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전략][기업][문화][기업문화전략 의의][기업문화전략 내용][기업문화전략 영향][기업문화전략 중원기술]기업문화전략의 의의, 기업문화전략의 내용, 기업문화전략의 영향, 기업문화전략의 중원기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문화전략의 의의

Ⅲ. 기업문화전략의 내용

Ⅳ. 기업문화전략의 영향
1. 기업상징마크의 새로운 제정
2. 의식교육과 교육훈련
3. 문화예술사업
1) 현대중공업
2) 독점자본의 영상산업 진출
4. 신화와 영웅만들기

Ⅴ. 기업문화전략의 중원기술
1. 경영이념의 제정
1) 애국경영
2) 기술제일 경영
3) 인간제일 경영
2. 제도적 장치의 마련
1) 사원교육
2) 사보제작
3) 우리사주제 및 스톡옵션제(Stock Option)
4) 사원협의체(OLG)
3. C공장으로의 ‘물리적 통합’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메세나는 문화산업에 진출하는 기업들의 명분 수립과 이미지 메이킹에 매우 효과적이다. 문화 산업은 소수의 선택된 소비자를 위한 영세한 시장이나 기업 PR을 위한 수단만은 아니다. 후기 산업사회에서의 소비자의 욕구와 라이프스타일은 시간가치에 근거한 보다 질적인 삶의 추구와 엔터테인먼트, 레져라는 점에서 문화 사업은 영상-오디오 사업을 중심으로 산업의 총아로서 부각되었다.
또한 문화 예술간의 침윤현상으로 고급문화냐 대중문화냐의 논쟁도 의미를 잃어 가고 있다. 문화산업의 경우 대중 소비자와의 관계 마케팅이 특히 중요하고 메세나 커뮤니케이션은 기업과 소비자를 포함한 대중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
현재 대기업들의 메세나 전략은 대중 예술 보다는 고급 예술에 편중되고 대중 소비자의 접근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과거 정권의 문예진흥 정책도 이용자나 예술가의 편리 보다는 행정편의와 외형 위주가 두드러졌다. 과천의 국립 미술관이 소비자의 욕구와 편의를 무시한 관료적 행정의 대표적 표본이라면 지하철에서 내려 다시 셔틀 버스를 타야하는 예술의 전당, 아직까지도 지하철을 통해 직접 접근이 되지 않는 세종문화회관 등 대부분의 문화시설이 대중교통 수단과 상당히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유럽의 공연장이나 미술관은 지하철, 전철 등 대중교통수단과 가장 근접한 거리에 위치하고 내부의 시설도 장애자나 노약자들도 쉽게 접근하도록 인간공학적 배려를 하고 있다.
문화시설의 최우선 조건은 거대한 외형이나 화려한 내부 시설이 아니라 편리한 접근, 문화간 연계 기능, 주변 지역과 공유 개념 등이다. 인위적으로 형성된 문화의 거리에는 유흥업소만 가득 차고 경제 논리이상의 가치 추구적, 공유적 문화 개념은 형성이 어렵다. 예컨대 뉴욕의 소호 거리, 파리의 까르띠에 라땡 등은 오랜 세월 걸쳐 자생적으로 형성된 거리이다. 최근에 제정된 서울시 문화예술 진흥에 관한 조례에 의하면 16층 이상의 고층 건물과 1000 가구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는 공연장, 전시장 등 문화예술 공간의 설치가 의무화된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지훈(2010), 기업의 문화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연구, 단국대학교
김태수(2001), 기업문화, 전략 및 성과에 관한 실증 연구, 부경대학교
박환종(2009),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기업문화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백인환(2007),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문화산업 전략, 중부대학교예술·체육문화연구소
신철우(1996), 조직변화를 위한 기업문화전략, 청주대학교
최윤경(1995), 기업문화전략에 관한 연구 :공간적 함의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차별화, 성공요인,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문화, 포지셔닝,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재편성, 기법,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국제진출 방안 분석
  •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차별화, 성공요인,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문화, 포지셔닝,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재편성, 기법,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국제진출 방안 분석Ⅰ. 서론Ⅱ.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차별화Ⅲ.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성공요인Ⅳ.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문화1. 경영이념의 제정1) 애국경영2) 기술제일 경영3) 인간제일 경영2. 제도적 장치의 마련1) 사원교육2) 사

  • [국제재무관리] 인도 해외직접투자
  • 전략을 추진할 필요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점은 비단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하게 될 타국의 기업들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여기서는 해외직접투자에 대하여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유형 및 동기,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또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사례를 들어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로 한다.2장 : 이론적 배경 및 고찰 1.해외직접투자의 정의1) 해외투자 일반적으로 투자자의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해외직접

  • [노인복지론] 노인 전문 병원
  • 중원리 556031-773-3581(031-771-3140)06.02.17의료법인 브니엘의료재단손동욱15경기도립여주 노인전문병원김상우1401404694411724여주군 북내면 신남리 149-5031-886-4100(031-886-4055)02.12.14의료재단 한은진봉환16의)이정의료재단전곡백병원김창수89603030918연천군 전곡리 235번지031-830-8200(031-830-8257)05.05.09의료법인 이정의료재단김창수17오산노인전문병원강희백330282103179842064오산시 궐동 543031-370-2300(031-370-2307)01.02.26설백의료법인강희

  • [일본문화] 일본 역사속의 한류 -삼국 문화전래, 조선통신사, 그리고 한류까지
  • 문화적 우월감(7) 일본 민중 문화에 영향을 끼친 조선 통신사(8)일본을 주목한 이익(9) ‘배울 것은 배우자.’ 변화의 흐름.(10)마지막 조선통사(11) 일본인의 화이의식(12) 소결론3. 현대 - 최근 일본 열도의 ‘한류 열풍’(1) 한류의 의미 (2) 한류의 동의어 , 의미와 그 발전(3). 드라마에 따른 연이은 성공 사례들(4). 한 ・일 관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5) 일본 내의 한류의 대한 반감, 험한류의 동향(6) 기존 한류의 마케팅 전략과

  • [일본대중문화의 이해] 일본역사속의 한류를 찾아서
  • 문화적 우월감(7) 일본 민중 문화에 영향을 끼친 조선 통신사(8)일본을 주목한 이익(9) ‘배울 것은 배우자.’ 변화의 흐름.(10)마지막 조선통사(11) 일본인의 화이의식(12) 소결론3. 현대 - 최근 일본 열도의 ‘한류 열풍’(1) 한류의 의미 (2) 한류의 동의어 , 의미와 그 발전(3). 드라마에 따른 연이은 성공 사례들(4). 한 ・일 관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5) 일본 내의 한류의 대한 반감, 험한류의 동향(6) 기존 한류의 마케팅 전략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