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의 아동발달 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비교에 대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인데 비해,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이론이다. 그러나 프로이드가 이드(id)를 중시하여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있는 이드의 모습을 파악하려고 애쓴 반면에, 에릭슨은 이드를 소홀히 한 한편,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치중하였다. 다시 말하면, 프로이드가 해저에 비유되는 무의식의 흐름을 중시했다면, 에릭슨은 해면에 비유되는 의식의 흐름에 관심을 가졌다.
프로이드 이론은 다섯 단계에 걸쳐서 완성되는 성격발달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면, 개인의 성격형성은 종결되는 것을 가정하고, 그 이후에는 성격이 변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그런데,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보고, 이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강문희, 김매희(2007), 공동체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2006),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2020년 2학기 한국방송

  • [아동복지]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와 아동복지의 원칙
  • 발달에 중요한 결과를 가져다 줌.③ 남근기(3세∼5세) 기본 갈등은 무의식적인 근친 상간적 욕구로 아동은 반대편 성의 부모를 좋아함. 이런 감정 때문에 위협을 느껴서 이것들은 억압됨. 남아의 남근기, 에디푸스 콤플렉스로 알려짐, 아버지의 사랑과 증인을 구함.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아동의 성욕에 대해 부모가 반응하는 방법이 후에 외적태도와 감정에 영향을 줌.④ 잠재기(잠복기: 5세∼12세)전 단계의 성적 충동의 고통이 지나고 이 단계는 비교

  • [놀이이론]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의 모든 것 - 고전적/현대적 놀이이론의 개념 및 내용 정리, 이론 간 비교와 현대적 의의 고찰 등
  • 목차1. 고전적 놀이 이론1) 잉여 에너지 이론가) 주요 내용나) 문제점 및 한계다) 현대적 의의2) 연습 이론가) 주요 내용나) 문제점 및 한계다) 현대적 의의3) 반복 이론가) 주요 내용나) 문제점 및 한계다) 현대적 의의4) 휴식 이론가) 주요 내용나) 문제점 및 한계다) 현대적 의의5) 고전적 놀이 이론의 비교6) 고전적 놀이 이론의 의의2. 현대적 놀이 이론1) 정신분석 이론가) 프로이드나) 에릭슨2) 인지 발달 이론가) 피아제나) 비고츠키다)

  • 정서발달과 친밀한 관계형성, 정서적 `애착`에 관하여
  • 아동중심(비지시적) 놀이치료, 가족 놀이 치료, 인지 행동 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애들러식 놀이치료, 모래상자 놀이, 집단 놀이치료 등이 있다. 첫째,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란 정신분석에 기초한 치료법으로, 아동의 무의식을 강조하는 놀이 기법이다. 놀이는 아동의 무의식을 표현하는 도구로 보고, 놀이의 내용 및 치료자와의 전이 관계를 다루게 된다. 둘째, 아동 중심(비지시적) 놀이 치료란 버지니아 엑슬린(Virginia Axline)에 의해서 처음으로 소개되

  • [초등교육]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 고찰
  • 아동의 사회성발달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이러한 학령기에 아동의 사회적 행동이 어떠한 형태로 키워져 나가는가에 따라 그 아동의 향후 인생에 많은 영향이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한 여러 이론을 탐색하고,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고찰하며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2. 연구 문제본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