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Ⅱ. 본론
1. 범패 - (1) 범패의 개념 (2) 한국의 범패 (3) 범패의 종류 (4) 범패의 특성
2. 화청 - (1) 화청의 개념 (2) 화청의 유래 (3) 화청의 종류 (4) 화청의 특성
3. 향가 - (1) 불교음악으로서의 향가 (2) 향가의 종류
4. 조선의 불가 - (1) 조선불가의 성립과 역사 (2) 세종대왕의 불교음악 창작
5. 창작찬불가 - (1) 찬불가의 개념 (2) 찬불가의 창작 배경 (3) 찬불가의 영향과 의의

Ⅲ. 결론
- 이 연구를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불교는 삼국시대에 처음 전래 되었다. 삼국 중에서도 고구려가 가장 먼저 불교를 받아들였는데, 고구려 소수림왕 2년인 372년이 그 전래 시기이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서역지방을 거쳐 중국에 전래된 후, 새로운 중국의 불교문화를 이루었다. 그리고 372년 우리나라에 그 음악과 함께 전래되었다. 당시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불교음악은 범패를 위시하여 불교의식에 쓰였던 여러 음악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나, 구체적인 음악의 종류 및 성격에 관해서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고대 불화나 석조물의 도상에 보이는 악기를 비롯하여 불교문헌에 보이는 음악 관련 기록을 통해 범패와 같은 형태의 불교 음악이 인도에서 서역을 거쳐 중국으로 전래된 후 다시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한국불교음악사연구』, 박범훈 지음, 장경각, 2000
․『韓國音樂史』, 이해랑 지음, 대한민국예술원, 1985
․『새로운 한국음악사』, 전인평 지음, 현대음악출판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분라쿠의 이해
  • 한국 전통 인형극과의 차이점 비교중심마무리 조루리와 인형극이라는 전혀 다른 성격의 두 장르가 만나서 이루어진 분라쿠는 300년이 넘는 세월을 거치면서 세계에서 독특한 무대 예술로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예능이다. 분라쿠가 인형극이면서도 인형극이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은 것은 그 대상이 어린이가 아닌 성인을 위주로 하는 것이며, 그 밑바탕에는 에도시대의 충의, 의리, 인정, 애증과 같은 인간 갈등 속 내면을 보여주는 특수성에 유래하고

  • [한국음악분석] 영산회상 - 현악영산회상 ‧ 평조회상 ‧ 관악영산회상
  • 영산회상- 현악영산회상 ‧ 평조회상 ‧ 관악영산회상 -한국음악분석론- 목 차 -1. 정악의 출현과 성장 1(1) 시대적 배경과 음악사적 의미 1(2) 정악의 어의와 개념 22. 영산회상의 성장과 발전 4(1) 18세기 전기의 영산회상 ․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음악이 들어온 후부터는 당 이전에 들어온 모든 외래악까지도 이 향악의 범주에 포함된다. Ⅲ 본론 (2)1. 한류(韓流) 어원 중국은 지리적, 역사적으로 볼 때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우리나라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으며 한자 문화권이라는 언어적 측면에서도 동질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이라는 나라는 중국인들의 의식 속에서 매우 낯설기 그지없는 곳이었다. 그러나 1996년 한국의 텔레비

  • [역사 음악사] 삼국시대의 음악문화
  • 한국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86, 20 쪽상고시대에서 음악은 제례의식과 상당히 깊은 연관을 갖고 있었다. 당시 제사는 정치의 기본으로서, 나라의 정치는 하늘의 말을 들어서 행할 수밖에 없었다. 인간이 지혜가 발달하고 지식을 갖추어 공동체를 형성하는 그 시기부터 자연과 주위에 대한 경외심 내지 공포에 의하여 개인 심리현상이 공동체적인 사회심리화를 이루고 여기서 제사와 축제가 형성된 것이라고 해석된다. 이성천, 『한국 전통음악 형

  • 국악(한국전통음악) 용어, 국악기 분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 박연 율관, 국악(한국전통음악) 국내공연,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국악 제언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와 특징,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용어, 국악기의 분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과 박연의 율관,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국내공연 현황,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향후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제언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1. 아악2. 취타3. 실내악4. 무용곡5. 산조6. 가곡7. 가사8. 시조9. 창극조10. 무용가11. 통속가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특징1. 장사훈의 이론2. 기보법에 의한 음악의 특징 고찰3. 가락구성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