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부품산업][전자부품산업 미국 사례]전자부품산업의 산업공동화, 전자부품산업의 선행연구, 전자부품산업의 공동기술개발, 전자부품산업의 기술이전, 전자부품산업의 국제비교, 전자부품산업의 미국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부품산업의 산업공동화
Ⅲ. 전자부품산업의 선행연구
Ⅳ. 전자부품산업의 공동기술개발
1. 공동기술개발의 유형별 패턴
2. 유형별 성패요인
3. 토의
Ⅴ. 전자부품산업의 기술이전
1. 연구책임자의 특성과 기술이전의 성패
2. 연구과제 평가와 기술이전의 성패
3. 연구과제 특성과 기술이전의 성패
Ⅵ. 전자부품산업의 국제비교
Ⅶ. 전자부품산업의 미국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 전자산업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난 생산 주체와 제품구조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발전의 주체를 밝히고자 한다. 가정용, 전자부품, 산업용 등 상호 연관성을 갖는 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자산업에서 발전의 주체를 밝히기 위해서는, 누가 전체 생산을 주로 담당했느냐와 함께 누가 이들 세 부문을 분업관련을 제고시키면서 생산하였느냐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국 전자산업의 발전과정은 생산 주체와 제품 구조의 변화를 중심으로 할 때 크게 다음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생산 주체를 국내자본, 合作(joint venture)자본, 외국인단독자본으로, 제품 구조를 가정용, 전자부품, 산업용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제 1시기는 1970년대 전반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는 그 전기( ∼1960년대 전반)와 후기(1960년대 후반∼1970년대 전반)로 구분할 수 있다. 전기는 국내자본이 전자산업에 진출하기 시작한 시기로 '한국 전자산업의 태동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발전이 미미하여 우리의 중심적인 고려 대상이 되지 않는다. 1964년의 전자산업 총 생산은 천만 달러 수준이었고, 수출은 96만 달러에 불과하였다. 또한 금성사 등 소수의 국내 업체가 설립되어 제품 생산이 이루어지긴 했으나, 라디오, 저항기, 축전기 등 단순 한 가전제품 및 전자부품을 생산하는 데 머무르고 있었다.
기술수준 역시 국내에 들여온 외국제품을 분해, 조립하는 방식에 의존하고 있었다. 전자부품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였던 것은 물론이다. 전자산업이라는 이름이 일반 대중에게는 알려지지도 않았으며, 정부 조직 내에 전자산업을 취급하는 부서조차 아직 존재하지 않던 시기였다.
한국 전자산업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시기는 외국자본의 진출이 이루어지고, 국내업체들의 설립이 활기를 띤 후기라 할 수 있겠다. 1965년경부터 코미(Komy; 1965), 시그네틱스(Signetics; 1966), 모토롤러(Motorola; 1966), 페어챠일드(Fairchild; 1966) 등 미국계 기업이 반도체의 조립가공생산을 위해 진출하였고, 1970년대 전반부터는 일본계 전자부품 업체가 자국 내의 산업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대거 진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국내업체들도 그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 참고문헌
-
◈ 김한태, 한국 전자부품 산업의 기술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1994
◈ 곽민수, 한국 전자부품 산업의 혁신 시스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2009
◈ 성혜란, 한국중소기업 부품산업의 중국진출 전략, 계명대학교, 2009
◈ 이수연, 한국 전자부품산업의 현황과 경쟁력 육성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1998
◈ 이덕희, 전자부품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산업연구원, 2000
◈ 주대영, 전자부품산업의 수출현황과 전망, 산업연구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