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
1) 요구분석
(1) 요구분석의 일반적 절차
(2) 교수-학습 맥락에서 요구분석을 수행하는 절차
2) 직무과제분석
3) 설계와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설계
4) 실행
(1) 교육목표 충실성 관점
(2) 상호적응관점
(3) 형성관점
5) 평가
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을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 ‘학습 성과로서의 교육과정’의 세 수준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은 의도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부령의 교육과정이 이 수준에 해당된다. 이 수준의 교육과정은 학교현장에서 전파되거나 실천되기 이전에 ‘하나의 교육적 의도로서 머물러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이런 것을 가르치겠다.’라고 하는 공개된 약속에 지나지 않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법령의 형태로 확정·고시되었다는 점에서 강제성이 있는 일종의 규범적인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은 전개된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것으로 교사에 의해 재해석되고 교사의 손에 의하여 수업행위 속에서 재현된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곽병선(2001). 미래사회와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김경자 외(2010).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와 가능성 탐색.
장상호(2003). 교육발전의 도해. 교육원리연구.
권요한(2001). 교사와 교육과정. 창원대학교 출판부.
성경희 외(2003).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 실태분석(Ⅰ). 연구보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남유리(2004). 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 전략의 구안.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