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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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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특성
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
1. 가치관(주제)
2. 등장물
3. 사건
4. 배경
Ⅴ.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경적 관점
1. 선과 악의 대비
2. 인물의 유형
1) Bettelheim(1976)
2) Veith(1990: 145)
Ⅵ.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1. 연구 대상
2. 연구 설계
3. 연구 절차
1) 예비검사
2) 사전검사
3)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교수-학습 활동 실행
4) 형성평가
5) 사후평가
4. 측정도구 및 검증 방법
1) 측정도구
2) 검증 방법
Ⅶ.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교육적 가치
1. 옛 문화 보전으로서의 가치
2. 도덕적 통합성 계발로서의 가치
3. 아동 심리의 충족으로서의 가치
Ⅷ.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교육적 활용 방향
1. 아기 이야기기(4세경까지)
2. 옛날 이야기기(4-6세경)
3. 우화기(6-8세경)
4. 동화기(8-10세경)
5. 이야기기(10-12세경)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래 동화의 시간적.공간적 배경은 우리가 범접할 수 없는 경험 너머에 있는 과거의 한 세계이다. 그러나 익숙한 이야기 유형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우리는 전래 동화의 시.공간적 배경을 쉽게 예견할 수 있다. 반면 환상동화의 배경은 각 이야기마다 독자에게 익숙하고 특별한 시공간적 배경을 가질 수 있도록 시간과 공간에 대한 묘사를 더 많이 노력한다(Russell, 1991).
등장인물 면에서 보면 전래 동화가 전형적으로 선인과 악인에 대비하는데 반해 환상동화는 줄거리에서 기능적으로 필요한 인물만 상투적이고, 다른 인물은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선인과 악인도 전래동화에서처럼 전형적이지는 않다. 환상동화의 등장인물은 난쟁이나 초자연적인 사람, 거인, 상상적 경험을 하는 사람 또는 무생물이나 동물들이 의인화되어 나타나기도 한다(김현희, 1993).
또한 환상동화의 매력을 다른 면에서 살펴보면 Cooper에 의하면 환상동화는 독자로 하여금 그 자신으로부터 도피하여 환상의 세계로 들어가도록 한다기보다 그가 누구인지, 그리고 세상은 무엇인지를 생각하도록 한다. 또한 May는 어린이는 환상이 그들의 일상적인 사회 문제를 푸는 것을 도와준다고 기대하지 않으나 환상이 그들의 영혼 깊이까지 감동을 주기 때문에 환상을 즐긴다고 한다(재인용, Cullinan & Galda, 1994).
현은자, 서정숙(1999)은 환상동화의 가치를 유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고, 어린이의 상상력을 발달시키며 나아가, 좋은 환상동화는 등장 인물이 비록 현재의 시공을 자주 초월하여 우리 사회의 관습과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게 나타나더라도 독자에게 대리 경험을 제공하여 삶을 풍요롭게 하여, 인간의 행동과 내면의 보편적인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전래동화란 전래와 동화가 결합된 단어로 한글학회에서 '우리말큰사전'(1991)을 보면 ‘전래’란 ‘전하여 내려옴’으로 정의되어 있고, ‘동화’란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하여 지은 이야기로 어린이에게 꿈과 상상력을 길러 주는 글’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렇게 전래동화란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 알 수가 없으며 예로부터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말한다. 그 내용들은 신비롭고 상상을 불러 일으키게 하는 것으로 유아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력을 키울 수 있게 하는 재미있는 이바구인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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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문숙(2007),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전래동화분석, 중앙대학교
권금홍(2006),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래 동화 지도 방안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김은아(2010), 반응중심 학습법을 활용한 전래동화 지도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김영주(2008), 전래동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한국국어교육학회
김정이(2004), 전래동화 교육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안오순(2003), 전래동화 교육을 통한 아동의 문학적 상상력 신장 방안, 전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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