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정리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정리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정서 발달의 특징

2. 사회적인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문화적인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다른 사람과 사회적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성이 발달한다. 영아기에 이루어지는 사회성 발달은 표현행동의 발달, 자아인식의 발달, 신뢰감 및 자율감의 형성 및 애착형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또한 신생아는 기쁨이나 슬픔 같은 기본 정서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덜 분화된 상태에 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영아는 점차 분화된 정서를 나타내고,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정서를 표현함에 있어서도 자신의 정서를 규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통합하여 볼 때 사회정서 발달의 개념은 영아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유미(2007). 유아의 정서발달에 대한 뇌과학적 고찰. 열린유아교육연구.
나양균(2006). 영아의 사회 정서능력과 기질 및 애착 간의 관계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완선(2000). 유아의 신체활동이 정서지능 및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무웅(1995). 친사회적 행동의 증진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사회적 부적응과의 관계 (4)아동기의 애착이 성인이 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3)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 문제(1) 가족실천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2) 정책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Ⅱ 본론ⅰ.이론적배경(선행연구)1. 정서발달의 이해1) 정서발달의 개념2) 정서발달의 요인(1)성숙(2)학습3) 정서의 이상발달(1)주의집중장애 및 과잉행동장애(2)품행장애(3)우울증(4)자폐증2. 정서발달의 표현1) 영아기(1)일차정서의 발달 (2)이차정서의 발달 2) 유아기3)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 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비고스키는 성인이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어린이의 인지발달을 조장한다고 믿는다. 그의 이론은 사회 문화적 관점으로 언어의 역할을 강조한다. 초기에는

  • 아동발달과 애착 연구
  • 관점2. 하나님 이미지와 애착과 관계3. 부모와의 애착과 하나님 이미지에 대한 사례4. 유아의 애착형성과 신앙교육의 관계성5. 프로그램의 실제다. 참고 자료1. 부모와의 애착 관계와 하나님 표상과의 관계에 대한 사례 연구Ⅲ. 결론Ⅳ. 참고 문헌Ⅰ. 서론애착이란 Bowlby(1958)가 아동의 초기발달에 대한 모성결핍의 영향에 관해 설명하면서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어머니와 아동 간의 정서적 유대를 정의 하는 용어이다. 초기 선행 연구들이 영아기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사회・정서적 특성을 강조, 영유아의 성숙수준을 넘어선 성취를 강조하는 것이나 성숙을 촉진시키기 위한 성인의 지나친 개입은 불필요할 뿐 아니라 발달에 역효과.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아동의 내부로부터 나온다.2)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은 영유아의 발달이 주로 외부적 요인에 의해 결정, 윤리 및 문화적

  •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놀이는 영유아에게는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발달 측면에서는 성장의 본질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들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플라톤이 아동의 건강증진에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배우게 하라고 역설한 이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