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 소비자 물가지수 내용과 그 사례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 소비자물가지수
1.1. 물가지수의 개념
1.2. 소비자물가지수의 작성방식
1.3. 소비자물가지수의 한계
1.4. 통계물가와 체감물가의 괴리원인
2. 신문사례
2.1. 가계별로 소비지출구조가 다른데 따른 체감물가와 통계물가 차이
2.2. 구입빈도가 높고 값이 주로 많이 오른 상품으로 느끼는 체감물가와 통계물가 차이
2.3. 주택관련 지출이 소비자물가에 미포함됨으로써 생기는 체감물가와 통계물가 차이
2.4. 체감물가와 통계물가 차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소비자물가지수

1.1. 물가지수의 개념
물가(prices)란 가격(price)과는 다른 말이다. 가격은 개별상품 하나하나의 가치를 각각의 화폐로 나타낸 것인 반면, 물가는 여러 상품들의 가격을 평균해서 돈이 아닌 수치로 표시한 것인데, 이를 물가지수(price index)라고 한다.
물가변동의 주요 요인은 수요와 공급이다.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통화량,소득,소비성향 및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등이 대표적이고, 공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생산기술 및 설비투자,수출입 동향,자연조건 등이 있다.
물가지수에는 소비자물가지수, 도매물가지수, 수출입물가지수, GNP 디플레이터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그중에서 가계생활과 가장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역시 소비자물가지수이다. 소비자물가지수는 1936년에 경성상공회의소에서 10개 품목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서울시의 소매물가지수를 발표한 것이 처음이었으며, 1993년 이후부터는 통계청에서 이를 작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시사경제론] 윤영자, 심상진, 최덕천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사경제론 학습보조자료
- 인터넷 뉴스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지수화 함으로써 개별국가들이 시장포트폴리오상 투자/성장전략, 지배/철수전략, 선택전략, 수확/철수전략 중 어느 것을 선택하여야 하는가를 파악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하여 개별국가에 대해 특정전략을 적용하고 그 전략에 맞는 마케팅, 재무 및 연구개발투자를 계획하게 되는 것이다. 국제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와 같이 시장포트폴리오 기법을 이용해 전 세계 개별시장들을 평가하고 이에 따라 보다 효과적으로 해외시장을 선택할 수 있다.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대해서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이 매우 다양하듯이, 사회복지와 유사한 낱말도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우선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자 한다.1) 사회개발 사회개발(social development)이라는 용어는 1950년대 UN에서 경제개발에 대조되는 개념으로 처음 사용하였다. 사회전체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로 나눌 때 사회개발은 앞의 두 가지를 제외한 사회, 문화 부문의 개발을 위한 것으로 그 내용은 첫째, 인간의 보편적 니드(need)의 충족,

  • [국제통상] 환율변동과 기업의 환위험관리 방안
  • 물가상승률의 차이와 같다는 것이다. 마지막 식은 근사식(linear approximation)이어서 만약 외국의 물가상승률이 매우 높다면 이 논리는 성립되지 않을 것이다. ㉡ 구매력평가이론의 평가 현실적으로 구매력평가이론이 그대로 맞는 경우는 드물다. 그 이유는 우선, 각 통화의 구매력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는 양국에 그야말로 똑같은 상품이 존재해야 하는데 그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양국의 전반적 물가수준을 나타내는 도매물가지수나 소매물

  • 거시 경제학 분석
  • 그리고 새 고전학파 또는 합리적 기대론자로 불리는 루카스, 사전트 등이 있고공급경제학파인 레퍼, 펠드쉬타인, 서로우 등이 고전파의 전통에서 케인지안의총수요관리정책의 한계를 비판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현대 주류 경제학이 전개되어오고 있는데 각 학파별로 주장하는주요 이론들이 앞으로 관련된 주제에서 계속 언급될 것이다.한편 설명할 기회가 달리 없을 것 같으므로 산만하더라도 비주류 경제학에 대해서 거칠게나마 언급하고 넘어

  • ★ A+ 받은 자료 [성경으로 본 행복한 부자](박정윤 교수님) 2010 최신판(중간+기말) ★
  • 내용을 잘 학습하여 행복한 부자가 되는 꿈을 가지자.*참고문헌 및 사이트-박정윤(2006), ‘행복한 부자’, 영남대학교 출판부2주차 2강 : ‘행복한 부자론’의 적용*학습목표행복한 부자론을 따라 살게 되면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행복한 빈자, 불행한 부자 또는 불행한 빈자로 살 수 도 있음을 성경의 인물과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자신이 어느 부류에 속하고 있는지 진단한 후에 행복한 부자로 살 수 있는 말씀의 원리를 이해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