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영아기 언어발달특징의 예를 들고 지도방안에 대한 생각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Ⅰ 언어의 정의와 연구방법
1)언어란 무엇인가?
2)언어의 연구방법

Ⅱ언어발달이론
1)학습 및 사회학습이론
2)렌네버그와 촘스키의 이론
3)인지발달이론

Ⅲ언어발달 단계
1)언어 이전의 단계
1. 분화되지 않은 울음
2. 분화된 울음
3. 옹알이
4. 자기 소리 모방
5. 타인소리모방

2)유아기의 언어발달
1)한단어 단계
2)두단어단계
3)문장의 발달

Ⅳ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개인차
1)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정서적 접촉
2.후속반응
3.보호자와의 대화
4.모방

2)개인차
1.성차
2.가정환경과 사회의 계층
3.형제수 출생순위 형제간의 연령차
4.지능

본문내용
Ⅰ.언어의 정의와 연구방법

1. 언어의 정의
‘언어는 뜻을 나타내는 수단이다’,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라고 말하는 것은 아주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언어에 대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언어가 무엇인가에 대해 규정하는 일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언어는 관점에 따라서 다르게 정의 된다. 웹스터사전에는 언어를, 관련 음성 기관의 작동으로 산출되어 들리는 인간의 말소리이며, 감정과 사고를 표현하거나 상호 소통하는 음성적 또는 기타의 수단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언어의 범위에 말소리뿐만 아니라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는 손짓이나 표정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국어 대사전의 정의도 이와 비슷해서, 언어는 사상과 감정, 의사 등 심리적 내용을 서로 전달하기 위한 음성에 의한 기호와 사회적인 조직, 또 그 체계에 의해 말하는 행위이며 문자의 사용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언어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보다 구체적으로 정의 내린다. 사피어(Sapir. E.)는, 언어란 의도적으로 산출된 상징 기호로서 생각, 감정, 욕구를 전달하는 인간만이 가진 비본능적인 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출처------------------------------
http://www.dpy.soge.net/
아동발달 창지사 유효순저
아동심리학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아동심리학
유아발달심리
한국행동과학연구소편 전개서 P22
발달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서봉연저
발달 심리적 접근-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저
http://speechcure.nazn.net/speech2.html
http://www.1004-baby.co.kr/sub/board/info/content.asp?idx=103
http://nonpage.com/zeroboard/zboard.php?id=PSY&no=36
http://pezzii.com/pezzii02/parents/2003-12/p01-b200312002.asp
http://kr.srd.yahoo.com/S=2060217315/K=%BF%CB%BE%CB%C0%CC/v=2/l=WW0/R=102/TR=3190/*-http://tole73.hihome.com/child/peer.htm
http://www.littlemami.com/school/1school_a_01.asp
http://www.babycom.pe.kr/Baby-Info/Info-107.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 2022)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예방 및 대책 4) 사이버 폭력 개입 전략① 사이버 폭력 위기 수준에 대한 개입② 사이버 폭력 및 사이버범죄 유형별 상담자 개입③ 사이버 폭력 사례 상담 진행 시 단계별 고려 사항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1) 유아기 발달적 특징① 신체발달② 언어발달③ 인지발달④ 사회성 발달⑤ 정서발달2) 유아의 정서지도 ① 유아의 정서발달 및 지도 방안② 공감 능력 함양Ⅲ. 결 론 Ⅳ. 참고문헌Ⅰ. 서 론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예절바르게 말하고 들을수 있게 하고 여러 종류의 문장을 구별하여 올바르게 사용하는 단원이다. 일상생활에서의 언어예절을 배움으로 실생활 영역으로 언어 예절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대할 때의 기본적인 사회성이 길러 질 수 있다.다섯째 마당 - 감동의 메아리이 단원은 시나 이야기에 대하여 생각하거나 느낀점을 표현하는 단원이다. 시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말해야 하므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고 인물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발달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발달 영역의 손상이나 결핍은 곧바로 다른 발달 영역에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를 보호하는 양육자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변화에 적응하는 생후 1개월 시기를 신생아기, 성장의 급등기가 이루어지는 생후 1개월부터 2살까지를 영아기, 성적역할을 알게 되고 언어를 통해

  • [2022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기말시험]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한 규제④ 손해배상제도 도입⑤ 가정ㆍ학교ㆍ기업ㆍ정부 차원에서의 개입⑥ 프로그램적 개입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1) 유아기의 발달① 신체ㆍ운동발달② 언어발달③ 사회정서발달④ 자조기술발달2) 유아의 정서지도① 유아의 정서발달② 정서발달의 변인③ 정서지도 전략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재 우리나라에서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양적으로 만연되었다는 점도 있지만, 질적인

  • 수에 대한 사고를 자극하는 활동들
  • 예들을 제시할 것이다. 그러나 먼저 전통적인 교수 방법에 비해 그러한 활동들이 갖는 잇점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일반적 관점에서 기술하겠다. 교사의 워크시트 사용이나 그것에 대한 의존은 특별한 비판을 위해 따로 다룬다.I. 수학 관련 활동을 활용하는 것의 장점1. 일상에서의 상황학급내 매일의 상황은 수학을 위한 행동을 옮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준다. 이러한 상황의 사용은 (1) 아동으로 하여금 논리-수학적 실제를 격려하고 (2) 그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