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정의, 도입배경,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발전과정, 요금정책,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수용자지향, 성과, 향후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정책과제 분석(케이블티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정의

Ⅲ.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도입배경

Ⅳ.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발전과정

Ⅴ.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요금정책

Ⅵ.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수용자지향

Ⅶ.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성과
1. 시장규모
2. 종합유선방송국
3. 채널사용사업자(홈쇼핑 채널 제외)

Ⅷ. 향후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정책과제
1. 소유 및 진입장벽에서의 균형
2. 사업자간 겸영 및 복수소유 규제 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케이블TV으로 대표되는 다채널 시대에는 미디어 소비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선택권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할 수 있다. 신기술의 도입으로 선택권이 확대되면서 수용자들의 시청패턴도 다양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Lin(1993)은 이런 시청선택권의 다양성과 폭의 확대는 수용자들에게 더 큰 시청동기를 추동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이러한 시청동기의 증가는 시청자의 관심을 증가시킬 것이므로 시청노출의 수준도 자연스럽게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실증적인 검증을 통해 시청 선택권이 노출과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맺고 있음이 증명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케이블TV이 등장한 이후 전체적인 TV 시청량이 증가한 것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는 것이기도 하다. Lin은 이전의 미디어 이용연구들이 이용동기와 만족과 관련된 미디어 이용과정에 집중함으로서 이론의 충실함을 기해왔으나 여전히 수용자 활동과 충족과의 관계는 다의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전제하고, 특히 선택권이 확대된 다채널 상황 아래서는 더욱 그러하다고 강조하였다




≪ … 중 략 … ≫




Ⅱ.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정의

1948년 미국서 처음 난시청 해소의 목적으로 실시된 케이블TV는 고도정보사회로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한 채널을 서비스하는 현재의 케이블TV로 발전한 것이다. 케이블TV는 기존의 단순 재송신방식(중계유선)에서 벗어나 자체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케이블을 통해 송출하는 방송이다. 기존의 TV매체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전파를 내보내는 '브로드캐스팅'(broadcasting)인 반면 케이블TV는 세분된 시청자를 대상으로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제공하는 협송매체의 개념인 내로캐스팅(narrowcasting)이다.
참고문헌
김호진(2005) : 디지털 케이블TV 지역채널 발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방송위원회(2003) : 디지털케이블TV 정책방안 수립을 위한 전문가토론회, 방송통신위원회
이근용(1996) : 케이블TV의 규범적 이미지가 수용자 채널선택의 능동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이영미 외 1명(2009) : 케이블TV 관련 정책이 시장구조 및 성과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이재호(2008) : 케이블TV 정책 현안과제, 한국방송학회
이상기(2007) : MSO 독과점화와 케이블TV 요금 정책 : 시장 상황 감안해 적정요금 찾기 나서야, 한국언론진흥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발전기금지원, 공익광고, 광고교육원 운영③ 컬러 텔레비전 시대 - 1980년12월 KBC 1TV의 컬러화7) 다매체, 다채널 시대 (1990년대)①민영방송 설립- 1991년 SBS, 1995년 부산방송(PSB), 대구방송(TBC), 광주방송(KBC), 대 전방송(TJB)- 1997년 인천방송(ITV), 울산방송(UBC), 전주방송(JTV), 청주방송(CJB)② 다매체, 다채널 시대- 1995년 3월 케이블TV 시작 - 1996년 7월 1일 무궁화위성을 이용한 위성방송 실험방송- 인터넷방송 실시: 1995년 KBS가 인터넷을 통해 방송서비스 시작

  • [ITV광고] ITV광고(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의미와 특징, ITV광고(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효과, 외국의 ITV광고(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 사례, ITV광고(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발전 과제 분석
  • ITV광고(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의미와 특징, ITV광고(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효과, 외국의 ITV광고(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 사례, ITV광고(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발전 과제 분석Ⅰ. 개요Ⅱ. ITV(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개념Ⅲ. ITV(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발전1. 인터넷 서비스 제공2. 데이터 방송 서비스 제공1) EPG(Electronic Program Guide) 2) 부가 서비스(Enhanced Service) 3) 디지털 텍스트 서비스 4) 참여형 서비스(Interactive Service)

  • [광고학] 광고 매체 연구(ATL, BTL)
  • TV 광고들을 소재로 전문 스튜디오가 작업하여 가상의 TV광고 10개 버전이 제작되었으며, 인터넷을 통해 모집된 222명의 참여자들이 실험에 응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들은 주/부 브랜드 간에서 발생하는 유의한 상호작용들을 밝혀냈으며, 그 각각의 성격을 의지, 압도, 보조, 노출, 전이, 굴욕 중 하나로 칭하며 현상의 원인을 추론했다.• 이제영, 전영란(2010) “라디오광고의 청각적 표현요소에 관한 인식 유형화 연구: 성우와 배경음악을 중심으

  • 공학기술 DMB 레포트
  • 발전한 것이 DMB 이다. 이동 중에도 개인휴대단말기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2004년 3월 DMB과 데이터방송 등 새로운 방송서비스 도입을 규정한 방송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DMB사업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2004년 7월 8일에는 디지털 TV 비교 시험 추진 4인 위원회에서 디지털 TV의 이동 수신 보완용으로 일부 채널을 디지털 TV 재전송용으로 지상파 DMB의 용도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발전 국가에서의 비디오의 활용2) 3세계 비디오 운동의 대두 : 제3영화의 기술적 변화, Community TV3, DV테크놀로지의 등장과 다채널 구조로서의 뉴 미디어 산업(1) DV의 등장에 따른 제작, 배급 체계의 변화 : 전진 (2) 신자유주의의 공세와 다채널구조* 비디오 저널리즘의 대두 : 그 함의와 약점4, 대안적 비디오의 가능성(1) 테크놀로지 : 제작, 배급, 국내외 네트워크 (인터넷 + 수렴)(2) 정책, 구조, 법, 제도 : 신자유주의 vs 민중의 투쟁과 민주적 미디어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