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보건경제학4D) 의료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낮은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낮은 탄력성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환경, 보건경제학4D) 의료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낮은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낮은 탄력성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1.서론
2.가격의 개념
3.탄력성의 개념
4.탄력성의 종류
5.한계효용의 개념
6.한계효용의 소비자행동
7.원가, 경쟁자, 수요와 공급
8.의료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낮은 이유
9.의료수요를 변화시키는 요소들
10.RAND 건강보험 실험의 개요
11.RAND 건강보험 실험결과 해석
12.낮은 탄력성의 의미
13.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소비자는 행동하는 주체이다. 소비자의 생각과 고민은 독창적일 수도 있고 학습이나 경험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소비자는 소비를 위한 생각과 고민이 자신의 자신에 의한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주체적 인식을 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소비자는 전적으로 신뢰할만한 전문가의 의견이나 영향력 있는 매체에 의존하고 있다고 인식하면서 위안을 삼기도 한다.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소비행동양식은 소비의 주체인 소비자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통로인 동시에 ‘문화적인 언어’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상반된 열망과 양면적 가치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을 소비자의 양가성이라 하는데, 양가성은 가치소비 경향을 강화시키고 있다. 즉, 과거에는 소비행태가 평균적인 부분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정규분포의 형태를 띠었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양 극단의 이다. 비율이 점점 커지는 U커브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중 략>
10. RAND 건강보험 실험의 개요
RAND 연구소는 맥도널 더글라스의 모체였던 더글러스 에어크래프트에서 설립한 씽크탱크인데, 각종 연구와 더불어 미국 보건의료산업에 대해 여러가지 연구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이 RAND에서 보건경제학자 Joseph Newhouse를 필두로 1974년부터 1982년까지 환자들이 소비하는 보험의 종류에 따라 행동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대대적으로 변수를 통제한 실험을 단행한 적이 있다.
RAND 연구자들은 샘플링을 무작위로 단행하여 non-random sampling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했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답변하고자 했다. "무상의료는 환자들에게 부담을 일정량 정도 전가시키는 보험에 비해 더 나은 건강을 선사할 수 있는가?"
연구 결과, RAND 연구자들은 건강보험에서 본인부담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의료소비량이 낮아짐을 발견했다. 하지만 충격적이었던 사실은 무상의료를 받은 사람들은 그를 받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의료소비를 40%나 더 많이 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의료소비를 40%나 더 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더 건강했을까?".
- 참고문헌
-
이태호 외, 경쟁적 전력시장에서의 사회적 이득과 가격탄력성의 관계, 한국에너지공학회, 2001
김태은, 재화의 특성과 제도의 재생산, 한국행정학회, 2010
박환재, 공공재의 소득탄력성, 한국재정학회, 2004
유필화(2005), 가격정책론, 박영사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08),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의 접근, 법문사
유필화 외, 가격탄력성을 이용한 세분시장의 가격차별화 전략, 한국마케팅학회, 2002
Mankiw, N. Gregory(2009), 맨큐의 경제학(3판), 교보문고.
이윤경, 홍재원, 곽영식(2007). 숨겨진 이익을 찾는 가격 전략. (주)배넷.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