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방송][방송][편성][재전송정책][국제화]위성방송의 개념, 위성방송의 목표, 위성방송의 편성정책, 위성방송의 재전송정책, 위성방송의 국제화, 위성방송의 응용, 위성방송의 사례, 위성방송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위성방송의 개념

Ⅲ. 위성방송의 목표
1. 국내 방송영상산업기반 조기 구축 및 국제경쟁력 확보
2. 매체간 공정경쟁 촉진 및 균형발전 추구
3. 시청자의 채널선택권 확대 및 양질의 서비스 제공

Ⅳ. 위성방송의 편성정책
1. 편성의 기본정책
2. 편성의 기본모델
3. 편성전략
1) 채널내(intra-channel) 편성
2) 채널간(inter-channel) 편성

Ⅴ. 위성방송의 재전송정책

Ⅵ. 위성방송의 국제화

Ⅶ. 위성방송의 응용
1. 홈쇼핑
2. 홈뱅킹
3. 게임
4. 위성인터넷
5. 원격교육

Ⅷ. 위성방송의 사례
1. 미국
2. 일본

Ⅸ. 위성방송의 과제
1. 소유 및 경영에 있어 영상사업자의 실질적 참여 보장
2. 전향적인 위성방송사업자의 편성정책 필요
3. 수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하여 채널간 경쟁 유도
4. 영상사업 투자조합에 대한 직·간접 지원
본문내용
Ⅰ. 개요

최근의 위성방송 수신제한정책은 과거의 무조건적 수신금지와는 달리 자국방송의 외국진출 가능성과 연계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대표적인 국가가 일본이다. 일찍이 BS위성방송을 시작하여 성공한 일본은 아시아에서 자국의 만화영화와 드라마들이 인기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각국의 일본에 대한 저항감을 위성방송을 통하여 누그러뜨리기 위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95년에 스타TV, 터너방송사 등의 외국 방송사업자들을 방송사업자로 인정하여 일본 내에서 자유롭게 방송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디지털 다채널 위성방송인 JSkyB의 허용과 같이 위성방송의 외자참여 한도를 20%로 설정하면서도 일본 현지법인과 결합하는 경우에는 외국자본으로 보지 않는다는 방침을 통하여 사실상 외국자본의 존재를 인정하는 등 적극적인 개방정책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일본은 개방정책뿐만 아니라 방어정책도 동시에 구사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위성방송의 개념

위성방송(DBS : Direct Broadcasting by Satellite)은 TV 프로그램이나 음성 프로그램 등 각종 방송프로그램을 인공위성을 이용해서 전송하는 방송으로 수신자는 간단한 수신설비를 이용하여 수신하는 방송시스템이다. 즉 방송국에서 제작한 TV 프로그램의 신호를 지구국을 통해 방송위성에 전송하면, 이것을 수신한 위성이 탐재된 방송 중계기로 증폭시켜 지상으로 되돌려 보내며, 이것을 일반 가정에게 직접 수신하는 방송 시스템이다. .
참고문헌
김명준(1999), 한국 위성방송운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언론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논문
이재경(2001), 우리나라 위성방송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방송전공 석사학위논문
이재경(2001), 우리나라 위성방송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이종민(2009), 위성방송 광고 활성화의 사회적 함의,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원우현(1996), 국제화시대의 위성방송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조미애(2001), 위성방송과 타경쟁매체와의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학기술 DMB 레포트
  • 1. DMB의 이해 1) DMB 정의-DMB--DMB-DMB는 영어 디지털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팅(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을 말한다. 방송과 통신(B&C,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 전송 방식과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된다. DMB는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 고정 또는 휴대용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

  • [문화정책론] 영국 문화정책
  • 정책2-4. 70년대 문화정책2-5. 80년대 문화정책 2-6. 90년대 문화정책2-6-1. 창조산업 육성2-6-2. 문화 향수권 확대3. 영국 문화정책의 특징과 구조3-1. 특징3-1-1. 자유방임주의3-1-2. 팔길이 원칙3-1-3. 예술경영3-2. 구조3-2-1. DCMS3-2-2. 예술위원회3-2-3. 지방정부3-3. 개요3-3-1. 우선적 전략목표3-3-2. 영국문화정책의 목적4. 분야별 정책/산업의 현황4-1. 창조산업4-1-1. 음악4-1-2. 영화 4-1-3. 애니메이션4-1-4. 출판4-1-5. 광고4-2. 방송4-3. 예술4-3-1. 정부예술품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편성면의 특성① 탐욕성 : 방송은 그 연속성에 의해 끊임없이 많은 소재를 필요로 한다.② 유연성 : 간단한 기술조작에 의해 전송지역과 내용을 필요에 따라 신축성있게 조절할 수 있다.3. 방송제도- 방송제도의 개념과 결정요인 및 구분3-1. 방송제도의 개념한 나라의 방송제도는 그 나라의 특성에 적합한 방송체제를 유지하면서 국제적인 방송환경의 변화와 방송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적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융통성을 지녀야 하며, 나아가 정권교

  • [경제학] DMB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 위성DMB의 현황.P.12․ TU미디어 소개.P.17․ 지상파DMB의 현황.P.23- 해외 DMB산업의 현황P.33- 우리나라 지상파DMB기술의 수출.P.38* 결론- DMB산업의 과제P.44 - DMB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P.47 - 설문조사 분석자료.P.49♣ DMB의 등장배경1. DMB, 왜 필요한 건데?

  • [정보통신] 국제 정보격차 해소방안 연구-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방법 및 범위Ⅱ 정보격차에 대한 이론적 배경1. 정보격차의 이해1.1 정보격차의 개념1.2 인터넷 활용의 세대별 실태2. 정보격차의 발생배경2.1 장 . 노년층의 정보격차 원인2.2 10 대의 정보격차 원인3. 정보격차의 현황분석3.1 인터넷 이용자 증가추이3.2 인터넷 사용 여부 차이 (20대~40대 : 50대 이상)4. 정보격차의 문제점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