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정책목표, 규제,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컨텐츠개발, 편성정책,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홈쇼핑산업, 문제점,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외국사례,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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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정책목표
1. 디지털 시대 시청자 복지 증진 및 사업자들의 공적 책임 강화
2. 유료방송 시장의 합리적 경쟁 및 공정거래질서 유지
3. PP산업의 동반 활성화 방향 추진
4. 디지털방송 서비스 조기 도입 및 활성화

Ⅲ.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규제
1. 윤리경영과 타율규제
2. 자율규제

Ⅳ.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컨텐츠개발

Ⅴ.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편성정책

Ⅵ.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홈쇼핑산업
1. 일반현황
2. 케이블 TV 홈쇼핑업 시장규모와 전망

Ⅶ.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문제점

Ⅷ.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외국사례
1. 미국
2. 영국
3. 일본

Ⅸ.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전망
1. 긍정적인 변화
1) 중계 유선방송의 SO 전환
2) 법규제 완화로 사업적 기반 확장
2. 부정적인 환경 변화
1) 강력한 다채널 TV인 디지털 위성방송의 등장
2) 복수 SO간 경쟁 체제
3) 자체 망을 보유하지 않은 케이블 사업자의 위상 불안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케이블TV는 특정 타깃 오디언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전문화된 채널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케이블TV 채널들이 이러한 특징을 활용하여 공중파채널들과 차별화되는 전문적인 채널로서의 정체성과 위상을 정립한다면 각 채널이 소구하는 분화된 시청자층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며, 이는 장기적으로 이들의 채널충성도를 높임으로써 시장성과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결국, 케이블TV는 채널의 전문성에 입각하여 기존매체들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전략을 통해서만 안정적인 시청자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광고주나 광고대행사에게 매력있는 광고매체로써 인식될 수 있는 것이다. 이혜갑(2002)의 연구에서도 제시된 것처럼, 실무자들이 광고매체로써 케이블TV를 선택한 이유는 케이블TV의 매체특성상의 장점 때문이라고 한다. 즉, 케이블TV의 수용자 선택성은 공중파와 비교했을 때 매우 높으며(박현수 2005), 따라서 비록 전체적인 시청률이 낮다고 하더라도, 케이블TV는 특정 광고가 목표하는 수용자에게는 매우 효율적인 비히클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있어서 케이블TV가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기존의 공중파TV와는 차별화된, 전문화된 채널로서의 케이블TV 채널들에 대한 정체성과 위상을 확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방송사업자들 사이에서는 텔레비전 채널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채널에 대한 충성도와 고정 시청자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채널브랜드관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도래로 인한 경쟁의 심화는 채널의 차별화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으며, 또한 방송채널의 증가로 인한 시청자층의 분할은 방송채널로 하여금 타 채널과 구별되는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김영욱, 2003).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방송기업의 채널브랜드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세계 굴지의 미디어 기업들은 이미 브랜드 가치 개발과 강력한 브랜드 자산 관리를 위해 막대한 돈을 투자하고 있다(Todreas 1999; Bellamy & Traudt 2000; Wirth & Rizzuto 2002; 김정현 2003). 미국의 대표적인 케이블TV 채널인 E! Entertainment Network, MTV, CNN, ESPN, Lifetime 등은 채널 브랜딩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온 대표적인 케이블TV 채널들이라고 할 수 있으며(Dempsey, 1998; Haley, 1997),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SBS가 브랜드 운영위원회를 두는 등 브랜드 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제기되고 있다(김정현, 2003).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익숙하게 하고, 좋은 이미지를 쌓게 하는 브랜딩 전략은 특히 다채널 경쟁 구도 속에 있는 케이블TV 채널들에게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하는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채널의 지속적인 광고 수주를 얻을 수 있는 근본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채널브랜드자산을 가진다는 것은 그 후광효과를 통해 향후 제작하게 될 새로운 프로그램들의 브랜드 정체성을 결정하는 기반이 되며, 바로 이것이 다른 채널과의 경쟁에서 드러나는 차별점이 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즉, 방송채널이 브랜딩을 통하여 시청자들의 마음에 심어줄 독특한 속성을 형성하게 된다면, 시청률의 상승이라는 단기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한 차원 높고 지속적인 채널 관리가 가능해질 수 있는 것이다(김영욱 2003). 따라서 채널브랜드자산의 구축은 오늘날과 같이 경쟁이 심화되는 방송환경 속에서 케이블TV 채널들이 기존 매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유일한 생존전략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백준, 케이블TV 콘텐츠 제공자 관점에서의 프로모션 툴에 대한 시각적 반응 연구 : 시선추적 리서치 방법으로, 홍익대학교, 2011
강찬욱, 케이블 TV의 규제에 관한 연구 : 미국, 유럽, 한국의 케이블 TV정책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1995
윤정은, 디지털 지상파방송 재송신 현황과 정책 방안 연구 : 케이블TV의 정책목표와 원칙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9
안민호, 디지털 케이블 TV의 전망 연구, 국민대학교, 2006
진영주, 케이블방송의 의무편성채널 정책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11
최재섭, 케이블 TV 홈쇼핑산업의 산업조직과 경쟁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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