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문학][시조 의미][시조 유형][시조 형식][시조 형성][시조 발생][시조 내용][시조 관련 제언]시조의 의미, 시조의 유형, 시조의 형식, 시조의 형성, 시조의 발생, 시조의 내용, 시조 관련 제언 분석(시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 구성][고전시가 발생]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구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발생,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 관련 제언 분석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시가문학][시가문학 역사][시가문학 수용이론][시가문학 서술관점][시가문학 연구동향][시가문학과 교육]시가문학의 역사, 시가문학의 수용이론, 시가문학의 서술관점, 시가문학의 연구동향, 시가문학과 교육 분석
-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엽기광고 표현과 시론적인 연구와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목차
-
Ⅰ. 서론
Ⅱ. 시조의 의미
1. 광의의 정의
2. 협의의 정의
Ⅲ. 시조의 유형
1. 평시조(平時調)
2. 엇시조(時調)
3. 사설시조(辭說時調)
4. 연시조(連時調)
5. 양장시조(兩章時調)
6. 단장시조(單章時調)
7. 동시조(童時調)
Ⅳ. 시조의 형식
Ⅴ. 시조의 형성
Ⅵ. 시조의 발생
Ⅶ. 시조의 내용
1. 이별
2. 자연
3. 도리
4. 교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儒敎的 忠義思想을 노래한 時調들이 많다. 여말 선초 高麗의 維新들이 지은 회고가나 사육신들의 절의가등이 이러한 內容을 담고 있는 代表的인 作品이다.
자연속의 한가롭고 평화로운 삶을 노래한 것이라기보다는 儒敎的 忠義理念과 結付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자의 역영에는 상촌 신흠, 노계 박인로, 사촌 장경세, 백사 이항복, 선원 김상용 등의 작품들을 설명하고 당쟁상심가에는 漆室 이덕일의 작품, 병란 의사 충의가에는 이순신, 효종(당시 봉림대군), 이정환, 김상헌, 이병한, 홍봉서의 작품, 그리고 고산 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 … 중 략 … ≫
Ⅱ. 시조의 의미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歷史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이 時調이다. 그러나 '時調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대해서 정확한 解答을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時調의 本質이 한민족의 생리 및 삶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多樣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하명 - 시조집, 한국문화사, 1985
김두삼 - 현대시조의 형식·총체성과 다원주의, 새한척할회, 2011
임나정 - 현대시조의 형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2003
정춘자 - 시조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1994
조규익 - 시조발생 담론의 전개양상과 지향점, 한국시조학회, 2007
한정수 - 시조의 의미구조 연구, 세종대학교세종어문학회,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