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문학지도 방안에 관하여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장르
2. 아동문학의 전달매체와 이를 통한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문학지도 방안
1) 구연동화를 통한 문학지도
2)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문학지도
3) 그림동화를 통한 문학지도
4) 융판동화 및 테이블동화를 통한 문학지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문학적 접근은 태교의 일환으로 부모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텔링에서 시작한다. 그림책에 이어 그림동화책 읽기로 옮겨오면서 아동은 글의 기능과 형태, 규약 등을 자연스럽게 깨달아 간다. 즉 글은 음성언얼 바뀔 수 있다는 것, 그것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글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정보를 얻기 위해서 독서를 한다는 것, 중요한 사실을 기억하기 위해 글을 기록한다는 것 등 문자언어인 글의 기능에 대해 깨닫게 된다. 이러한 글에 대한 인식은 글을 유창하게 소리 내어 읽고 쓰기 전에 유아들이 알아야 할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다. 한편 문학은 인간의 삶을 표현하는 예술의 한 부분이며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작가의 창조적인 상상력에 의해 언어라는 매체로 아름답게 표현하여 독자에게 감동을 주는 예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인간의 삶을 문학성이 있는 언어를 매개로, 표현한 예술로서, 동화ㆍ동시ㆍ동극을 총칭한다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문학을 이용하여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문학지도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참고문헌
- 이승후외, “유아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고찰”,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 김수진, “성경이야기 전달방법이 신앙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 지역사회중심재활
  •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6)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의 확대를 위한 국가의 역할 강화보건의료, 교육, 복지, 노동, 권리보장 등에 관한 포괄적인 국가 비전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세계적인 재활의 흐름을 감지하면서 우리의 실정을 되돌아보고 적용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Ⅵ. 참고 문헌■ 출판자료 ■1. 오정수, 류진석 (2009).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2. 정무성외 2(2007). 장애인복지개론. 학현사.3. 권선진 (2007). 장애인복지론. 청목출판사.4.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맞는 환경을 미리 조직해야 한다.운영자 : 교사는 학급의 운영자로 학급활동을 계획, 조직, 융통성 있게 운영, 기계적이고 엄격한 교실운영은 영유아에게 바람직하지 않으며, 보육교사는 활동 주제에맞추어 보육실의 환경영역구성의 변화를 주어야 하며, 상황에 따라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관찰자 및 기록자 : 영유아의 개개인의 특성을 알고 욕구에 반응하기 위해 자세히관찰, 관찰능력이란 실제 경험으로 향상되는 학습된 기술이며 교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발달과정, 특징에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의 구체적인 내용을 본 후에 그것의 한 분야인 가출청소년에 대한 복지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볼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복지정책을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과 비교하기 위하여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에 대해서 알아본 후에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문제점을 밝혀 내어 그 해결방안과 과제 및 발전방향을 제시 할 것이다. Ⅱ. 본론1.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1) 청소년

  • [영유아교수학습] 물리적 지식 활동으로서의 소리의 탐구 및 음악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연구
  • 발달론에 의한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신경민(2000). J.Piaget의 인지발달론에 의한 유아의 음악지도 방안 고찰. 부산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황은혜(1997). 유아기 음악교육에 관한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황성숙(1998). 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음악지도 방법.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DeVries, R., Zan, b., Hidebrandt, c., Edumiaxton, r., & SALES, C.(2002).De

  • [유아기 아동발달] 아동의 성역할 발달
  • 특성, 태도, 선호경향, 행동 등을 말한다.(김주희, 1997) 남성적 성역할, 여성적 성역할은 각 문화권 내에서 성에 의한 특질로 규정되는 행동 특성으로서 유아의 성장 발달 과정에 개입되어 자신의 성에 적합한 성역할을 습득하도록 기대되어지고 때로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형성하게 된다. 2) 성역할 발달에 관한 이론(1) 정신분석이론Freud(1993)에 의하면, 남자와 여자의 근원적인 차이는 심리성적 발달의 5 단계중에서 제 3단계인 남근기에서의 서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