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답사 -함석헌 선생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함석헌의 활동을 사회운동의 시각으로 불 수 있는가?
사회운동의 일반론과 함석헌의 일
함석헌의 일과 사회운동성
종합평가: 현실을 바탕으로 하여 근본으로 돌아가려는 운동
- 본문내용
-
함석헌의 활동을 사회운동의 시각으로 불 수 있는가?
그가 사용한 언어들과 관심사항을 본다면 충분히 사회운동과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개혁, 혁명, 제도, 정치, 인간개조, 인간혁명, 민족, 세계시민과 세계국가, 공동체(같이 살기) 운동, 새로운 종교, 새로운 세계, 인권, 노동, 여성권리, 교육개혁, 평화, 통일, 비판, 민주화와 민주주의, 사회질서, 명상, 고전고쳐읽기 따위의 말들이 그의 글과 말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것들이다. 그리고 그가 일생동안 해 온 일들을 보면 매우 다양하다. 3.1만세운동, 성서조선과 무교회 성서집회, 송산농사학원, 씨농장과 안반덕생활, 한일회담반대와 월남파병반대, 민주화운동과 민권운동, 평화운동과 언론운동과 같은 아주 많고 다양한 일을 했다. 그렇지만 어느 것 한 가지도 끝까지란 말을 붙일 수 없을 만큼 쉽게 중단되거나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그러나 그러한 말과 행동과는 달리, 본인이 항상 주장하였듯이, 자신은 생각하는 사람이지 행동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과 연결 지어 본다면 사회운동과 그를 연결시켜 설명할 길이 있는가를 깊이 따져서 물어볼 필요가 있다. 그런데도 그를 사회운동과 연결짓는 자리에 앉히고 싶은 것이 내 심정이다. 거기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본인은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였지만, 그의 생각은 사회분위기, 사회흐름, 사회맥락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문화의 현실을 바탕으로 궁극관심을 발전시켜 궁극의 자리에 도달하는 길을 찾는 것을 그는 생각이라고 인정하였다. 이렇게 되면 생각은 자연스럽게 행동과 연결된다. 생각은 개인이 하는 것이지만, 그 무리, 사회, 문화가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생각은 그 개인의 생각이 아니라 사회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