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
1) 요구분석
(1) 요구분석의 일반적 절차
(2) 교수-학습 맥락에서 요구분석을 수행하는 절차
2) 직무과제분석
3) 설계와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설계
4) 실행
(1) 교육목표 충실성 관점
(2) 상호적응관점
(3) 형성관점
5) 평가

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을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 ‘학습 성과로서의 교육과정’의 세 수준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은 의도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부령의 교육과정이 이 수준에 해당된다. 이 수준의 교육과정은 학교현장에서 전파되거나 실천되기 이전에 ‘하나의 교육적 의도로서 머물러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이런 것을 가르치겠다.’라고 하는 공개된 약속에 지나지 않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법령의 형태로 확정·고시되었다는 점에서 강제성이 있는 일종의 규범적인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은 전개된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것으로 교사에 의해 재해석되고 교사의 손에 의하여 수업행위 속에서 재현된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곽병선(2001). 미래사회와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김경자 외(2010).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와 가능성 탐색.
장상호(2003). 교육발전의 도해. 교육원리연구.
권요한(2001). 교사와 교육과정. 창원대학교 출판부.
성경희 외(2003).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 실태분석(Ⅰ). 연구보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남유리(2004). 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 전략의 구안.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교육은 전 생에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영유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영역의 결정적인 시기이며 전인적인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영유아에 대한 건강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영유아기 건강교육의 표준이 되는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을 각각 설명해

  • [경영학] 신입사원의 교육과 현실
  • 과정-1946~1960년대해방 직후 1946년 초, 일부 기업의 각 현장에서는 비공식적인 교육적 행위가 간간이 있기도 했지만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교육이란 그 존재 자체가 없었다. 그러나 ‘한강의 기적’을 일구어 내는 데 일조하였던 우리의 기업교육의 의지는 주한 미군을 통해 도입되어 각종 교육단체들을 중심으로 활발히 실시되었던 CCS(Civil Communi-cation Section), MTP(Management Training Program), TWT(Training Within Industry), OJT(On the Job Training)등의 기초적인 경영관리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과정이란? 존 듀이는 유아가 흥미 있어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을 통합이라고 주장했다. 교육활동이 아동의 이해수준과 흥미에 맞을 때 아이들은 신선한 생각을 새로운 어휘로 표현해 내며 아동은 실제로 경험하면서 가장 잘 배우고 즐길 수 있다. 그러므로 통합교육활동에서 교사는 유아의 발달 정도와 흥미, 가정환경, 연간 교육일수 및 일일 운영시간, 학급당 원아 수, 기관의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 기관 나. 우리나라의 영재 선발 다.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과정 라.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담당교사 마.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지원체제2.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가. 특정 분야체 치우친 영재교육나. 창의성 발전의 미흡다. 연계성 부족Ⅴ. 우리나라 新영재교육 전략 1. 대학은 다양한 계층에서 인재를 찾자2. 창의성이 영재 기준Ⅵ.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급격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국가 간의 장벽이 없어지는 정보화•세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의 전반적 특징교육에 관한 한 각 주는 고유한 주권을 행사, 1967년 이후 전개된 학생 운동은 교육을통한 특권의 철폐, 권위적 교육의 비판, 교육 내용의 개혁, 모든 교육에서 학생의 참여와 민주화를 요구하였고, 사민당/자민당 연립 정권(2005년)이 등장하게 됨으로써 교육 개혁이 활발히 전개ㄴ. 교육과정 : 유치원 - 기초학교 - 중고등학교 - 대학(평준화)①주요학교(5년제, 30~50%, 기초직업교육담당)②실업학교(6년제, 20~25%, 중간수준 회사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