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영향,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활동, 악기놀이활동,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필요성, 발달단계,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상동행동, 악기놀이,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 효과
-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의의,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장난감놀이,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 사회적응능력
- 자페증에 관하여
- [자폐증][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 언어특성, 행동특성,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 집단적응,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 놀이행동, 사회극화놀이, 음악치료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특징, 학습전이,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의사소통, 자해행동,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 음악활동, 치료, 치료예후
- 목차
-
Ⅰ.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영향
1. 대인관계의 개인별 변화 정도
1) P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2) J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3) G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4) L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2. 대인관계의 영역별 검사 결과
1) 부모와의 대인관계 변화
2) 다른 어른들과의 대인관계 변화
3) 다른 아이들과의 대인관계 변화
Ⅱ.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활동
Ⅲ.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과 악기놀이활동
1. 악기놀이 활동이 행동모방 변화에 미치는 효과
2. 악기놀이 활동이 사회성 기초기능에 미치는 효과
3. 악기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의 유지
Ⅳ.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방법
1. 양측성 통합 촉진 놀이
2. 촉각 방위 개선 놀이
3. 발달성 실행증 개선 놀이
4. 신체도식 촉진 놀이
5. 시각인지 획득 놀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영향
1. 대인관계의 개인별 변화 정도
연구대상 아동들의 대인관계에 나타난 부 적응행동 사례를 개인별로 찾아 그 변화과정을 계속적으로 관찰하여 왔으며, 연구 전․후를 비교하였다.
1) P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대인관계의 적응능력에 대한 P아동의 변화를 연구 전, 후의 사례를 통해 알아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P아동은 대인관계에 있어 상당한 진전을 보여주고 있는데,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는 부 적응 사례는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고집을 부리는 경우가「매우 자주」있었으나「가끔」으로 줄어들었고, 다른 사람과의 신체접촉과 무관심한 반응을 보이는 행동의 발생 빈도수가 각각 2단계씩 줄어들었다.
≪ … 중 략 … ≫
Ⅱ.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활동
장난감 놀이 활동이 자폐아의 상동행동 발생률에 미치는 효과를 본 결과, 세 명의 대상아동 모두 기초선에서 비교적 높은 비율의 상동행동과 낮은 장난감 놀이 발생률을 보였으나 장난감 놀이가 진행되면서 장난감 놀이 활동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자폐아동의 상동행동의 발생률이 감소하게 되어 두 행동 간의 기능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기초선에서 대상아동들은 대개 장난감에 무관심(김 00, 윤 00) 하거나 장난감을 이용한 상동행동(이 00)을 보였으나, 실험처치의 시작과 함께 이들의 장난감 놀이 참여율은 점차로 증가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일명 외 2명, 신체놀이 활동을 통한 자폐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발달장애학회, 2010
* 박현자, 전통놀이가 초등학교에 통합된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03
* 신선미 외 1명, 치료놀이가 자폐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10
* 유수옥, 통합유치원에서 자폐유아의 사회적 놀이 행동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1998
* 장미연 외 2명, 자폐성향 유아의 상징놀이 향상 단기프로그램 적용 사례연구,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5
* 정태인, 구조적 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능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대학교 ,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성 장애]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의미, 특성,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원인, 진단기준, 초기발견, 음악치료,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교수전략 분석
- 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
-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및 사회기술 훈련의 필요성과 과제
- [정신 건강론] 자폐아치료 및 교육 -가정지도프로그램
- [자폐]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의 의미,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자료,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활동,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음악치료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