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창업의 개념,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중요성, 전자상거래(EC) 창업의 현황,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정보기술,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쟁점, 향후 전자상거래(EC) 창업의 내실화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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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 창업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중요성

Ⅳ. 전자상거래(EC) 창업의 현황

Ⅴ.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정보기술
1.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ASP: Application Service Provider)
2. IDC, SAN과 NAS
1) NAS(Network Attached Storage)
2) SAN(Storage Area Network)

Ⅵ.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쟁점

Ⅶ. 향후 전자상거래(EC) 창업의 내실화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자상거래가 가능하여 지면서 소비자는 구매하기 이전에 Web Site를 통하여 상품 및 서비스, 가격조건, 품질 등 제 조건을 상세히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얻게 됨으로써 최상의 조건하에서 구매하게 된다.(요즈음에는 거래조건을 비교하여 주는 Web Site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반대로 판매자는 최상의 조건을 제시하기 위하여 가격을 인하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등 노력한다. 이에 따라 상거래의 힘은 전통적 거래에서와 달리 판매자에게서 소비자로 이동하여 소비자 주권시대로 까지 발전하였다. 소비자들은 불만사항이 있는 경우 종전에 직접 불만을 호소하는 방식을 탈피하고 바로 Web상에 자신들의 주장을 게재하게 되고 다수의 네티즌들이 동조하면서 전통적 상거래에서 볼 수 없었던 Cyber Power를 형성하게 되었다.
둘째로 거래의 Global화다. 전통적 거래는 시장이나 상점이라 하는 물리적 제약이 있었으나 Cyber공간은 Click하나로 접근이 가능함에 따라 지리적 제약을 받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상거래는 지역적 한계를 벋어나 세계적으로 단일 시장을 형성할 수 있게 되어 Cyber상 거래는 기본적으로 국제거래까지를 전제로 추진하여야 하는 시대를 맞았다. 셋째로 시간제약이 없어 졌다. 종전에는 시장이나 상점을 주로 낮에만 개장함으로써 상거래도 낮에 이루어 졌다. 그러나 전자상거래는 구매자가 24시간 언제라도 Web상에서 필요한 때에 거래할 수 있음으로 시간제약이 없어지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은 물류서비스도 24시간 운영토록 요구하고 있다. 넷째로 거래의 속도이다. 전통적 거래에서는 시장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필요하여 동일 지역이라 하더라도 몇 시간, 국제적으로는 며칠 또는 몇 달이 필요하였으나 전자상거래는 Click하는 몇 초의 시간만 소요되어 거래의 속도가 크게 단축되었다. 이는 자원의 효율적 활용으로 연결되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다섯째로 거래의 투명화다. 전통적 상거래에서는 무자료 거래가 가능하여 부조리가 상존하였으나, 전자상거래에서는 모든 것이 공개되고 또한 거래자료가 저장되어짐으로 상거래가 있는 그대로 투명하게 된다. 투명한 거래로 부조리는 사라지게 되며, 아울러 가격인하로 이어져 물가안정에도 기여한다. 여섯째로 협력체제(Collaboration)다. 모든 정보가 공유됨으로 판매자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핵심역량을 갖지 못한 부분을 제거하고 Outsourcing또는 타 업체와 제휴를 통하여 보강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제조회사의 경우 물류부문을 분사화 하기도 하고, 제3자에게 위탁하기도 하며, 물류회사는 차량 운영이나 터미널 운영과 같은 특정부문을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와 같은 협력(제휴)방법에는 기술협력, 자본협력, 생산협력, 판매협력, 운영협력 등 다양하다.

Ⅱ. 전자상거래(EC) 창업의 개념

전자상거래, 즉 Electronic Commerce(약칭 EC)에 대해 전자거래, e-Commerce, e-Business 등으로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나 이들 용어는 엄밀한 의미에서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체로 기업, 개인,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기존의 종이서류나 물리적인 이동 대신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사무실 또는 집에서 각종 상거래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구교봉, 이종호, 유비쿼터스시대의 전자상거래와 창업, 탑북스, 2010
김홍진, 전자상거래 창업 실무, 크라운출판사, 2000
남영기, 전자상거래와 창업,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노정용, 전자상거래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 현실과미래사, 1999
조동훈, 전자상거래와 창업, 학문사, 2000
정진수, 인터넷 창업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전남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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