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1 / 2019.12.24
- 18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학] 구조조정의 현황과 경영형태의 변화 및 구조조정의 올바른 방향
- 우리나라의 실태와 임금조정의 방법-21세기 유망직종
- [유통][유통신조류][유통기업][유통시장][유통시스템][유통물류][유통수단][유통비용][유통수익률][기업][시장]유통신조류, 유통기업, 유통시장, 유통시스템, 유통물류, 유통수단, 유통비용, 유통수익률 분석
- [한일자본주의]한일자본주의, 한일종합상사, 한일선박안전회의, 한일기술정책, 한일보육정책, 한일관광학과, 한일언어(한국과 일본의 언어), 한일그래픽디자인, 한일사망원인, 한일장례식(한국과 일본의 장례식)
- [경영학]국내 패션기업의 인터넷마케팅 활용 현황 및 방안에 관한 연구
- 하고 싶은 말
-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에 관하여 서술 하였습니다! 저렴하게 많은 구매 바랍니다^^
- 목차
-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소매업태 혁신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소매차륜이론(Wheel of Retailing)
(2) 아코디언 이론(Retail Accordion)
(3) 변증법적 이론(Dialectic Theory)
(4) 기타 이론 및 시사점
2. 유통채널 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1)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2) 유통업체의 영향력과 역할 변화
3. 종합할인점의 성장과 경쟁 원천
(1) 할인점의 확산과 발달 배경
(2) 할인점의 국제화
(3) 세계 초일류 할인점의 성장 사례
(4) 선진국의 할인점 발달 현황
(5) 종합할인점의 경쟁력 원천
4. 카테고리 킬러의 발달과 그 영향
(1) 카테고리 킬러의 업태 개념과 발달과정
(2) 카테고리 킬러의 입지적 특징
(3) 세계 최대의 완구 카테고리 킬러 토이저러스
(4) 카테고리 킬러의 경쟁원천
5. 유통업자 브랜드(Private Brand)의 성장과 유통파워의 증대
(1) PB의 개념
(2) 주요 선진국의 PB 확산 실태
(3) 선진국 기업의 PB 개발 사례
(4) PB 성장이 유통채널에 미치는 영향
6.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1) 대형할인점의 발달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2)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제2장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
(2) 공급체인관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 본문내용
-
구미의 유통발달사를 살펴보면, 기존의 소매업태 및 소매기관들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과 소비자 행태에 대응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머천다이징 전략과 운영방법 등을 가미한 소위 유통신업태를 꾸준히 발달시켜 왔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유통신업태의 발달, 특히 소매업태의 혁신 과정은 대부분 60년대 미국학자들이 개발한 다음의 이론들로 설명되어 왔다.소매기관의 변화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소매차륜이론이다. 1958년 하버드 대학의 맥나이어(McNair) 교수가 주장한 이 이론에 따르면, 소매기관은 “다소 제한된 원” 안에서 변화하며, 그 원이라는 것은 매우...
- 참고문헌
-
공정거래위원회(1999). “전자상거래 이용 약관 사용 실태조사 결과 및 표준약관 추진”. 보도자료. 1999. 9. 21.
노구치 토모오(1997), 「저가격․고품질 비밀 PB 전략」.
대한상공회의소(1999.a), 「21C 유통혁명 사이버 쇼핑몰 실태분석」, 1999. 9.
(1999.b), 「제3자물류업체의 경영실태조사」, 조사보고서, 1999. 8.
(1999.c), 「 21세기를 위한 유통산업 발전전략과 정책 과제」, 1999. 5.
(1998.a), 「1997년도 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
(1998.b), 「국내 카테고리킬러의 운영현황 및 발전전략」.
(1996), 「유럽의 유통산업」.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연구센터(1999), 「신산업혁명 전자상거래」, 경제연구총서 326.
박병수(1998),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할인업태 전개전략」, LG경제연구원.
산업자원부(1999),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확대에 따른 사회․경제적 영향분석」, 1999. 11.
서용구, 안영효(1999), 「유통신업태 경쟁력 연구」, 산업연구원, KIET 정책연구자료.
서울특별시(1999), 「소화물일관운송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1999. 10.
안승호(1999). “Cybermall", 산업연구원, 내부자료.
안영효(1999.a), “제3자물류업", 산업연구원, 내부자료.
