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쿠팡`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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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의 현 상황
- 선정이유
- 쿠팡 기업소개
- 기업에 대한 정량적 소개
- 쿠팡의 문제점
- 쿠팡의 시장기회
본론

1. 쿠팡 SWOT 분석
2. 산업구조 분석
3. 전략 실행 안 제시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기업의 현 상황
1) 선정이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우후죽순처럼 소셜 커머스 사이트가 생기고 처음 접해보는 소비자입장에서는 가격 혁명과도 가까운 할인된 가격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끌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인터넷 웹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전자 상거래를 하는 기업인만큼 빠른 배송과 간단한 주문 등은 물론이고 여기에 저렴한 가격까지 더해진 덕분인지 잠깐이면 사라질 것 같았던 인기가 쿠팡의 매출이 소셜 커머스 중 상반기 1위를 차지하는 등 그 기세가 만만치 않았다.
하지만 인기를 받는 만큼 쿠팡은 현재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이를 이번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문제를 해결하여 시장 기회의 측면으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또한 알아보게 될 것이다.

2) 쿠팡 기업소개

2010년 5월, 법인설립 후 7명의 직원과 함께 8월 달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현재는 온라인에서 쇼핑이 보편화되면서 오픈마켓, 소셜커머스가 급성장된 가운데 오픈마켓 4개사를 이어 5번째 규모의 쇼핑채널로 성장하였다. 쿠팡은 2010년 부터 소셜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1년이 지난 2011년에는 가입자 350만을 넘었으며, 매출, 점유율, 가입자 수가 무려 3배나 증가하였다. 총 회원수 약 1200만명과 월 방문자수가 1000만명 가까이 되는 쿠팡은 서비스 시작 1년만에 회원 수, 트래픽, 고객만족도, 거래액 부문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디지털 이데일리, ‘소셜커머스 업계, 상반기 6500억원 매출 올려’

-지디넷코리아, ‘소셜커머스 더 편리해진다...검색기능 도입’

-헤럴드경제, ‘쿠팡, 10월 월 방무자 최초 오픔ㅁ나켓 앞질러... 소셜커머스 불황 속
흥행몰이‘

-스포츠 서울 닷컴, ‘밀수입, 허위광고 까지’... 소셜커머스 피해주의보

-아주경제, ‘쿠팡, 저질갈비 팔다 적발...공정위 “소셜커머스 적발 더 강화한다.”

-트랜드 인사이트, ‘온라인 상거래에 real 고객을 확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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