 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다. 그리고 아동의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싶은 동기를 동시에 자극하여 동시에 발달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 그러므
참고문헌
박승권,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서정숙, 부모의 책 읽어주기, 창지사, 1999
한철우 외, 과정 중심 독서 지도, 교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이론 레포트
  •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윤영임(2001)은 미술치료를 중심으로 행한 그의 논문 ADHD 아동의 부적응 해동개선에 관한 연구에서 미술치료는 미술의 이미지를 통해 우리자신이 누구인가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언어로 설명할 수 없는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며 자아표현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개념에서 성장해 왔다고 밝힌다. 즉 미술치료의 목

  •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 ◈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1. 동화의 개념동화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아동문학의 한 부분으로, 동심을 기초로 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야기나 그러한 문예작품이다. 어린이의 정서와 특성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하여 창작하거나 전래되어온 이야기로서 현실과 환상이 담겨 있는 문학적 형식과 가치를 담고 있다. 또한 박목월은 아동문학으로서의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음악이다. 그것은 현실 개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수 있는 수많은 학습기회는 대부분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과소평가 되고 있다.1. 초기 영향유아교육의 개념은 아동기가 인생에서 유일무이한 고귀한 시기로 처음 인식된 19세기에 나타난다. 그 이전에 유아는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겨졌고, 가혹하고 잔인한 대우를 참고 견뎌야 했다. 사회 조건이 변하고 유아들에 대한 많은 이해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유아들의 보호와 교육과 관련된 보다 긍정적인 태도와 사고가 받아들여지기 시작했고 대중

  •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
  • 가치있는 과학의 토대로 보면서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을 자신의 심리학에 적용하였다. Marx에 의하면, 사회의 역사적 변화와 물질적 삶은 인간의 의식과 행동에 변화를 가져온다. 비고츠키는 이 제안을 구체적인 심리학적 질문에 관련시키려 하였으며, 인간의 노동과 도구에 관한 Engels의 개념을 정교하게 다듬었다. 엥겔스에 의하면, 인간이 도구를 사용하여 노동함으로써 자연을 변화시키고 그러는 동안 인간 자신을 변화시키게 된다. 여기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있는 학습 경험을 제시하고,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언어 자료(텍스트)는 학습자의 발달 수준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 7차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하기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국어과의 경우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해당되며, 개개인의 발달 상황을 고려하기 위해, 초등학교 5,6학년에 해당하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