(1999.b), “인터넷 홈쇼핑”, 서용구․안영효, 「유통 신업태 경쟁력 연구」, 산업연구원, 정책연구자료 99-66, 제IV장.
오세조(1998), 「할인점 경영 (상),(하)」, 박영사.
이광종(1996), 「유통업태 진전」, 한수협 출판부.
이성근, 배수현(1996) 「새유통관리론」, 무역경영사.
이종화․이성봉(1998). “전자상거래 국제논의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 봄호, pp.157-191.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장병만(1998), “제3자물류에 의한 물류개선효과”, 「제3회 국제물류세미나 자료집」, 1998. 12.
정종석(1999), “도로화물운송업의 규제개혁 방안”, 산업연구원, 내부자료.
(1998),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 대한상공회의소 세미나자료, 1998. 6.
주우진(1996), “신유통업태 분석”, 「유통연구」, 한국유통학회.
한국소비자보호원(1999), 「온라인광고․표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999. 7.
한국유통정보센터(1999), 「KAN NEWS(제41호)」, 1999. 6.
한충민(1998), 「전자상거래가 소비자 행동과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산업연구원, 연구자료 제63호.
Nielsen Marketing Research(1994, 1997), Unpublished Report.
Aaron, David L.(1999), "Working toward international consensus for online consumer protection", US FTC workshop on U.S. perspectives on consumer protection in the global electronic marketplace, Washington DC, June 8-9. http://www.ita.doc.gov/media/FTCspch.htm.
Alba et al.(1997), "Interactive home shopping: consumer, retailer and manufacturer incentives to participate in electronic marketplaces", Journal of Marketing, July, pp.38-53.
Ballou, Ronald H.(1997), Business Logistics Management, Prentice Hall, Fourth Edition.
Barshefsky, Charlene.(1999), "Electronic commerce in American trade policy", US FTC workshop on U.S. perspectives on consumer protection in the global electronic marketplace, Washington DC, June 8-9.
Blade, Douglas J. and James K. Mueller(1999), "New for the Millennium: 4PL", Transportation & Distribution, Feb. 1999.
Bovet, David and Yossi Sheffi(1998), "The Brave New World of Supply Chain Management," Supply Chain Management Review, May. 1998.
Bowersox, Donald J., and David J. Closs(1996), Logistical Management: The Integrated Supply Chain Process,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Brynjolfsson, Erik, and Michael D. Smith.(1999), "Frictionless commerce? a comparison of internet and conventional retailers", mimeo.
Burke, Raymond R., "Do You See What I See? The Future of Virtual Shopp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5, No. 4 pp 352-360.
Company Brochures: Carrefour(1997), 무인양품(1998) Marks & Spencer(1996, 97).
Computer Economics Inc.(http://www.computereconomics.com).
Cooke, J.A.(1996) "3PLs Look Toward More Realistic Growth," Logistics Management, Dec. 1996.
Cooper, Martha C., Douglas M. Lambert and Janus D. Pagh(1997), "Supply Chain Management: More Than a New Name for Logistic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Vol.8, No.1, pp. 1-11.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http://www.clm1.org).
Datamonitor Reports, 1994-1996.
Davenport, Thomas H.(1993), Process Innovation, Reengineering Work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Davies, Ross(1996), The Outlook for West European Retail, Financial Times Management Reports.
Diamond, Jay and Gerald Pinter(1997), Retail Buying, Prentice Hall, New Jersey.
Dillard, Martin(1999). The economics of electronic commerce: A study of online and physical bookstores. Bachelor's honor's thesi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Economist, The. (1999.a). "The real internet revolution". August 21.
_______________ (1999.b), "The net imperative: a survey of business and the internet". June 26.
_______________ (1999.c), "The end of privacy: the surveillance society". May 1.
EU(1999.a). "Status of implementation of Directive 95/46". September 16.
___(1999.b). Consumer protection in the global electronic market place: Comments by the European Commission. April 21.
___(1999.c). Guidelines for the protection of individuals with respect to the collection and processing of personal data on information highways. Recommendation No.R(99)5. February 23.
___(1999.d). Council Resolution on the consumer dimension of the information society." January 19.
___(1997). Directive 97/7/EC, on the Protection of Consumers in respect of Distance Contract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