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체벌][벌 역할][벌 조건][벌 요령][벌 사례][벌 방법][교육]벌(체벌)의 역할, 벌(체벌)의 조건, 벌(체벌)의 요령, 벌(체벌)의 사례, 벌(체벌)의 방법 분석(벌, 체벌, 벌 역할, 벌 조건, 벌 요령, 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벌(체벌)의 역할
1. 벌의 긍정적 역할
2. 벌의 부정적 역할

Ⅲ. 벌(체벌)의 조건

Ⅳ. 벌(체벌)의 요령
1. 주위환경을 바꾸어라
2. 아이를 문제해결에 참여시켜라
3. 주의를 전환시켜라
4. 손을 사용하라
5. 껴안아 주어라
6. 심호흡을 하게 하라
7. 목소리를 낮추어라
8. 설명해 주어라
9. \"왜냐하면\"이란 말을 사용해라

Ⅴ. 벌(체벌)의 사례
1. 나 전달법
2. 10초 동안 일어섰다 앉기
3. 재미있는 몸짓하기
4. 손잡고 운동장 한 바퀴 돌기
5. 업어주기
6. 개인별 상황에 따른 벌

Ⅵ. 벌(체벌)의 방법
1. 벌주기 전에 교육의 기회로 삼아야
2. 체벌 기준을 정해야
3. 아이에게 중심을 두지 말고 잘못 그 자체에 중점을 두어야
4. 교사와 아동간의 진실한 인간 관계를 형성해야
5. 교사의 권위 의식을 버려야
6. 절차나 규칙의적용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체벌의 필요 여부에 대해서는 학생과 교사의 의견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학생들은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고 교사들은 압도적으로 체벌이 “필요하다”고 응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응답의 결과는 체벌이 교사들에게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서 채택되고 있는 반면에 학생들은 그에 대해 부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체벌을 통한 교육의 결과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설명해 주고 있다.
교사들은 체벌 필요성에 대해 ‘그렇게 해서라도 올바로 지도해야 하니까’ 라는 생각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보자. 지난 30여 년간 우리 사회는 압축적 사회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하지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방법론은 30여 년 동안 전혀 정말 한 치도 변하지 않고 그 틀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입시제도라는 구조의 문제가 다양한 시도를 가로막고 있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는 우리의 현실이다.




≪ … 중 략 … ≫




Ⅱ. 벌(체벌)의 역할

1. 벌의 긍정적 역할

Peters는 벌은 학생들의 공부를 잘 하도록 하려는 필요에 의해서라기보다는 학교의 일반적인 규칙을 지키도록 하는 경우에 더 필요하다고 하였다. 벌 받은 학생의 도덕적 성장보다는 제지의 수단으로서 더 큰 의미를 가진다고 부연하였다. 고통을 참는 습관을 기르고 규율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과제 학습에 동기를 주고 옳고 그름에 대해 인식하여 다시 되풀이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 벌의 긍정적 역할이라고 설명하였다.
참고문헌
* 김현정(2009), 체벌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체벌의 대안에 대한 탐색, 전북대학교
* 박철순(2006), 학생 체벌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 송지은(2008), 학생체벌의 정당성과 한계, 단국대학교
* 양송이(2011), 학생 체벌금지 및 체벌 대체방안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연구, 건국대학교
* 윤용규(2012), 체벌논의에 대한 반성적 고찰: 체벌법규의 해석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황순자 외 1명(2010), 학생 체벌과 교육에 관한 고찰, 전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분석과 면접 팁 8가. 파라다이스세사가미 기업 분석 9나. 파라다이스세사가미 면접 10다. 파라다이스세사가미 면접진행방법 10라. 파라다이스세사가미 면접시 평가내용 123. 자소서 작성의 핵심내용과 성공패턴 12가. 자소서 작성 성공패턴 13나. 지원 동기 작성요령 14다. 성장과정 작성요령 15라. 지원자의 장단점 작성요령 17마. 성공실패 사례 작성요령 18바. 업무 역량의 작성요령 19사. 위기대응이나 순발력 작성요령 20아. 인화/조화/협력 인성의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
  • 역할이 있으며 외부조직의 활동도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차원에서는 청소년기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문제 상황 해석과 해결 능력, 타인입장과 감정이해, 대인 협상 능력 및 공감능력 교육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훈련을 시켜야 하며 정서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상담과 지도를 병행하여아 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중산층이상 가정에서는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기를 두려워하고 무리하지만 외국으로 조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체벌이 항상 부정적 강화요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Skinner가 긍정적․부정적 강화요인 이 두 가지를 모두 믿는다고 해도 그는 체벌이 학습을 억제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체벌을 반대한다.새로운 행동의 습득 바람직한 반응에 의한 선택적 강화에서 Skinner 의 접근은 구조적 학습과정에 대한 타당성을 증명하였기 때문에 교육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강화의 주된 원리는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행동의 다양성이다. 개개인은 새로운 원리를 받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협동학습
  • 조건 3.사회과에서의 협동학습 방법 협동학습 모형 1.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STAD)2. 직소(Jigsaw) 모형 3. 팀 경쟁학습 모형 4.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 5. 그 밖의 모형들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사회과의 목표2. 사회과 내용 체계 3. 사회과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교수 학습 과정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단원의 구성 및 차시 지도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 계획8. 본시

  •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배경과 요인,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과정과 실태,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사례,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방안, 교실붕괴(학교붕괴)의 관련 제언
  • 사례Ⅶ.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방안1. 교육부의 문턱을 낮추자2. 양화로 악화를 구축하여야3. 다양한 자생적 노력들Ⅷ.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관련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는 변화하는 세대변화에 적절하게 변화하지 못하고 전통적 개념인 지식전달 장소로만 남아 있다. 이러한 지식전달의 장소로서의 역할은 주입식 교육이라는 획일적 방법을 고수하게 하여 스스로가 고립되는 자승자박의 결과를 초래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