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코스트,쉰들러 리스트,영화속붉음의미학,쉰들러리스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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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홀로코스트 역사에 대한 분석

2. 등장인물 분석
(1) 오스카 쉰들러
(2) 아몬 괴트
(3) 이자크 슈텐

3. 영화 속 독일군의 문명화된 폭력과 잔인성
(1) 유대인의 도구화(비인간화)
(2) 유서 깊은 문화와 발전된 법제도 하에서도 이행된 홀로코스트
(3) 나치 독일의 잔인성
(4) 소결

4. 영화 속 붉음의 미학
(1) 촛불
(2) 붉은 코트 소녀
(3) 장미 두 송이
(4) 불은 실마리(소결)

5. 영화의 외부적 의의
(1) 실화를 바탕으로 한 허구
(2) 촬영기법과 감독의 의도
(3) 영화 개봉 당시의 논란
(4) 소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란 무엇인가? 과거에 있었던 일 그 자체라는 견해도 있다. 반면에 과거의 일들을 특정한 방식에 따라 취사선택하여 기록한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어느 쪽이 옳은 의견이든 과거에 있었던 일,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역사학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과거라는 것은 이미 지나가버린 일이며, 우리에게는 몇 가지 흔적과 불확실한 기억만이 남아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라는 것은 기록하는 자, 과거를 겪은 자의 주관적인 이미지에 좌우될 수밖에 없다. 결국 역사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기억이라는 것이 어떻게 발현되는지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것이고, 기억은 말이건 글이건 노래이건 영상이건 결국에는 표현되어야만 역사가 될 수 있고, 그러므로 우리는 기억의 역사를 표현하는 수단인 ‘매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쉰들러 리스트라는 영화는 20세기에 일어난 사건 가운데 가장 비극적인 사건 중 하나인 홀로코스트를 소재로 삼고 있다. 홀로코스트라는 사건에 있어서 독일인은 가해자, 유대인은 희생자라는 시각이 일반적이었으며, 이 사건에 대해서 가해자도 희생자도 언급을 꺼리게 됨에 따라서 몇몇 생존자들의 증언, 남아있는 문서와 시설들만이 역사를 보여주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홀로코스트를 영상화하는 것은 종전 직후부터 거의 50년 동안 유대인도 제 3자도 금기시해왔고, 설령 영상화하더라도 주관적인 영상을 통해서 홀로코스트의 장면을 묘사하는 것은 제작자에게 허락되지 않았다. 그러나 역사학의 목적이 과거에 대한 탐구와 사실적인 재현에 있는 이상 탐구자들이 홀로코스트라는 충격적인 사건을 글이건 영상이건, 혹은 사실이건 허구이건 매체를 통해 표현하려 한 것은 당연했고, 따라서 홀로코스트도 영화화를 피할 수는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홀로코스트에 대한 영상화는 극히 조심스럽게 이루어졌으며, ‘쇼아’와 같이 생존자들의 증언이나, 비극적인 사건에 대해서 극단적인 사실성에만 의존하고 있었다.
그러나 쉰들러 리스트라는 영화는 홀로코스트에 대한 기존의 시각 중에서도 가장 근본적인 부분인 독일인이 가해자라는 것에 대해, 그것 뿐 아니라 다른 시각에서 보고자 하는 영화였다. 게다가 학살당한 600만의 유대인이 아닌 살아남은 1100명, 학살한 나치가 아닌 구원자로서의 독일인을 그림으로써 홀로코스트의 전체가 아니라 소수의 개인적인 기억을 다루고 있다. 이것은 홀로코스트라는 사건에 있어서 극히 예외적이고 특수한 경우이며, 따라서 쉰들러 리스트는 홀로코스트에 대한 완벽한 표현일 수는 없다.

참고문헌
<참고 도서>

1. 가스통 바슐라르, 『촛불의 미학』, 김웅권 옮김, 동문선, 2008
2. 라울 힐베르크, 『홀로코스트 유럽 유대인의 파괴 1,2』, 김학이 옮김, 개마고원, 2008
3. 로버트 이글스톤, 『포스트모더니즘과 유대인 대학살의 부인』, 김원기 옮김, 이제이북스, 2004
4. 볼프강 벤츠, 『홀로코스트』, 최용찬 옮김, 지식의풍경, 2002
5. 조셉 맥브라이드, 『스티븐 스필버그 1,2』, 김은옥·두진숙 옮김, 자연사랑, 1998
6. 최호근, 『(서양 현대사의 블랙박스)나치 대학살』, 푸른역사, 2006
7. 이삼성, 『20세기의 문명과 야만』, 한길사, 1998



<참고 논문>

최용찬, 『역사와 대중매체』



<참고 인터넷 자료>

1. http://en.wikipedia.org/wiki/Schindler's_List
2. http://www.youtube.com/watch?v=fAM5q837e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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