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체벌][벌 역할][벌 조건][벌 요령][벌 사례][벌 방법][교육]벌(체벌)의 역할, 벌(체벌)의 조건, 벌(체벌)의 요령, 벌(체벌)의 사례, 벌(체벌)의 방법 분석(벌, 체벌, 벌 역할, 벌 조건, 벌 요령, 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벌(체벌)의 역할
1. 벌의 긍정적 역할
2. 벌의 부정적 역할
Ⅲ. 벌(체벌)의 조건
Ⅳ. 벌(체벌)의 요령
1. 주위환경을 바꾸어라
2. 아이를 문제해결에 참여시켜라
3. 주의를 전환시켜라
4. 손을 사용하라
5. 껴안아 주어라
6. 심호흡을 하게 하라
7. 목소리를 낮추어라
8. 설명해 주어라
9. \"왜냐하면\"이란 말을 사용해라
Ⅴ. 벌(체벌)의 사례
1. 나 전달법
2. 10초 동안 일어섰다 앉기
3. 재미있는 몸짓하기
4. 손잡고 운동장 한 바퀴 돌기
5. 업어주기
6. 개인별 상황에 따른 벌
Ⅵ. 벌(체벌)의 방법
1. 벌주기 전에 교육의 기회로 삼아야
2. 체벌 기준을 정해야
3. 아이에게 중심을 두지 말고 잘못 그 자체에 중점을 두어야
4. 교사와 아동간의 진실한 인간 관계를 형성해야
5. 교사의 권위 의식을 버려야
6. 절차나 규칙의적용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체벌의 필요 여부에 대해서는 학생과 교사의 의견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학생들은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고 교사들은 압도적으로 체벌이 “필요하다”고 응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응답의 결과는 체벌이 교사들에게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서 채택되고 있는 반면에 학생들은 그에 대해 부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체벌을 통한 교육의 결과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설명해 주고 있다.
교사들은 체벌 필요성에 대해 ‘그렇게 해서라도 올바로 지도해야 하니까’ 라는 생각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보자. 지난 30여 년간 우리 사회는 압축적 사회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하지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방법론은 30여 년 동안 전혀 정말 한 치도 변하지 않고 그 틀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입시제도라는 구조의 문제가 다양한 시도를 가로막고 있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는 우리의 현실이다.
≪ … 중 략 … ≫
Ⅱ. 벌(체벌)의 역할
1. 벌의 긍정적 역할
Peters는 벌은 학생들의 공부를 잘 하도록 하려는 필요에 의해서라기보다는 학교의 일반적인 규칙을 지키도록 하는 경우에 더 필요하다고 하였다. 벌 받은 학생의 도덕적 성장보다는 제지의 수단으로서 더 큰 의미를 가진다고 부연하였다. 고통을 참는 습관을 기르고 규율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과제 학습에 동기를 주고 옳고 그름에 대해 인식하여 다시 되풀이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 벌의 긍정적 역할이라고 설명하였다.
- 참고문헌
-
* 김현정(2009), 체벌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체벌의 대안에 대한 탐색, 전북대학교
* 박철순(2006), 학생 체벌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 송지은(2008), 학생체벌의 정당성과 한계, 단국대학교
* 양송이(2011), 학생 체벌금지 및 체벌 대체방안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연구, 건국대학교
* 윤용규(2012), 체벌논의에 대한 반성적 고찰: 체벌법규의 해석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황순자 외 1명(2010), 학생 체벌과 교육에 관한 고찰, 전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