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코치 프로그램의 특성 및 목적과 운영방식에 대해 조사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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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코치 프로그램의 특성 및 목적과 운영방식에 대해 조사 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 코치 프로그램

2. 감정 코치 프로그램의 특성

3. 감정 코치 프로그램의 목적

4. 감정 코치 프로그램의 운영방식
1) 감정 코칭 대화법
2) 부모의 양육 유형
(1) 축소 전환형 부모
(2) 억압형 부모
(3) 방임형 부모
(4) 감정 코치형 부모
3) 감정코치 5단계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정코칭은 워싱턴 주립대학교의 심리학 교수로 30년 이상을 결혼, 부부, 부모-자녀 간 관계에 대해 연구해온 존 가트맨이 개발한 교육개념이다. 그의 감정 코칭 연구의 전신은 하임 G 기너트(Haim G.Ginott)의 연구다. 가트맨은 기너트의 연구를 통해 가족의 정서적인 삶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고 ‘모든 감정은 수용하되 행동은 고쳐주라’는 명제를 얻을 수 있었다. 가트맨은 이 명제를 토대로 하여 부모가 자녀를 교육할 때 구체적인 행동 지침이 될 것을 5단계로 나누었다. 그는 정량화 할 수 없는 ‘마음’의 영역을 수많은 연구를 통하여 이론화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트맨의 감정 코칭의 강점은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고 언제 어디서나 통용되
참고문헌
존 가트맨,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한국경제신문, 2007
강문희,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 다음세대, 2001
Ginott, Heim G. 부모와 아이 사이, 신홍민 역, 양철북, 2003
유아교육사전, 한국유아교육학회, 한국사전연구사, 1996
가트맨 존, 가트맨 매뉴얼Ⅰ: 사랑의 기술과 과학, 최성애역, 가트맨 연구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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