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놀이문화(놀이)의 의미, 놀이문화(놀이)의 특징, 놀이문화(놀이)의 환경,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성, 놀이문화(놀이)와 소풍놀이, 놀이문화(놀이)와 사이버공간놀이(인터넷놀이),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문화(놀이)의 의미

Ⅲ. 놀이문화(놀이)의 특징

Ⅳ. 놀이문화(놀이)의 환경
1. 부모의 영향
1) 놀이와 애착
2) 놀이와 어머니의 이혼
2. 또래의 영향
1) 또래와 친밀성
2) 놀이 친구의 성
3) 놀이 친구의 연령
3. TV의 영향

Ⅴ.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성

Ⅵ. 놀이문화(놀이)와 소풍놀이
1. 요즘 소풍
2. 소풍 장소
3. 소풍 놀이의 시간
4. 진행자의 10가지 요령

Ⅶ. 놀이문화(놀이)와 사이버공간놀이(인터넷놀이)
1. 인기배우 문화
2. 가요
3. 영화
4. 만화영화
5. 텔레비전(T.V)
6. 라디오

Ⅷ.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사고
1. 놀이사고의 원인 및 대책
1) 놀이사고의 원인
2) 놀이사고의 대책
2. 놀잇감 선택 및 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피아제에 따르면 사고 기능의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발달한다고 한다. 즉 학습자가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경험과 사건, 학습자의 주변 상황 등이 학습력을 높이기도 하고 때로는 낮출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시켜야 하며 특히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개념을 구성하고 수리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구체적인 경험 또는 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볼 때 놀이는 매우 유용한 매체이다. 수학의 추상적인 내용을 다양한 활동과 사고를 통하여 학습하고 학습자 스스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놀이가 지니는 장점이다. 학생들은 본인 스스로의 의지에 의하여 주어진 학습 시간 이외의 시간과 장소에서도 놀이 활동을 즐기면서 수학의 추상적인 내용을 구체적인 경험으로 습득해 갈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크다.




≪ … 중 략 … ≫




Ⅱ. 놀이문화(놀이)의 의미

놀이란 인간의 ‘생존’과 ‘일’에 해당되는 활동을 제외한 신체적, 정신적 활동의 모든 것을 말한다.
자고 먹는 활동은 인간의 직접적인 ‘생존활동’이고, 일정한 목적달성을 위해 고통을 참아가며 제약된 상황 아래 참여하는 활동은 ‘일’이다. 놀이는 생활에서의 이해관계를 떠나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무목적적 활동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을 동반하는 가장 자유롭고 해방된 인간활동이다. 그러므로 막연한 휴식은 놀이가 아니다. 일정한 육체적․정신적 활동을 전제로 하며, 정서적 공감력과 정신적 만족감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삶의 재미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즐기고자 하는 의지적 활동이 놀이이다.
참고문헌
김동일(1988) - 빗나간 놀이문화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과 그 대안, 대한기독교서회
김행란, 권미정 외 3명(2007) - 건강한 몸과 마음 생각을 키우는 신나는 공동체 놀이, 양서원
방지현(2004) - 공동체적인 놀이문화를 통한 종교교육의 방향 모색, 가톨릭대학교
이광욱(2007) - 통합교육을 위한 놀이와 체육활동, 정민사
지주용(2009) - 놀이문화와 연계된 Local Community Complex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조채영(2011) - 한국 유아놀이문화의 시대적 변천과 특성에 관한 연구, 동의과학대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모음0
  • 환경을 만들자. 29■ 평등한 삶을 위한 장애인복지실천34. 최우수작점심한끼로 통합교육 실천한다. 3135. 가작병마와 싸우는 아이들과 놀아주기 3236. 교통사고 환자와 마음 나누기 3337. 인기상장애인식관점바꾸기 3438. 가작장애인 수제품 소비자클럽 만들기 3539. 정신건강을 잃은 사람들의 회복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길 3640. 책 읽어주는 사람 3741. 쇼핑도우미를 만듭시다!! 이름하여 생생도우미 3842. 알코올치료 환우에게 사랑의 장미꽃 전하

  • [놀이][놀이문화][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의 요소, 놀이(놀이문화)의 이론, 놀이(놀이문화)와 소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청소년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인간, 놀이(놀이문화)와 학급운영 분석
  • 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의 요소, 놀이(놀이문화)의 이론, 놀이(놀이문화)와 소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청소년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인간, 놀이(놀이문화)와 학급운영 분석Ⅰ. 개요Ⅱ. 놀이(놀이문화)의 정의1. 정의2. 칸트(Kant:1724∼1804)의 정의3. 듀이(Dewey:1859∼1952)의 정의Ⅲ. 놀이(놀이문화)의 요소1. 놀이는 자발적인 참여 보장2. 놀이는 재미있어야 한다3. 다른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공감력4. 자유스러운 활동의 영역5. 놀이

  • 놀이(놀이문화)의 의의,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성, 놀이(놀이문화)와 우리민족(한민족), 놀이(놀이문화)와 고성오광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집중놀이
  • 놀이(놀이문화)의 의의,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성, 놀이(놀이문화)와 우리민족(한민족), 놀이(놀이문화)와 고성오광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집중놀이 분석Ⅰ. 개요Ⅱ. 놀이(놀이문화)의 의의Ⅲ.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성Ⅳ. 놀이(놀이문화)와 우리민족(한민족)Ⅴ. 놀이(놀이문화)와 고성오광대놀이1. 오광대의 유래와 전승, 연극적 특성2. 오광대의 뜻3. 고성오광대 과장별 내용과 특징1)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사고를 할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③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들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의미있는 존재인지 깨닫게 해주고, 자신의 목적을 올바른 방법으로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진정으로 자신의 존재를 보다 빛나게 해 주는 것임을 일깨워주는것이다.5장. 청소년 문화1. 청소년 문화의 개념청소년이 처한 전환기적이고 과도기

  • [마케팅] 에버랜드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와 최고 수준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고 있다. ① 네이쳐휠 : 에버랜드의 심볼마크인 Nature Wheel은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상징하며 용인 에버랜드 리조트단지의 활기찬 역동성에 어우러진 인간의 꿈과 사랑, 그리고 희망을 표현하고 있다. ② 페스티발월드 : 365일 축제의 나라 ③ 캐리비안 베이 : 사계절 물의나라 ④ 스피드웨이 : 자동차문화의 선두주자 2) 공간사업단순히 추위를 이기거나,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공간을 활용하기 시작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