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국주의의 역사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국주의의 성립 배경
1) 자유민주주의의 한계
2) 제국주의의 뿌리
2. 제국주의로의 길
1) 남북전쟁과 산업혁명의 영향
2) 미국 제국주의의 성립
3) 1․ 2차 대전과 미국 제국주의
3. 현대의 미국 제국주의
1) 현대 미국 제국주의의 성격
2) 미국 제국주의의 평가
본문내용
1) 현대 미국 제국주의의 성격

1. 현대제국주의의 가장 중요한 특징.
⑴ 제국주의 체제가 미국에 의해서 장악되었다.
⑵ 경제적, 군사적 힘의 성숙과 전쟁에 의해 경쟁국의 파괴로 악화된 결과, 미국은 제국주의網을 조직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갖게 되었다.
⑶ 戰後 제국주의 체제의 조직은 전쟁이 끝날 무렵에 설립된 국제적 대표기구를 매개로 하여 수행되었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미국만이 유엔, 세계은행, 국제금융기금 등의 지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⑷ 체제는 국제연합구제부흥기관과 Marshall Plan 및 워싱턴으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으면서 통제받는 몇개의 군사적․ 정치적 원조를 통해 강화.
⑸ 변화된 세계정세 속에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단일체제로 형성.
⑹ 미국에 의해 많은 신생국의 주권을 침탈당하였고 원조 및 각종 군사동맹을 매개로 新식민지 체제가 성립.
2. 2차대전 후 세계정세 변화의 원인.
⑴ 사회주의 세계체제의 형성.
⑵ 식민지 민족해방투쟁의 고양,
⑶ 자본주의제국에 있어서 사회적 경제적 모순의 심화.
⑷ 계급대립의 첨예화.
⑸ 시장과 세력간의 쟁탈을 둘러싼 제국주의 열강간의 갈등의 격화.
3. 미국의 대외정책.
⑴ 세계의 많은 지역을 직접 또는 간접으로 통제하는 침략적인 대외정책.
⑵ 미국경제의 적극적인 국제적 팽창정책을 밀접하게 연결.
⑶ 여러 나라의 기업조직이 이익을 놓고 경쟁하는 곳에서 정부의 대외 영향력을 확대.
① 2차대전이 끝날 무렵-1968년 : 총 1150억 달러나 되는 엄청난 물자를 차관, 무상원조, 군사 ․기술원조 등의 형식으로 다른 국가에게 제공.
② 대외 원조 정책 목적.
a. 미국의 경제적 정치적 군사적 이익에 도움을 준다.
b. 이로부터 이익을 얻는 극소수를 위해 자유기업 체제를 유지.
⑷ '대외 원조'를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
① 후진국 정부의 광범위한 기능에 직접적인 통제력을 행사.
② 민족혁명운동을 분열, 마침내 완전히 분쇄하도록 압력을 행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한 내용 감사합니다~
  • min8***
    (2011.05.06 13:38:32)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국주의 문화침략과 한국 교육의 대미 종속화
  • 미국의 제국주의 정책의 한 유형인 문화적 제국주의라는 맥락에서 분석해야 한다는 진보적 관점이 등장했다.이러한 1980년대에 교육학 부문에서 일어난 큰 변화는, 교육의 양적 성장에 가려졌던 질적 저급성에 대한 비판 운동이었다. 또한 우리 교육의 대미 종속적 성격에 대한 역사적 . 논리적 고찰이 심화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교육 현실에 대한 인식과 교육 운동의 방향을 전환시킨 기본적 계기는 외세의 실체에 대한 자각이었

  • 듀이의 교육사상의 철학적-세계관적 기초
  •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그 영향력이 대단하였다. 한국에서는 그의 사상에 힘입어 실제 경험을 통한 교육을 강조하게 되었으며 그의 사상에 의해 교육을 받은 한국인들은 매우 실용적인 사고를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Dewey교육사상의 왜곡된 이해로 그가 원했던 교육보다는 그의 사상으로부터 유출될 수 있는 문제점을 발달시킨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Dewey의 이론이 이기주의, 개인주의, 적당주의를 낳았다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 격 과 이론
  • 성격을 갖는 것도 아니라는 점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1) 번스타인(Bernstein)의 교육과정론 (상대적 자율성이론)    지금까지의 연구흐름상 학교체제가 사회ㆍ경제적 힘으로부터 어느 정도 자율성을 가지고 있음을 누구보다 구조적이고도 체계적으로 설명하였음.  (2)교육과정의 유형(집합형과 통합형)    범주와 구조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두 가지 형태의 교육과정을 구별 짓는데 집합형과 통합형이란 용어

  • [중국연구] 한국전쟁과 6자회담에서의 중국의 역할
  • 제국주의에 대항하고, 조선을 원조한다.’는 뜻으로 당시 중국(중공)의 미국 및 북한에 대한 외교적 인식을 잘 알 수 있다.전쟁, 국제적으로는 ‘한국전쟁(Korea War)’이라고 불린다.전쟁의 명칭은 전쟁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 ‘6․25전쟁’이라는 용어에는 6월 25일 전쟁이 일어났다는 점이 중시되나 이 용어는 6월 25일 이전부터 있었던 38선 근방에서의 부분적인 전투와 지리산 등에서의 빨치산 활동을 잊기 쉽다. 뿐만 아니라 이 전쟁의 국제전으로서의

  • [북한정치] 남북한의 시기별 통일정책의 변화
  • 역사적 흐름과 남북간 국력격차의 심화를 감안해 볼 때 남북관계는 우리가 주도해야 한다. 우리는 이제 적극적인 능동적인 자세로 북한에 접근하고 북한을 다룰 때가 됐다. 전쟁방지평화정착남북관계개선북한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북한과 대화하고, 교류협력하고, 북한을 지원하는 활동이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활동에는 비용이 수반되며, 이 비용은 안보위협을 해소하고 통일국가 건설을 위한 투자이다. 이러한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