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1 / 2019.12.24
  • 18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에 관하여 서술 하였습니다! 저렴하게 많은 구매 바랍니다^^
목차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소매업태 혁신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소매차륜이론(Wheel of Retailing)
(2) 아코디언 이론(Retail Accordion)
(3) 변증법적 이론(Dialectic Theory)
(4) 기타 이론 및 시사점
2. 유통채널 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1)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2) 유통업체의 영향력과 역할 변화
3. 종합할인점의 성장과 경쟁 원천
(1) 할인점의 확산과 발달 배경
(2) 할인점의 국제화
(3) 세계 초일류 할인점의 성장 사례
(4) 선진국의 할인점 발달 현황
(5) 종합할인점의 경쟁력 원천
4. 카테고리 킬러의 발달과 그 영향
(1) 카테고리 킬러의 업태 개념과 발달과정
(2) 카테고리 킬러의 입지적 특징
(3) 세계 최대의 완구 카테고리 킬러 토이저러스
(4) 카테고리 킬러의 경쟁원천
5. 유통업자 브랜드(Private Brand)의 성장과 유통파워의 증대
(1) PB의 개념
(2) 주요 선진국의 PB 확산 실태
(3) 선진국 기업의 PB 개발 사례
(4) PB 성장이 유통채널에 미치는 영향
6.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1) 대형할인점의 발달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2)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제2장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
(2) 공급체인관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본문내용
구미의 유통발달사를 살펴보면, 기존의 소매업태 및 소매기관들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과 소비자 행태에 대응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머천다이징 전략과 운영방법 등을 가미한 소위 유통신업태를 꾸준히 발달시켜 왔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유통신업태의 발달, 특히 소매업태의 혁신 과정은 대부분 60년대 미국학자들이 개발한 다음의 이론들로 설명되어 왔다.소매기관의 변화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소매차륜이론이다. 1958년 하버드 대학의 맥나이어(McNair) 교수가 주장한 이 이론에 따르면, 소매기관은 “다소 제한된 원” 안에서 변화하며, 그 원이라는 것은 매우...

참고문헌
공정거래위원회(1999). “전자상거래 이용 약관 사용 실태조사 결과 및 표준약관 추진”. 보도자료. 1999. 9. 21.
노구치 토모오(1997), 「저가격․고품질 비밀 PB 전략」.
대한상공회의소(1999.a), 「21C 유통혁명 사이버 쇼핑몰 실태분석」, 1999. 9.
(1999.b), 「제3자물류업체의 경영실태조사」, 조사보고서, 1999. 8.
(1999.c), 「 21세기를 위한 유통산업 발전전략과 정책 과제」, 1999. 5.
(1998.a), 「1997년도 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
(1998.b), 「국내 카테고리킬러의 운영현황 및 발전전략」.
(1996), 「유럽의 유통산업」.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연구센터(1999), 「신산업혁명 전자상거래」, 경제연구총서 326.
박병수(1998),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할인업태 전개전략」, LG경제연구원.
산업자원부(1999),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확대에 따른 사회․경제적 영향분석」, 1999. 11.
서용구, 안영효(1999), 「유통신업태 경쟁력 연구」, 산업연구원, KIET 정책연구자료.
서울특별시(1999), 「소화물일관운송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1999. 10.
안승호(1999). “Cybermall", 산업연구원, 내부자료.
안영효(1999.a), “제3자물류업", 산업연구원, 내부자료.
(1999.b), “인터넷 홈쇼핑”, 서용구․안영효, 「유통 신업태 경쟁력 연구」, 산업연구원, 정책연구자료 99-66, 제IV장.
오세조(1998), 「할인점 경영 (상),(하)」, 박영사.
이광종(1996), 「유통업태 진전」, 한수협 출판부.
이성근, 배수현(1996) 「새유통관리론」, 무역경영사.
이종화․이성봉(1998). “전자상거래 국제논의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 봄호, pp.157-191.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장병만(1998), “제3자물류에 의한 물류개선효과”, 「제3회 국제물류세미나 자료집」, 1998. 12.
정종석(1999), “도로화물운송업의 규제개혁 방안”, 산업연구원, 내부자료.
(1998),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 대한상공회의소 세미나자료, 1998. 6.
주우진(1996), “신유통업태 분석”, 「유통연구」, 한국유통학회.
한국소비자보호원(1999), 「온라인광고․표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999. 7.
한국유통정보센터(1999), 「KAN NEWS(제41호)」, 1999. 6.
한충민(1998), 「전자상거래가 소비자 행동과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산업연구원, 연구자료 제63호.
Nielsen Marketing Research(1994, 1997), Unpublished Report.
Aaron, David L.(1999), "Working toward international consensus for online consumer protection", US FTC workshop on U.S. perspectives on consumer protection in the global electronic marketplace, Washington DC, June 8-9. http://www.ita.doc.gov/media/FTCspch.htm.
Alba et al.(1997), "Interactive home shopping: consumer, retailer and manufacturer incentives to participate in electronic marketplaces", Journal of Marketing, July, pp.38-53.
Ballou, Ronald H.(1997), Business Logistics Management, Prentice Hall, Fourth Edition.
Barshefsky, Charlene.(1999), "Electronic commerce in American trade policy", US FTC workshop on U.S. perspectives on consumer protection in the global electronic marketplace, Washington DC, June 8-9.
Blade, Douglas J. and James K. Mueller(1999), "New for the Millennium: 4PL", Transportation & Distribution, Feb. 1999.
Bovet, David and Yossi Sheffi(1998), "The Brave New World of Supply Chain Management," Supply Chain Management Review, May. 1998.
Bowersox, Donald J., and David J. Closs(1996), Logistical Management: The Integrated Supply Chain Process,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Brynjolfsson, Erik, and Michael D. Smith.(1999), "Frictionless commerce? a comparison of internet and conventional retailers", mimeo.
Burke, Raymond R., "Do You See What I See? The Future of Virtual Shopp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5, No. 4 pp 352-360.
Company Brochures: Carrefour(1997), 무인양품(1998) Marks & Spencer(1996, 97).
Computer Economics Inc.(http://www.computereconomics.com).
Cooke, J.A.(1996) "3PLs Look Toward More Realistic Growth," Logistics Management, Dec. 1996.
Cooper, Martha C., Douglas M. Lambert and Janus D. Pagh(1997), "Supply Chain Management: More Than a New Name for Logistic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Vol.8, No.1, pp. 1-11.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http://www.clm1.org).
Datamonitor Reports, 1994-1996.
Davenport, Thomas H.(1993), Process Innovation, Reengineering Work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Davies, Ross(1996), The Outlook for West European Retail, Financial Times Management Reports.
Diamond, Jay and Gerald Pinter(1997), Retail Buying, Prentice Hall, New Jersey.
Dillard, Martin(1999). The economics of electronic commerce: A study of online and physical bookstores. Bachelor's honor's thesi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Economist, The. (1999.a). "The real internet revolution". August 21.
_______________ (1999.b), "The net imperative: a survey of business and the internet". June 26.
_______________ (1999.c), "The end of privacy: the surveillance society". May 1.
EU(1999.a). "Status of implementation of Directive 95/46". September 16.
___(1999.b). Consumer protection in the global electronic market place: Comments by the European Commission. April 21.
___(1999.c). Guidelines for the protection of individuals with respect to the collection and processing of personal data on information highways. Recommendation No.R(99)5. February 23.
___(1999.d). Council Resolution on the consumer dimension of the information society." January 19.
___(1997). Directive 97/7/EC, on the Protection of Consumers in respect of Distance Contract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대상과 아지노모토사 경영전략 비교분석
  • 물류, 판매 및 서비스 활동 등을 생산원가가 저렴한 지역으로 점차 통합/이전하는 글로벌 전략을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전략을 통해 장기적으로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부가가치 증대효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아지노모토의 글로벌 전략- 아시아지역 국가들의 산업화와 경제성장에 힘입어 조미료를 비롯한 식품제품의 수요가 과거 10여년 간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 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일본

