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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조의 의미
1. 광의의 정의
2. 협의의 정의

Ⅲ. 시조의 유형
1. 평시조(平時調)
2. 엇시조(時調)
3. 사설시조(辭說時調)
4. 연시조(連時調)
5. 양장시조(兩章時調)
6. 단장시조(單章時調)
7. 동시조(童時調)

Ⅳ. 시조의 형식

Ⅴ. 시조의 형성

Ⅵ. 시조의 발생

Ⅶ. 시조의 내용
1. 이별
2. 자연
3. 도리
4. 교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儒敎的 忠義思想을 노래한 時調들이 많다. 여말 선초 高麗의 維新들이 지은 회고가나 사육신들의 절의가등이 이러한 內容을 담고 있는 代表的인 作品이다.
자연속의 한가롭고 평화로운 삶을 노래한 것이라기보다는 儒敎的 忠義理念과 結付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자의 역영에는 상촌 신흠, 노계 박인로, 사촌 장경세, 백사 이항복, 선원 김상용 등의 작품들을 설명하고 당쟁상심가에는 漆室 이덕일의 작품, 병란 의사 충의가에는 이순신, 효종(당시 봉림대군), 이정환, 김상헌, 이병한, 홍봉서의 작품, 그리고 고산 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 … 중 략 … ≫




Ⅱ. 시조의 의미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歷史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이 時調이다. 그러나 '時調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대해서 정확한 解答을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時調의 本質이 한민족의 생리 및 삶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多樣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하명 - 시조집, 한국문화사, 1985
김두삼 - 현대시조의 형식·총체성과 다원주의, 새한척할회, 2011
임나정 - 현대시조의 형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2003
정춘자 - 시조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1994
조규익 - 시조발생 담론의 전개양상과 지향점, 한국시조학회, 2007
한정수 - 시조의 의미구조 연구, 세종대학교세종어문학회,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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