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벌]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연혁,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요건, 실태,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교육적 동기, 문제점, 향후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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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Ⅲ.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연혁

Ⅳ.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요건

Ⅴ.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실태

Ⅵ.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교육적 동기

Ⅶ.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문제점

Ⅷ. 향후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개선 방향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벌의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가 체벌자와 피체벌자 사이에 입은 심리적, 신체적 상처를 되돌리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두 가지 경우로 나눠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교사가 적절한 체벌을 가할 자질을 가지고 있지만 그릇된 판단이나 오해를 통한 체벌이 있을 수 있는 경우와 아예 교사의 자질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처음부터 잘못 된 체벌들이 가해질 수 있는 경우가 그것이다.

먼저, 적절한 체벌을 가할 만한 자질을 가진 교사의 경우에 있어서도 교사도 인간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교사도 학생과 마찬가지로 인간이다. 물론, 일반적으로야 오랜 연륜과 인생 경험을 통한 교사의 판단이 학생을 훨씬 능가하겠지만, 교사도 충분히 학생보다 그릇된 판단을 할 여지가 있으므로 오해를 통한 체벌이 있을 수 있다.




≪ … 중 략 … ≫




Ⅱ.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대법원 판결에서 보면 교육법 제76조에 의하면 ‘각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할 때는 학생에게 징계 또는 처벌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훈계의 목적으로 교칙위반 학생에게 뺨을 몇 차례 때린 정도는 감호 교육상의 견지에서 볼 때 징계의 방법으로서 사회 관념상 비난의 대상이 될 만큼 사회상규를 벗어난 것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정당 행위라 하여 처벌의 대상으로 보지 아니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용숙(2003) / 학교체벌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지방변호사회
송용수(2004) / 학교체벌에 대한 아동의 지각특성과 공격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송지은(1999) / 학교체벌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학교 적응 및 공격성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신차균(2004) / 학교체벌 논쟁에 대한 교육철학적 분석, 국민대학교교육연구소
양석진(2002) / 학교체벌 허용에 관한 헌법학적 고찰, 한국법학회
최계영(1998) / 학교체벌의 사회심리적 고찰,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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