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비계설정의 범주와 바람직한 적용 방법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비계설정의 범주와 바람직한 적용 방법에 대해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접발달영역의 개념
1) 실제적 발단수준
2) 잠재적 발달수준
3) 근접발달영역의 4단계

2. 비계설정의 범주

3. 바람직한 적용 방법
1) 학습에 의해 발달이 촉진된다.
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3) 학습자를 이해할 수 있는 평가
4)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교육적 중요성을 강조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접발달영역에서 아동의 성장 발달의 매개체가 되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이다. 그래서 아동의 발달을 위해서는 성인과의 관계, 즉 사회적 상호작용은 필요 불가결하다. 이런 의미에서 Vygotsky는 모든 아동이 출생 직후부터 성인과 끊임없이 상호작용 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성인의 역할은 단순히 아동을 돌보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의 문화, 역사적으로 축적된 의미들, 그리고 사회의 행동 양식으로 아동을 인도하여 그 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은 처음에는 외부 세계에 실제적 발달수준으로 반응을 하지만, 성인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더욱 복잡하고 도구적인 근접발달영역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처음에는 아동과 성인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이루어지지만, 후에는 아동 자
참고문헌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1
정갑순, 유아 교육,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1
한순미, Vygotsky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1
심우엽, Vi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2003
김동수, 수학교육의 Vygotsky적 접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조선미,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
  • 개념 발달)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유아 사회교육이란 유아가 바람직한 민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사회적 지식, 사회적 기술 및 가치와 태도의 형성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유아 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보다 적극적인 사회 행동의 기술과 유아 주변의 사회적 문제 및 사회과학 개념들을 유아에게 적용, 경험시켜 주

  • 영유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을 논하시오
  • 발달 과정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영유아기 동안 주변 환경을 통해 적절히 제공되는 여러 가지 물리적, 사회적 자극들은 인지발달, 사회발달, 정서발달, 신체발달 제공의 기초가 된다. 이러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자극은 결국 영유아들의 주 양육자인 부모로 부터 제공된다.3. 시사점긍정적인 유아 리더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지식이나 정보를 말로 잘 표현하고 타당한 이유를 설명해주어 다른 유아를 이끌어 나가는 설득 방법을 사용하

  •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 영역 마련하기’, ‘놀이 파트너 수와 접근을 점진적으로 늘리기’, ‘넓고 개방된 공간 피하기’ 등이 있다.교육과정 수정은 계획된 활동과 일과에 장애유아의 참여를 촉진하거나 극대화하기 위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활동이나 자료를 수정하는 것이다. 교사는 장애유아의 활동 참여와 놀잇감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킴으로써 유아가 발달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도움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주의 깊은 계획과 수정은 장애유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 설명하여 준다면 유아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도식을 조절하여서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 낸다. 이를 피아제는 모순 없는 새로운 지식은 동화시키고, 기존의 도식에 적절하지 않은 지식에 대해서는 도식을 변경하면서 끊임없이 도식을 확장시키는 인지발달의 과정을 발견하였다.(2)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J. Bruner이론의 핵심은 학습이란 능동적인 과정이며, 학습자가 그들의 과거/최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개념들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문제기반학습(PBL)23. 실험 53. MBL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