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특성과 사회봉사활동지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장애인의 특성이해
2)장애인을 대하는 봉사자의 태도
3) 봉사자의 역할
4) 장애인 봉사활동 시 유의사항

본문내용
- 장애를 가진 사람도 장애를 입은 신체의 기능 일부가 불편할 뿐 다른 다양한 능력을 가진 비장애인들과 똑같다는 인식 필요.
- 모든 장애인을 동일시하지 않고 각각 다른 인격을 가진 인격체라는 것을 인식(개별화)
- 장애인을 만날 때, 자연스럽게 대하고, 그들의 요구가 있을 때만 도움.
- 무엇을 원하는지 잘 듣고 행동하여야 함(독단적인 행동은 쓸데없는 참견이 될 수도 있음)
- 장애인과 만났을 때, 주춤하거나 유심히 바라보지 않는다.
(과잉보호, 과잉염려, 과잉친절 삼감)
- 보행이나 대화 시 장애인의 보조대로 안내, 식사 시에 그들이 요청하기 전에 돕지 않는다
- 동정이나 자선을 베풀지 않기
- 장애인의 능력과 관심에 대해 앞질러 생각하지 않기
- 장애 자체에 관심과 호기심을 나타내지 말고 인격적인 만남을 중시
- 경험이 없는 봉사자의 경우 상대방에 요구에 따르기
(문제는 봉사기술이 아닌 장애인에 대한 낮은 인식임)
- 봉사자가 경험한 것을 모든 장애인의 심리를 대변하는 것처럼 경험에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
- 서두르지 않는다
(만남의 목적보다 과정이 중요, 시간적 여유가 필요/ 계단이나 턱을 넘을 때나 식사할
때 등 안전감과 여유를 필요로 함)
- 다정하고 편안하게 대하기,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기, 자신의 가치를 장애인들에게 강요하지 않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정책과 행정
  • 봉사조직, 종교단체,기업, 영리 및 비영리 조직, 가정-강제성과 독점성이 내포된 정치권력을 의미 함-장래의 활동지침의 측면, 즉 앞으로 제기될 어떤 변화의 활동 내용이 제시되는 점에서 가치 배분 변화의 수반이라고 할 수 있음-한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체 사회를 위한 것2. 정책의 개념을 통해서 본 특성3. 사회복지정책이란?① 사회복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필요한 행동들에 관한 원칙② 국민에게 서비스와 소득을 제공함으로써 국

  • 교육학개론 - 삶에 대한 성찰 -그 이념·목적·방법 등에 대하여
  • 사회경험을 쌓고, 틈틈이 시간을 내어 그동안 하지 못했던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 가족이나 친척, 또는 친구들 중에 장애인이 없었던 나로서는 아무래도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봉사활동이 아직까지도 나에게 남아있는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이나 편견을 없앨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수교사는 장애학생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인데 장차 특수교사가 될 내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면 나 자신부터 용납하지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1
  • 사회복지관의 건립이 시작되었으며, 둘째, 민간단체에 의한 사 회복지관의 건립이 활성화되었으며, 셋째, 1989년에 사회복지관 운영‧건립 국고보조사업 지침이 마련되어 국가지원금 산출방식이 제정되었다.또한, 지역사회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로서 재가복지가 도입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재가복 지는 노인복지와 장애인 복지의 민간분야에서 처음으로 시도되어 가정봉사원파견사업으로 확대‧실시되어 왔다.장애인복지분야에서는 1980년대에 장애

  • 시각장애인들 도미 술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할 수 있다
  • 장애인들은 미술교육을 받을 수 없다“라는 고정관념을 윗글에서 처럼 여러 미술교육활동을 통해 ”시각장애인들도 미술교육을 받을 수 있고 미술활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 고 문 헌 -《단행본》 - 고은, 권주석, 김경숙, 이태수, 조홍중, 최혜승 저 , 「예비교사를 위한 특수아동의 이해」, 전남대학교출판부 , 2011《학위논문》- 이지영, “시각장애학교 미술감상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 ,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2010- 조윤주,

  • 특수교육실무사 면접기출자료 답변 - 특수교육실무사 면접후기 기출 개인적 성향 및 가치관 특수교육 관련 지식 및 역량 실무 경험 및 역량 면접문제
  •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통합 감각 플레이룸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이 공간은 다양한 감각 자극(시각적, 청각적, 촉각적)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학습에 더 잘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또한, 행동 분석 기반의 개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각 학생의 특별한 필요와 선호에 맞춰 교육적 접근을 조정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의 학습 효율을 극대화하고, 교실 내 긍정적인 행동을 증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