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개념,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성격,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중요성,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구성요소, 영향,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기대효과, 제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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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개념
1. 캔틸론(Cantillon)
2. 세이(B. J. Say)
3. 슘페터(J. Schumpeter)
4. 히스리치(Hisrich)와 브루쉬(Brush)
5. 카오(Kao)
6. 이장우
7. 미제스
8. 티몬스(J.A.Timmons)

Ⅲ.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성격

Ⅳ.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중요성

Ⅴ.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구성요소
1. 사업기회 지향적
2. 성공에 대한 신념과 정열
3.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 고객에 대한 이해
4. 적응 실행(Adaptive Execution)

Ⅵ.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영향

Ⅶ.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기대효과

Ⅷ. 향후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제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우리 언론의 화두는 벤처 창업이다. 신문과 방송은 연일 벤처 창업을 통해 한국 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보도한다.
그러나 벤처기업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은 아직 낮은 수준이다.『도대체 벤처가 뭐길래 저렇게 아우성이냐』라는 반응부터『나도 벤처 창업에 한 번 도전해봐!』까지 참으로 다양하다. 벤처에 대한 의미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시류만 쫓고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벤처기업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벤처기업은 명확히 확립된 개념이 없고 다소 애매하다. 그것의 정의는 나라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어 ‘기술집약적 신생기업’, ‘첨단기술 중소기업’, ‘연구개발투자비가 매출액의 3% 이상인 기업’, ‘모험자금(Venture Capital)을 10%이상 투자한 기업’을 의미하는데 무엇이든 ‘신기술 개발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상품화하여 창업한 회사’ 정도의 의미를 함축한다고 하겠다.




≪ … 중 략 … ≫




Ⅱ. 기업가정신(경영자정신)의 개념

기업가정신이란 용어는 지금까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정의되어 왔다.

1. 캔틸론(Cantillon)

-위험을 감수하고 불확실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하여 이를 다시 되파는 상행위적 기능.

2. 세이(B. J. Say)

-생산의 기능을 포함,
참고문헌
강석민 외 1명(2012) : 기업가정신과 핵심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전략마케팅학회
김영수 외 2명(2011) : 국내 기업가정신의 연구동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김학수(2010) : 기업가정신과 정책환경, 한국경제연구원
배귀희(2011) : 사회적 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 개념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
배종태 외 1명(2009) : 기업가정신의 확장과 활성화, 한국중소기업학회
좌승희 외 3명(2012) : 경제민주화와 기업가정신, 한국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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