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을 길러내기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누리과정과 접목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에 대한 누리과정 구성방향
2. 누리과정과 접목한 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을 길러내기 위한 부모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에 대한 누리과정 구성방향
누리과정에서는 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을 길러내기 위해기본 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라는 공동체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바른 기본 생활습관과 올바른 인성을 가져야 한다. 타인 및 공동체와 바람직한 관계를 맺기 위한 올바른 인성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배려하며 정해진 규칙을 준수하고 공동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행위의 기준과 도덕적 가치를 내면화 하는 것을 포함한다. 유아기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일 뿐
.
.
2. 누리과정과 접목한 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을 길러내기 위한 부모의 역할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누리과정에서는 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을 위해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본 생활습관과 인성교육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특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집중적으로 지도한다고 이루지는 것도 아니다. 이는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기부터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생활하는 모든 공간과 시간 속에서 통합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부모는 자녀에게 최초의 인적 환경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부모의 역할은 단순히 자녀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공급뿐만 아니라 자녀가 걷고, 말하고,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가르치며, 사회에서 주어지는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한편, 사회에 올바로 적응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관을 기르도록 해주면서 자녀의 사회화를 담당해야 한다. 이렇게 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인 바람직한 인성이 함양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부모의 역할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보다 더 나은 학교가 없고 부모보다 더 영향력이 큰 교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 이상봉, “가정과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전라남도 교육청, 1990
- 김지현, “초등학생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비교”, 창원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누리과정] 2019개정 누리과정의 특성과 기존의 누리과정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쓰고
  • 과정으로 2020년 3월부터 시행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공통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 체계 확립, 기존 구성 체계 유지 및 내용 간략화,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 누리과정 실행력과 현장의 자율성 강조, 평가 간략화라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2019개정 누리과정의 특성과 기존의 누리과정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쓰고, 개정된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201

  • [고전시가론] 시조
  • 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시조의 이론과 실제》에 의하면,우리의 고유한 예술 양식이면서 국문학 장르 가운데 가장 빛나는 결정체가 바로 시조이다.시조가 갖추고 있는 전체적인 리듬조직과 구조의 특성은 3장의 겉틀에 있고 겉틀이 내포하고 있는 뼈대는 6구이며 리듬 혹은 의미단락을 위한 12어절로 구분된다.― 시조가 담아온 한국적 의미는 실로 다양하자만 가장 중요시해야 할 흐름의 요체는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21세기가 요구하는, 전문분야의 확실한 지식 보유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의 습득을 요구하는 multiple한 모델인 이른바 T자형 인간형임을 자랑하는 저는, 어느 누구보다도 진취적인 추진력과 기획력, 그리고 원만한 대인관계로 인한 리더쉽을 맘껏 발휘할 수 있어 소속집단에 보다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셋째, 다가오는 글로벌 정보화시대의 기업의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저의 장기중 하나인 영어 능력뿐만 아니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21세기가 요구하는, 전문분야의 확실한 지식 보유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의 습득을 요구하는 multiple한 모델인 이른바 T자형 인간형임을 자랑하는 저는, 어느 누구보다도 진취적인 추진력과 기획력, 그리고 원만한 대인관계로 인한 리더쉽을 맘껏 발휘할 수 있어 소속집단에 보다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셋째, 다가오는 글로벌 정보화시대의 기업의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저의 장기중 하나인 영어 능력뿐만 아니

  • 유아인성교육의 이론/ 유아인성교육의 실제/유아인성교육의 활동사례/ 유아인성교육의 개념/ 유아인성교육 필요성/ 유아인성교육의 방향
  • 부모와 교사의 역할- 유아 인성교육에서 교사“의 역할① 민주적이고 도덕적인 분위기의 교실 운영교실 분위기 자체가 민주적이며 서로 배려하는 도덕적인 교실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 하다. 예를 들어 교실에서 필요한 규칙을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고 유아에게 지키도록 요구하는 것보다는 유아와 함께 필요한 규칙을 정해보는 것이 도덕적인 교실을 운영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때 ‘○○하지 않기 보다는 ○○하기’라는 긍정적인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