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연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조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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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연혁

Ⅲ.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

Ⅳ.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조직

Ⅴ.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1. 설립목적
1) 고등교육의 기회확대
2) 국민교육의 수준향상
3) 사회교육의 확대발전
4) 국가사회의 인재양성
2. 지향목표
1) 첨단대학
2) 열린대학
3) 민족대학
3. 교육방법
1) 방송강의(TV 및 라디오)
2) 녹음강의
3) 보충강의
4) 출석수업
5) 지상강좌
6) 계절수업
7) PC통신 방송대 온라인 통신학교
4. 평가
1) 중간시험
2) 과제물시험
3) 출석수업 대체시험
4) 기말시험
5) 계절수업시험
6) 졸업학력평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많은 나라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노선을 따르고 있다. 유럽에서 전개되고 있는 평생학습체제도 신자유주의 노선이다.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이 적지 않고, 새로운 정책노선을 추구하는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 유럽과 북미국가들의 교육제도와 정책은 신자유주의의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다. 신자유주의 평생학습체제에는 그대로 용납할 수 없는 위험 요소들이 담겨있다.
첫째, 자본의 교육지배 강화이다. 경제의 세계화추세에 대응하여 모든 나라가 경제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최우선 정책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에 따라 교육에 대한 자본의 지배가 강화되고, 평생학습에 경제원리의 적용이 심화되고 있다. 국가경제의 경쟁력에 직결되는 교육만 존중되고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은 사회적 낭비라는 인식이 급속히 퍼지고 있다. 특히 정부정책이 그런 경향으로 흐르는 것은 소망스럽지 않다.




≪ … 중 략 … ≫




Ⅱ.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연혁

1972.03.09 우리나라 최초의 평생교육기관으로 서울대학교 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 개교
(2년제 초급대학 과정의 5개과 설치, 가정학과, 경영학과, 농학과, 초등교육과, 행정학과)
1981.02.28 초급대학과정에서 5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
1982.02.15 서울대학교에서 분리. 독립학사과정 3개학과 증설(경제학과, 법학과, 영어과)
전문대학과정 1개학과 증설(유아교육과)
1991.12.31 5년제 학사과정에서 4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
1992.03.06 학부제운영(인문과학부, 사회과학부, 자영과학부, 교육과학부, 교양과정부설치)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권인탁(2009), 다기능 정규성인학습대학으로서 평생교육원의 재구조화, 한국평생교육학회
ⅱ. 김승정(2008), 대학 평생교육원 운영 사례 비교 연구, 아주대학교
ⅲ. 성낙돈 외 1명(2008), 대학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발전 방안 : 우수 사례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ⅳ. 심재영(1988), 한국방송통신대학의 이념과 목적의 정립방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원격교육연구소
ⅴ. 윤여각(2006), 대규모 국립원격대학의 고민과 과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례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원격교육연구소
ⅵ. 전용오(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지도 및 상담 체제 개선 방안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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