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활동(기업국제화와 마케팅, 라이선싱, 경영의 국제화와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국적기업의 활동(기업국제화와 마케팅, 라이선싱, 경영의 국제화와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목차

다국적기업의 활동

Ⅰ. 기업의 국제화와 국제마케팅

Ⅱ. 라이선싱

Ⅲ. 경영의 국제화와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1. 자연자원추구형 해외직접투자
2. 생산요소추구형 해외직접투자
3) 시장추구형 해외직접투자
4) 지식추구형 해외직접투자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활동

다국적기업은 해외직접투자를 통하여 여러 나라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세계적인 생산, 판매 등의 조직망을 경영한다. 이들은 본사의 통합관리 하에 세계적인 규모의 사업 활동을 영위함으로써 이윤극대화를 꾀하고 있는 국제적인 초거대기업이다. 다국적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외직접투자 및 국제경제기구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게 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유형① 제품의 목적에 따라- J/V(Joint Venture,합작투자)방식- 단순지분참여 방식- 주요 기능별(생산, 기술개발, 판매 등) 업무제휴방식② 제휴의 종류벌- 국내기업간 제휴- 국내기업과 외국기업간의 제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제휴③ 제휴관계의 예시- Cross Licensing- 프랜차이징(Franchising)- 마케팅 제휴- 공동연구개발- 공동조달- 공동생산- 자본합작(J/V)- 컨소시엄(상기 8가지 순서에 따라 제휴 당사자간의 의존도가 커짐)3. 전략적 제휴의 추진

  • [해외직접투자이론]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과 종류(독점적 우위이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개도국기업의 해외투자이론, 해외직접투자론들의 설명능력 비교
  • 해외직접투자이론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이론들과 개도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앞에서 제시한 각 해외직접투자이론들이 어느 정도의 설명능력을 갖고 있는가와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았다.I.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해외 직접 투자는 다국적 기업의 뚜렷한 특징이므로, 해외 직접투자이론은 다국적 기업 에 관한 이론이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가 다국적기업 활동의 전부는 아니며, 지금까지의 해외직접

  • 해외직접투자의 특징과 사례분석
  • 해외직접투자 기업이 해외의 피투자 기업을 통제할 수 있는 지분을 획득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본 및 생산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로 이전시키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공신력있는 국제기구인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투자의 목적은 지속적인 경제적 이해관계의 정립에 있으며,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투자 라고 정의2.해외직접투자의 유형1

  • [투자론] 글로벌 FDI 동향과 경제적 효과
  • 다국적기업에 의한 해외직접투자 현황1) 국제 M&A에 의한 해외직접투자 현황2) 다국적기업에 의한 해외직접투자 현황3. 세계 해외직접투자의 특징1) 지역별 해외직접투자의 특징(1) 주요 선진지역(2) 동아시아지역(3) 기타지역4. 세계 해외직접투자의 전망ⅱ. 해외직접투자의 의의ⅲ.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 경제적 효과1. 해외투자의 방식과 유형1) 수출진출방식2) 계약진출방식3) 투자진출방식(1) 생산적 시각(2) 소유 및 경영관리 통제 시각2.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해외진출방식1. 수출에 의한 해외진출간접수출 / 직접수출 2.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 사례)국제 라이센싱 / 프랜차이징 / 계약생산 / 관리계약 / 턴키운영3.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해외직접투자의 동기 /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해외시장진출 방식의 특징 표 33. 해외시장 진출방식의 모형 1. 루트모형2. Rugman 모형3. 시장포트폴리오 모형4.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1.초코파이의 중국진출 - (주) 동양제과해외시장진출 / 현지마케팅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