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경영평가]공기업 경영평가의 역사, 공기업 경영평가의 중요성, 공기업 경영평가의 목적, 공기업 경영평가의 시스템, 공기업 경영평가의 방침, 공기업 경영평가의 기관, 공기업 경영평가의 기업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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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기업 경영평가의 역사

Ⅲ. 공기업 경영평가의 중요성

Ⅳ. 공기업 경영평가의 목적

Ⅴ. 공기업 경영평가의 시스템

Ⅵ. 공기업 경영평가의 방침
1. 목적
2. 평가중점 목표
3. 평가방침

Ⅶ. 공기업 경영평가의 기관

Ⅷ. 공기업 경영평가의 기업문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에서는 경영자 보상제도(Executive Compensation)라고 부르는 이 제도는, 경영 성과와는 무관하게 지급 되는 고정급의 비중을 줄이고 대신 경영성과가 좋을 때에는 기본급여의 2~3 배에 달하는 인센티브를 지급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만, 경영 성과가 나쁠 때에는 낮은 보상 수준을 감수해야 하는, 철저한 성과 보상제도(Pay-for-Performance)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경영자에 대한 성과급 중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1년간의 경영 성과에 대한 단기 인센티브뿐만 아니라 2년 이상의 성과에 대하여 지급 되는 장기 인센티브가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장기 인센티브의 비중은 매우 높으며, 특히 일부 산업의 경우에는 보상 패키지의 거의 대부분(90% 이상)이 장기 인센티브로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 … 중 략 … ≫




Ⅱ. 공기업 경영평가의 역사

우리나라 공기업 부문은 경제개발의 꿈나무였다. 가난하고 척박한 땅에 심어진 꿈나무가 많은 과실을 맺어서 이 땅에 풍요를 가져다주기를 바랐다. 그래서 공기업은 정부의 경제개발의 중요한 정책 수단으로써 크게 활용되어 왔다. 그 결과 한국 공기업부문의 국민경제상의 비중은 인도 등 사회주의를 표방해온 여타 개발도상국에 못지않게 높은 수준을 유지하게 되었다. 특히 한국 공기업 부문의 총 국내고정자본형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1/3에 해당하는 높은 수준에 달했다.
참고문헌
김광래(2011), 공기업 경영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김준기(2001),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성과와 향후 과제, 한국행정연구원
나영 외 1명(2001), 공기업 경영평가시스템 운용의 유용성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회계학회
박석희(2006), 공기업 경영평가가 조직성과에 미친 영향 분석, 서울대학교
변종국(2010), 시장기준을 적용한 공기업 경영평가 모형, 한국경제통상학회
이영길 외 2명(2011), 공기업 경영평가 수준인식이 공항기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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