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영학][경영철학][경영학자][경영이론][경영사상][비즈니스][경제][기업운영]경영학, 경영철학, 경영학자, 경영이론, 경영사상 분석(경영, 경영학, 경영철학, 경영학자, 경영이론, 경영사상, 비즈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영학

Ⅲ. 경영철학
1. 어록과 이미지
2. 기업의 목적
3. 기본적 경영철학

Ⅳ. 경영학자
1. 테일러(Frederick Taylor)
1) 테일러리즘이란
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출발점
3) 주요 내용
4) 공장관리에서 말하는 과학적 관리법의 원인에서의 4대원칙
5)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비판
6) 현대적인 시각
2. 간트(Henry L. Gantt)
1) 과업상여제도 특징
2) 미국경영학의 선두자
3) 간트과업 상여제도
4) 간트 차아트
3. 페이욜(Henri Fayol)
1) 전통적 관리개념의 수정
2) 페이욜의 관리론
3) 필수능력의 상대적 중요성
4) 페이욜의 관리원칙
4. 뮌츠버그(H. Munsterberg)
1) 경영자역할 연구법
2) 민츠버그교수의 10가지의 역할 수행
3) 민츠버그교수의 이론에 대한 비판
4) 현대경영상의 이윤의 생성원천

Ⅴ. 경영이론
1. 고전적 경영기법
2. 행위과학적 관점
3. 정량적 접근방법
4. 현대의 경영이론

Ⅵ. 경영사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와는 보다 더 복잡하고 다변화 된 지식정보화 사회(知識情報化 社會)의 시대에 직면할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욕구는 갈수록 다원(多元)화(化) 될 것이며, 국제화시대를 넘어 세계화를 이룩하여 국가간 정보전쟁 및 갈등사례도 비일비재(非一非再) 등장할 것이다. 이에 사이버 상의 세계화 법안 또한 마련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홈쇼핑 홈 네트워킹(NETWORKING)을 바탕으로 물건의 주문 및 구입에서 원가절감과 구색 갖춤의 홈쇼핑으로 말미암은 경쟁이 치열하게 대두 할 것이며 인간 생활 역시 시간의 여유가 있어 취미, 레져, 복지 분야가 이전과는 다르게 급속도로 발전 할 것이다. 하지만 빈부간의 격차는 더욱 심화되어 극빈층은 더욱 빈곤해 지게 되며 각종 자선단체 및 사회화 프로그램이 대기업의 홍보와 PR의 수단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다. 곧, 인간을 인간존중으로 보는 것이 아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동정심을 베풀어 홍보를 하게 되는 극단의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다.




≪ … 중 략 … ≫




Ⅱ. 경영학

학문으로서는 경영학이 과연 이론적인 체계를 가진 과학인가, 아니면 예술, 미술, 또는 공예와 같은 실무적이며 실천적인 단순한 기법인가하는 문제는 응용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이 고유의 대상과 방법을 지닌 과학으로서의 자립하기 위한 시련으로서 피할 수 없는 숙명적인 문제가 되어 왔다. 과학과 기법은 구분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그리고 경영학 고유의 특성과 성격때문에 경영학계 자체 내에서도 경영은 과학인가 아니면 단순한 기법인가 하는 서로 상반되는 주장을 하는 논쟁 이후에 많은 논자들에 의해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참고문헌
김자영(2012) : 말을 디자인하면 경영이 달라진다, IGMbooks
닛케이벤처 저, 권혁기 역(2010) : 경영의 맞수, 비즈니스북스
마쓰시타 고노스케 저, 양원곤 역(2007) : 경영의 마음가짐, 청림출판
조안 마그레타 저, 권영설 역(2004) : 경영이란 무엇인가, 김영사
피터 드러커 저, 박종훈 외 1명 역(2013) : 혼란기의 경영, 한국경제신문사
피터 드러커 저, 이재규 역(2006) : 경영의 실제, 한국경제신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 프랑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정
  • 경영학이 꽃을 피우게 되었다.일본은 처음에는 독일경영학의 영향을 받다가 제2차 대전 후 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일본식 경영학의 이론적 토대를 개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에 여러 실학자들에 의해 상공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한말과 일제시대를 거쳐 해방 후 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으면서 경영학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I. 독일 경영학독일의 경영경제학에 있어 경영학 사상 처음으로 체계적인 분류가 시도된 것은

  • [21세기 지식경영] 21세기 지식경영 A+ 감상평
  • 경영도전이다. 선진국에서 이것은 국가의 첫째 가는 생존의 필수사항이다.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그들은 그들의 주도권과 생활수준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의 위치를 유지하는 것마저도 기대할 수 없다.5. 기업의 지배구조지식근로자와 지식근로자 생산성의 등장이 기업의 지배구조에서 차지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이것이 경제 시스템의 미래와 구조에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우리는 기업의 지배구조에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이론 : 인지적 평가이론 ii. 홈플러스 관련이론 : 펀(fun)경영 iii. 우리은행 관련이론 : Maslow의 욕구단계설 iv. 직장인의 존재감 상실 관련이론 : 2요인 이론 v. 슬롯머신 인센티브 관련이론 : 외재적 보상 C. 동기부여 사례 i. CJ의 동기부여 우수사례 a) 성과주의 인사제도 b) 보상체계 (1) 총보상 (Total Rewards) (2) 인센티브제도 (3) 복리후생제도 c) 기업문화 (1) 카페테리아식 보상 (2) 자유로운 분위기 ii. 홈플러스의 펀(fun)경영 a) 펀(fun)경영의 형태 (1)

  • [국제경영] 비교경영풍토, 비교경영관리론, 비교방법론 경영사학
  • 경영학사를 비교하는 경우, 독일인은 과거와 현재를 보고 미국인 은 현재와 미래를 주장- 양국의 학문이론을 보면, 독일에서는 동일한 경영경제학이라 하더라도 과학철학이나 과학 이론에 견해가 엇갈려 학문적 성격, 대상 및 방법에 관해 논의가 벌어져 과학이나 인식이 문제가 되지만 미국은 실용주의적, 도구주의적 과학관이 지배적이어서 그것은 현실의 경 영관리의 연구를 위한 수단이 됨-미국과 독일의 동일성 : 양국의 학자는 모두 기업과 관련

  •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역사, 생산방식,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공식화, 환경,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안전위생관리,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전자산업, 향후 토요타(도요다, 도요타) 내실화 방안 분석
  • 경영다각화를 위해 도요타 홈을 발표, 주택부문에도 진출하였다. 1982년 도요타자동차공업(주)과 도요타자동차판매(주)를 합병, 현재의 이름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생산과 판매의 기능을 통일함으로써 기업활동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본사는 아이치현愛知縣 도요타豊田에 있다.1949년 일본 경제는 전후의 불황에다 극도의 재정긴축으로 악화일로를 걸었다. 도요타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어서 심했던 달은 생산은 3억 5천만 엔을 하고도 판매는 2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