  • [유통경영] 이마트 경영분석
  • 1993. 11 국내 최초 할인점 신세계 이미트 창동점 개점1993. 11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 연수원」개원1995. 5. 국내 최초 한국 상업사 박물관 개관1996. 12. 신세계 이마트 물류 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1997. 2. 신세계 이마트 상해점 개점(한국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설)1997. 8. 이마트 10호점(서부산점) 개점1998. 2. 이마트 식품 가공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식품가공센터 운영)1999. 11. 이마트 20호점 개점(산본점)1999. 12. 밀레니엄 新C.I. 선포 (윤

  • [중소기업][지식재산권운동]중소기업의 정의, 중소기업의 중요성, 중소기업의 성장배경, 중소기업의 현황,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운동, 중소기업의 산업분석방법, 향후 중소기업의 과제, 중소기업 관련 시사점
  • 중소기업의 정의, 중소기업의 중요성, 중소기업의 성장배경, 중소기업의 현황,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운동, 중소기업의 산업분석방법, 향후 중소기업의 과제, 중소기업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중소기업의 정의Ⅲ. 중소기업의 중요성1. 중소기업은 경제활력의 원천2. 중소기업은 고용창출과 중산층 육성의 원천3. 중소기업은 기술혁신 및 지식정보화의 첨병Ⅳ. 중소기업의 성장배경1. 1960년 이전의 중소기업2. 1960년대의 중소기업3. 1970년대와

  • 태평양화장품의 기업경영분석 및 `설화수` 의 성공마케팅 전략
  • 10.2% 성장과, 경상이익이 40% 증가를 기록한 기업이 있었는데 바로 태평양이었다.태평양을 선정하게 된 것은 경영사례의 소재를 찾다가, 최근에 설화수라는 화장품이 인기 있음을 알게 됨으로써 이루어졌다. 알아본 결과, 태평양은 화장품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기업이었으며, 설화수 뿐만이 아니라 라네즈, 아이오페, 헤라 등의 브랜드에서도 각각의 매출이 1천억원이 넘는 실적을 가지고 있었다. 기업 수상내역을 살펴보면2001 생산혁신TP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1994년 김만제 회장의 취임이후, 장기적인 ‘포스코 비전 2005’를 추구하여 왔었다. ‘포스코비전2005’ 는 계열사를 철강사업부문, 엔지니어링 및 건설사업부문, 정보통신부문, 물류․유통사업부문으로 분류하고, 이들 사업부문간의 균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다각화전략이였다. 포스코는 구체적인 매출목표를 2005년의 매출구성비는 철강부문이 40% 엔지니어링과 건설사업부문이 18%, 신세기통신을중심으로 한 정보통신부문이 16%, 유통과 물류부분이 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