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동시에 필요한 것이다(유선옥, 2002, p17).4. 영아기 보육과 교육이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1) 신체발달보육의 경험이 영아기의 건강 및 신체 운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은 매우 일찍부터 시작되었다. 그 이유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생리적 및 안전에 대한 욕구이며, 이러한 욕구의 충족이나 적절한 보호가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교육적 시도 자체가 무리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의 발달적 접근 방식으로 실시된 보육프로그램에서 1~2
특성에 적합하지 않는 등 질적으로 수준 높은 종합적인 서비스 시설로서의 기준에는 전혀 도달하지 못하고 단순한 보호적 배려 차원에 머무르고 있다는 실정이다. 영아보육을 위해서는 별도의 시설 설비, 그리고 재정적 부담의 상승 등 많은 운영상의 어려움이 따르지만, 무엇보다도 영아를 안전하게 보호해줌과 동시에 전문적으로 교육해줄 보육교사의 훈련과 그들을 지원해줄 교육 프로그램이 우선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영아기에 대한
교육권에 토대를 두고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활동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 중에서 본인은 영유아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위와 같은 아동권리 차원에서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점으로 교육권을 들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보편적 보육서비스가 마련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아동의 발달특성을 고려한 보육과정은 일부 개발되었으나 아동의 복지욕구에 따른 보육과정은 상대적으로 빈약하다, 신체적 장애와 같은
교육의 개념 속에서 논의 될 수 있다. 또한 영아교육은 유아교육의 개념 속에서 논의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은 출생에서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원,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살펴보면 영아교육은 유아교육의 개념 속에 포함될 수 있으며, 교육대상이 영아라는 점에서 구분된다. 즉,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영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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