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세계의 보육제도(스웨덴, 프랑스, 영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본론으로 들어가서◆
1. 스웨덴
2.사회복지와 아동복지제도
3. 유아교육 및 보육 체제
4.보육 프로그램
5.여성 및 가족 정책
6.맺음말
Ⅱ. 프랑스
1.육아 및 유아교육 이념
2.사회복지와 아동복지제도
3.육아보육 및 보육 체제
4.보육 프로그램
5.여성 및 가족 정책
6.맺음말
Ⅲ. 영국
1. 육아 및 유아교육 이념
2. 영국의 아동복지제도의 발달 과정
3. 유아교육 및 보육 체제
4.여성 및 가족 정책
5.맺음말
Ⅳ. 일본
1.육아 및 유아교욱 이념
2.유아교육 및 보육체제
3.보육 프로그램
4.여성 및 가족 정책
5.맺음말
◆나가며◆
- 본문내용
-
◆들어가며◆
흔히 한 국가의 탁아 정책의 기본 성격을 결정하는데는 몇 가지 문제가 쟁점화 된다. 부모가 있는데도 사회나 탁아의 책임을 함께 져야 하는가, 아니면 어머니가 일나간 가정이나 빈곤한 가정의 자녀에 대해서만 사회가 책임을 져야 하는가? 탁아 서비스는 방치, 학대, 문화실조, 빈곤의 상태에 놓여 있는 요보호 아동을 위한 서비스인가, 여성의 고용 증대를 촉진하기 위한 서비스인가, 아니면 모든 어린이의 일상 생활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주어지는 서비스인가? 대상 연령에 따라 프로그램 방식은 달라져야 하는가? 탁아는 교육제도의 일환인가, 복지제도의 일환인가? 등이 아동의 권리, 가족·사회의 책임과 관련하여 탁아 정책 논의의 핵심이 되고 있다.
선진 복지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는 탁아 정책을 탁아 목적, 육아의 책임 소재, 탁아의 책임소재, 탁아 정책 이념, 탁아 서비스의 대상·기능·종류, 탁아 교사의 전문성, 탁아 행정체제등을 기준으로 하여 두 가지 모형 즉,『공동육아형』과 『대리육아형』으로 구분하였다. 공동육아형에 해당하는 스웨덴과 프랑스, 대리육아형에 해당하는 영국과 일본을 통해 각 나라들의 보육제도의 변천과정이나 보육 체제 및 그에 따른 정책 등을 알아보며 우리나라의 보육현실에 필요한 모형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각 나라들을 설명하기 전에 두 가지 모형인 공동육아형과 대리육아형에 대해서 다음 표를 통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공동육아형 & 대리육아형>
공동육아형은 ① 육아를 여성 또는 개별 가족만의 몫이 아닌 국가·사회 공동의 몫으로 본다. ② 보편주의 복지 원칙에 기초하여 국가·사회 시설의 보육 대상은 보호가 필요한 아동만이 아닌 전 계층의 아동으로 본다. ③ 보육기관의 서비스는 부모와 사회의 요구보다는 아동의 권리와 요구에 우선 순위를 두며, 모성 대행이라는 측면보다는 어린이들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④ 보육·교육 정책, 여성·가족 정책 등의 사회 정책과 경제 정책간의 제도적인 연계 정도가 높다. 이런 연계성이 보육 사업에서 수요와 재원 공급이 균형을 이룰 수 있게 만들며, 이는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추구하는 보육·교육이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 참고문헌
-
양옥승 외,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1998)
김헌용 외, 현대사회와 아동, 소화(1997)
유가효 외, 보육학개론, 동문사(1997)
곽노의 외, 비교유아교육론, 양서원(1998)
우리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21세기의 영유아보육, 한울(1993)
양옥승, 탁아연구Ⅱ-교육적 접근-, 양서원(1993)
아동 복지의 이해, 학문사(1997)
박인화,영국의 복지개혁 동향 (1998)
http://education.sangji.ac.kr
http://cyberwelfare.or.kr/ind03-1/indmain03_4p14.htm
http://www.kidnet.ne.kr/2-6/j-8.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거버넌스이론
- 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에 대해 요약 제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