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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브랜드광고의 구축
1. 광고를 통한 브랜드 자산 구축
2. 해외 유통망 구축
3. 해외 마케팅 체제구축과 현지화

Ⅲ. 기업브랜드광고의 영향력

Ⅳ. 기업브랜드광고의 태도

Ⅴ. 기업브랜드광고의 기업이미지

Ⅵ. 기업브랜드광고의 사회공헌활동

Ⅶ. 기업브랜드광고의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떤 기업이 회사명을 제품에 명기하면서도 해당 상품류에 상표등록을 하지 않았거나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는 밑 빠진 독에 물붓기거나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것과 같다. 자사의 회사명이라고 해도 그것이 브랜드로서의 자산가치를 가지려면 반드시 상표등록을 통해 법적 배타성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당연한 사실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회사명이 제조원으로서가 아니라 제품의 브랜드 형태로 명기될 때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해당 제품군에서 동일 혹은 유사상표의 상표권을 소유하고 있는 쪽에서 문제제기를 하면 당장 못 쓰게 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손해배상까지도 해줘야 한다. 하나로 통신의 경우 󰡐하나로󰡑가 주경쟁사인 KT의 등록상표로 되어 있어 기업브랜드가 중요한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자사 광고에 기업브랜드를 제대로 노출하거나 제품브랜드와 병기하여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컴퓨터시스템󰡑, 󰡐서울화학󰡑과 같이 일반화된 단어의 조합으로 된 회사명도 문제가 된다. 이렇게 식별력이 없는 경우라면 어느 날 갑자기 누군가가 상표권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 일은 없겠지만 거꾸로 다른 사람이 동일한 회사명을 사용하더라도 법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기업브랜드의 사례는 아니지만 대표적 상표분쟁 사례인 동양제과 초코파이의 경우를 살펴보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동양제과는 자사 제품의 인지도에 힘입어 광고 하나 없이 20~30%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는 롯데제과의 초코파이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으나 󰡐초코파이󰡑라는 제품브랜드를 배타적 자산으로 인정받지 못해 결국 패소했다. 이것은 동양제과 경영 역사상 최대의 실책으로 평가받는 사건이 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문성준 외 1명 : 기업 브랜드 자산과 제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관계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2005
박혜연 :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디자인 사례 연구, 홍익대학교, 2006
양정선 : 기업광고에 나타난 기업이미지의 일관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8
정혜원 : 기업브랜드 광고가 하위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04
정창준 : 브랜드관리에 있어서 광고메시지의 일관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1
한광석 : 기업광고가 광고효과와 브랜드확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상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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