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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사관리의 경영전략

Ⅱ. 인사관리의 평가전략
1. 전략적 평가기능의 강화
2. 졸업방식 평가의 활성화
3.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 향상
1) 신뢰성 향상 방안
2) 평가의 타당성 향상 방안
4. 공정한 평가운영체제의 확립
1) 적절한 평가 요소(Appraisal Sources)의 설계
2) 평가의 피드백(Appraisal Feedback) 강화
3) 고과자 훈련(Rater Training)

Ⅲ. 인사관리의 통제와 몰입전략

Ⅳ. 인사관리의 유연화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사관리의 경영전략

능력주의적 관리전략에 대한 노조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적 대응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그 대안의 마련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이 제도에 대한 평가는 노동자들에 따라 매우 상이하게 나타난다. 상당수의 노동자들은 실제로 이 제도의 도입을 원하고 있으며, 젊은 층의 고학력자일수록 그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노조의 접근은 대단히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분명한 원칙의 전제 위에서 장기적인 대응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 직제개편과 관련, 그간의 국내외 사례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직제개편 문제에 대한 몇 가지 대응의 원칙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가 가능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인사관리의 평가전략

그동안 인사 부서가 인사상의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인사고과가 발전해 왔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역량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요청됨에 따라 기업의 평가는 전통적인 인사고과의 기능뿐만 아니라 전체 경영시스템을 피드백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통제시스템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목표설정도 전통적인 top down 방식에서 피드백 지향적인 상호작용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주주이익을 지향하는 관점에서 이해관계자 지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덕중(2007), 성과주의 인사관리의 효과적 도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김재구 외 2명(2003), 인사관리시스템과 경영성과가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신유근(2000), 한국기업의 인사관리 평가와향후 발전방향, 한국인사관리협회
윤대혁(2009), 인사평가제도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장석인(2010), 몰입형 및 통제형 인사제도가 인사관리 효과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정원규(1981), 인사관리 의 중요성 과 연구분야, 부산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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