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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관계마케팅의 정의

Ⅲ. 관계마케팅의 중요성

Ⅳ. 관계마케팅의 선행연구

Ⅴ. 관계마케팅의 사례
1. 우수 상품 공급업체의 확보 및 관계전략
2. 물류/배송 서비스 전략
3. SO 대상 관계마케팅 전략

Ⅵ. 관계마케팅의 전략
1. 현재와 잠재구매자의 마케팅데이타를 확인하고 구축한다
2. 표적가구에 차별된 메시지를 전달한다
3. 매체비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집행하고 결과가 측정가능 하도록 고객과의 관계를 추적한다
1) 도전1 : 적정시스템의 구축과 집행 능력
2) 도전2 : 올바른 조직 구조의 개발관계마케팅의 장점을 모두 살리기 위해서는 많은 회사들의 경우 조직의 구조와 기술들을 대폭 수정해야 한다
3) 도전3 : 고객수명 가치(Lifetime Customer Value)를 위한 예산설정 방법과 원칙의 개발
4) 도전4 : 통합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관리
5) 도전5 : 제조업자와 소매업자간의 연대 구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재를 생산하든 생산재를 생산하든 간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장기적인 성장, 발전을 위해서는 혁신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발휘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및 혁신적인 과정의 수행은 과거보다는 점점 더 어려워 질 것이다. 이러한 원인들로는 신제품 아이디어의 희소, 시장의 세분, 정부의 규제, 자본의 궁핍 및 단축된 시장 수명 주기 등이 포함된다. 여러 요인들에 대비하여 신제품 실패의 위험을 통제, 극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신제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따라서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영향요인들을 분석하여 신제품 개발의 전략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한 사업단위의 성패가 기업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다음은 신제품 개발에 주요한 영향변수를 나열한 것으로 이 변수들은 중요한 영향변수일 뿐 모든 변수들을 열거한 것은 아니다.




≪ … 중 략 … ≫




Ⅱ. 관계마케팅의 정의

유통경로(place)와 같은 네 가지의 마케팅변수(4P)를 적극 활용해 왔다. 그 결과 4P의 관리는 매출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희생도 적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판매를 증대시킬 수 있는 수단을 보다 광범위한 마케팅 환경에서 찾는 방법이 연구되고, 그 중 하나의 대안으로서 관계를 강화하여 매출액을 증대시킨다는 사고에 직면하게 되었다.
관계(relationship)란 교환(exchange)의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교환의 발생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관, 사물, 현상, 행동들이 서로 연계 혹은 연관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참고문헌
ⅰ. 강명주 외 1명(2011), 관계마케팅활동이 관계자산과 행동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관리학회
ⅱ. 강명주(2004), 관계마케팅, 대명
ⅲ. 김흔(2011), 관계 마케팅 접근에 의한 평생교육기관 경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ⅳ. 변규현(2009), 관계마케팅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성과, 영산대학교
ⅴ. 여운승(2008), 관계마케팅의 기원과 발전과정 및 미래, 한양대학교
ⅵ. 이호일(2009), 관계마케팅활동에서 고객참여와 관계지향의 역할에 관한 연구, 영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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