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원관리 - ERP의 개념과 ERP 패키지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생산관리 공통] ERP의 (1) 구조, (2)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 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
- [생산관리 공통] ERP의 (1) 구조, (2)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 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생산관리 공통] (1) ERP의 구조, (2)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 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ERP도입 사례
-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SCM)현황,효과,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SCM)환경친화적공급망관리체계(Eco-SCM), 전사적자원관리(ERP),제언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Ⅰ ERP란 무엇인가
1. ERP의 정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우리 말로 직역한다면 '전사적자원계획'입니다.
여러가지 각도에서 ERP를 살펴보기 전에, 'ERP에 대한 정의'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ICS(미국생산재고관리협회, American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의 ERP 정의::
An accounting-oriented information system for identifying and planning the enterprise-wide resources needed to take, make, ship, and account for customer orders.
Gartner Group의 ERP 정의 ::
A set of applications designed to bring business functions into balance and represents the next generation of business systems.
ERP를 몇 줄의 글로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정의들로부터 우리는 ERP의 목적과 구성요소를 알 수 있었습니다. 즉, ERP는 기업의 목적(이익의 극대화, 고객 만족 등)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한정된 자원(제조 자원, 인력 자원, 수송 자원 등)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plication의 집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활동과 ERP의 역할을 나누어 살펴보면서, ERP의 정의를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은 이익의 극대화, 고객 만족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은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활동(물건을 만들고, 제품을 팔고...)을 합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제목 : ERP 경영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저자 : 윤재봉외
출판사 : 대청출판사
정대율 교수님 가상강좌 노트
<참고 사이트>
http://www.ddimnet.com/lecture.htm
http://hanbat.chungnam.ac.kr/~nous7/erp.htm
http://www.ecc.co.kr/db/erpmain.html
http://my.dreamwiz.com/gentlee/erp1.html
http://cba.soongsil.ac.kr/9526019/ERP1234.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