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A+] 인지이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Piaget의 인지이론
1. Piaget의 생애(1896~1980)
2. 주요개념
3. 인지발달의 단계
Ⅲ. 콜버그의 이론
1. 콜버그의 생애
2. 주요개념
3. 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
4.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Ⅳ. 엘리스(Albert Ellis, 1913∼2007)
1. 인지·정서·행동치료 - REBT
2. ABC이론
3. 성격의 세가지 측면
4. 당위주의
Ⅴ. 아론 벡의 인지치료
1. 벡의 생애
2. 주요개념
3. 벡의 인지치료 목표 및 방법
Ⅵ.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I. 서론

인지란 일반적으로 사고의 능력을 의미하는데 넓은 의미로는 사고 외에 지각, 기억, 지능, 언어 따위를 포함하는 정신과정으로 보기도 한다(한덕웅, 2001 : 195).
인지발달이란 다양한 인지 기능의 복합적인 발달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인지 이론에는 인간의 지적 능력 뿐 아니라 인간의 사고, 태도, 동기 따위의 비지적 능력의 발달에 관한 인지이론과 클라이언트의 왜곡된 인지구조를 변화시켜 인지구조로 재구조화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인지치료 이론이 포함된다. 지식, 의식, 지능, 사고, 상상력, 창의력, 계획과 책략의 산출, 추리,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유목화와 관계 짓기, 상징화 등과 같은 고등정신과정에 속하는 모든 심리적 실체들이 포함된다(Flavell, 1983 : 12).
인지이론에서는 인간을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이 세상에는 객관적인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이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본다. 또 객관적이고 외적인 현실은 개인의 독특한 방식에 따라 구성되어 모든 사람들에게 획일적으로 표준화된 영향은 미치지는 못하므로(권중돈·김동배, 1999 : 360) 개인의 행동, 사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의 주관적 현실을 이해해야 한다.
참고문헌
권중돈(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학지사.
노안영․강영신 공저(2003) 성격심리학. 서울 : 학지사.
노안영(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방선욱 외 3명. 심리학의 이해.
박성미(2008) 상담이론과 실제 핸드아웃지. 부산.
서미경 외 6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공동체.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2005) 상담심리학의 기초. 서울: 학지사.
장수한․김현주․임혁(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공동체.
정옥분(2006).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2003). 심리 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제6판). 서울 :
시그마프레스.
최정훈(1997년). 인간행동의 이해 : 심리학. 서울 : 등저.
존마틴리치 & 조셉드비티스(1994년). 도덕발달이론. 서울 : 백의.
William M.. kurtines & Jocob L. Gewirtz(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연구] 간호연구족보
  • 사회와 역사적 환경과의 인간 상호작용으로 부터 나온다. 연구자들은 과학자의 준거틀이 아닌 개인 자신의 준거틀로부터 나온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관심이 있다. 그리고 자연적인 관찰을 이용하며 발전지향적이고 설명적이고 묘사적이다. 또한 결과보다 과정지향적이고 통제보다 이해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접근법은 이론의 타당화보다는 이론개발에 관심이 있고 새로운 자료에 기초한 개념의 형성을 강조한다.개념형성경험적 자료수집

  • 인지행동 모델 레포트
  • 인지행동 모델 1. 개요1) 인지행동모델이란?역기능 적인 사고가 인간의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인지이론과 기능적인 행동은 학습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고 가정하는 행동주의 이론이 결합된 것2) 인지행동모델의 기본 전제 대부분의 사회, 행동적 역기능이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삶의 상황들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다. 또한 비록 인지적 중재과정이 역기능적이며 그 결과 부적응적인 행위를 자극한다 할지라도

  • [마케팅, 마케팅 시험, 마케팅 정리] 마케팅 A+ 요점정리 노트
  • 인간의 활동이다. 즉 마케팅이란 선택된 고객층의 필요와 욕구를 이익쌍득의 목적하에서 고객에 투입한 기업의 자원, 정책, 제활동을 분석, 조직화, 계획,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2)현대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마케팅이란 기업환경변화에 동태적으로 적응하면서, 현재 또는 잠재적 최종소비자나 산업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 판매경로, 판매촉진, 물적유통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행동 또

  • 청소년기의 사회인지 발달이론과 특징에 대한 고찰
  • 사회적 관계에 많은 영향을 준다.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은 청소년시기 이전의 인지발달에 기초하여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것이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인지능력의 변화는 아동기와는 질적으로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청소년기의 사회인지발달은 수많은 사회적 상황에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지식의 바탕에서 제각기 독창적인 방법으로 행동하고 반응하는 것이 결정적이다. 사회인지발달은 크게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그리고 귀인이론으

  • (A+ 레포트)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 대해서 개체발생 영역에 국한된 연구를 한데 반해, 비고츠키는 발생 영역을 계통발생, 사회․문화적 발생, 개체발생, 미소발생의 네 가지로 나누었다. 계통발생은 진화를 통한 인류의 발달을, 사회․문화적 발생은 역사적 맥락에서의 인간발달을, 개체발생은 아동에서 성인으로의 개인발달을, 마지막으로 미소발생은 단일 과제나 활동을 수행함에 따른 인간 능력의 발달을 의미한다.2.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내용(1) 고등정신기능비고츠키는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