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유래, 개념,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신체적 효과, 놀이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 놀이지도, 놀이활동,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중요성, 가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유래, 방법,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사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창의성 관계
-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전래놀이교육]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목적,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현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의 기대효과 분석
- 레크리에이션 개론9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필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 활용효과, 한국 전통민속놀이 역할, 한국 전통민속놀이 기법,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문화예술교육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미,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의, 한국 전통민속놀이 생활화,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전통민속놀이 교육사례
- 목차
-
Ⅰ.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유래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개념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신체적 효과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놀이자료
1. 단계별 투호 자료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2. 제작 방법
3. 활용 효과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놀이지도
1. 지도 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2. 자료 및 유의점
3. 지도효과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놀이활동
1. 활동형태
2. 자료
3. 방법
4. 유의사항
5. 간이 투호놀이
6. 유의사항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방법
1. 놀이 개요
2. 투호놀이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유래
본래 중국의 놀이로 당나라 때 성행 되었던 것으로 우리나라에는 일찍이 들어와 조선시대에는 궁중과 조정의 잔치 때에 이 놀이를 많이 하였다고 한다.
전통 투호 놀이는 투입법에 있어서도 투입법, 삼투법, 기투법 등 그 법칙과 격 같은 것이 정해져있고 투로 살이 꽂히는 데도 특유의 명칭이 있었다.
병을 놓고 일정한 거리에서 편을 나누어 병 속에 화살을 던져 넣는 내기놀이. 조선시대에는 주로 궁중이나 고관들의 피로연 때 여흥으로 벌였다. 본래는 중국 당나라 때에 성행되었던 것인데, 백제전과 고구려 전에 기록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우리나라에도 일찍 들어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투호놀이의 개념
예쁜 항아리를 뜰가운데 놓고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져서 화살 같이 만든 청, 홍 의 긴 막대기를 던져서 어느 편이 더 많이 항아리 속에 던져 넣느냐를 겨루는 놀이로 옛날 궁중에서 여자들이 많이 했다고도 한다. 중국 당나라에서 시작되어 우리 나라에 건너와 고구려, 백제 때 궁중 상류사회 사람들이 즐겼던 놀이로 조선시대 때에는 임금이 경회루에서 직접 즐겼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 참고문헌
-
김정숙,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남부대학교, 2003
김유경,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학교,2007
박환규, 조선시대의 투호에 발달과 성격, 한국체육대학교 2001
박성중, 대집단 전통놀이가 유아의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2011
임연신, 전통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또래 및 교사와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02
최미애, 체육 교육과정에서의 투호, 한국스포츠인류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속놀이교육][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민속놀이교육
- (지도자료), 일기예보,약물오남용예방,합창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분석
- [놀이체험활동]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고운심성기르기,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함양,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민족동질성회복,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남북통일이해증진,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문제해결력신장
-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생성배경,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역할, 본질,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단계별전통놀이, 한국 전통놀이와 정신지체학생 분석
- 유아 및 아동 대상 전통놀이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 운동과건강 레포트(개별화 교육프로그램) 나의 상태 체크 및 운동 목표설정 및 그에 따른 세부 계획들
- [음악] 그레고리안성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