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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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의 동기.............................................................3

(2) 레인콤의 주요연혁..........................................................3

(3) CEO 소개.......................................................................4

● 양덕준 CEO의 약력.......................................................................................................4

(4)상식을 깬 혁신마인드가 성공비결....................................4
1. 독특한 디자인.........................................................................................5
2. 입소문 마케팅.........................................................................................6
● '퍼플카우'(보라빛 소)란 마케팅 전략이 있다..................................................................6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7
3. CEO의 결단력.........................................................................................7
4. 창의적 제품개발의 지속..........................................................................8
5.파격적인 광고,홍보....................................................................................8

(5) 레인콤의 한계점과 나아갈 길.........................................8
● 사업 초기와 달리 디자인적인 변별력이 거의 없다는 점.................................................9
● 전세계로 뻗어나가려면 현지 소비자의 취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9
● 타 기업들의 계속되는 도전..............................................................................................9

(6) 느낀 점...........................................................................10

(7) 참고 자료.......................................................................10
본문내용
(1)기업선정의 동기

-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가전전시회(CES) 개막 전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이 기조연설 도중 자그마한 디지털기기를 꺼내들고는 ‘디지털 삶을 앞당기는 기기’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 제품은 레인콤이 타도 애플을 외치며 야심 차게 선보인 하드디스크형 MP3플레이어 신제품 ‘아이리버 H10’이었다. 빌 게이츠는 전세계 IT산업을 이끄는 황제다. 그가 던지는 한마디는 IT시장의 변화를 예고한다. 그런 그가 메이드인 코리아 MP3플레이어를 극찬한 것이다.
- 아이리버(iriver) 브랜드로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을 평정한 레인콤.
‘아이리버’는 한국을 MP3플레이어의 종주국으로 만들어낸 ‘월드베스트’ 상품이다.
국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플래시메모리 타입 MP3플레이어
시장의 20%를 점유하며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지난 99년 11억 원에 불과했던 매출이
지난해 4528억원으로 급성장한 ‘아이리버’의 성공요인은 무얼까.
- 세계적인 디지털 복합(Digital Fusion) 제품 개발업체로 우뚝 선 레인콤은 ‘작지만 강한 기업’의 전형을 보여주는 회사이다. 직원 7명, 자본금 3억원으로 시작한 회사. 불과 4년 만에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을 석권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벤처 신화 탄생이라고 부러워하고, 시기심으로 과소평가하려는 사람들도 있으나 이러한 성공을 일궈내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과 인고의 시간이 있었을 것이다.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 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www.reigncom.com
- www.iriver.co.kr
- people.empas.com/people/info/ya/ng/yangdukjoon
- 중앙일보 2004년 09월 24일 자..정선구 기자
- 하이터치 경영과 마케팅 “레인콤의 퍼플카우 마케팅 성공사례”
-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김태훈 지음-
- [Economy21 No.176 (2003.12.2)] -이코노미21 편집부 지음,한겨레이앤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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